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ArcGIS Server. 웹 서버 GIS 서버 용어 정리 (서론 개요)

by vicddory 2017. 2. 25.

ArcGIS Server. 웹 서버 GIS 서버 용어 정리 (서론 개요)


ArcGIS Server. 웹 서버 GIS 서버 용어 정리 (서론 개요)ArcGIS Server는 구성요소가 다수의 장비에 걸쳐 분산된 분산 시스템 환경을 지원한다


◆ ArcGIS Server 개요

ArcGIS Server 시스템에 속한 각 구성요소는 단위 서버 오브젝트 또는 서버 오브젝트 집합에 할당된 자원을 관리, 활성화, 비활성화, 부하배분 등의 프로세스에 속한 특정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ArcGIS Server의 구성요소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GIS 서버 – 서버 오브젝트를 호스팅하고 실행. 하나의 서버 오브젝트 관리자(server object manager, SOM)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서버 오브젝트 컨테이너(server object container, SOC)로 구성됨
  • 웹 서버 – GIS 서버에서 실행되는 웹 응용프로그램과 웹 서비스를 호스팅함
  • 웹 브라우저 – 웹 서버에서 실행되는 웹 응용프로그램을 접속하여 사용
  •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 – 웹 서버에서 실행되는 ArcGIS 웹 서비스를 HTTP로써 연결하거나 LAN 또는 WAN으로써 GIS 서버에 직접 연결하여 사용 


◆ GIS 서버

서버 오브젝트를 호스팅하고 관리하는 GIS 서버는 오브젝트, 응용프로그램, 서비스의 집합체이며, 이는 서버에서 ArcObjects 컴포넌트를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GIS 서버의 다양한 측면을 기술하기에 앞서, 서버 오브젝트와 ArcGIS Server 안에서 ArcObjects의 역할을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ArcGIS의 ArcObject의 역할[ArcGIS의 ArcObject의 역할]

 


서버 오브젝트는 맵(지도) 또는 로케이터와 같은 GIS 자원을 관리하고 처리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객체이다.


예를 들면, RedlandsMap이라고 명칭한 서버 오브젝트가 Redlands 도시 데이터의 맵 문서를 수행하는 반면에 RedlandsGeocode라고 명칭한 서버 오브젝트는 주소(역자주; 새 주소)를 지오코딩하도록 주소 로케이터를 수행하게 된다. ArcGIS 서버 오브젝트는 그 자체가 바로 ArcObjects 컴포넌트이다. 


서버 오브젝트는 GIS 서버 안에서 관리되며 처리가 수행된다. 서버 오브젝트는 서버 안에 미리 설정되며 미리 로딩이 이루어져 응용프로그램 간에 공유된다. 서버 응용프로그램은 서버 오브젝트를 활용하며 더불어 GIS 서버에 설치된 여타의 ArcObjects 컴포넌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 웹 서버

웹 서버는 ArcGIS Server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하여 작성된 서버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서비스를 호스팅한다. 이러한 서버 응용프로그램은 SOM에 접속(연결)하기 위해 ArcGIS Server API를 사용하고, 서버 오브젝트를 활용하며 해당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ArcObjects 응용프로그램을 생성한다.


이러한 웹 서비스 및 웹 응용프로그램은 ArcGIS Server의 Application Development Framework(ADF)를 사용하여 작성되는데, ADF는 .NET과 Java 개발자를 위해 제공된다.


웹 응용프로그램의 예로는 매핑, 디스커넥 티드 편집 및 기타 ArcObjects를 사용하여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이 적합하도록 한 것 등이 있다.


ArcObject와 웹 서버[ArcObject와 웹 서버]


웹 서비스의 예로는 데스크탑 GIS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서 접속하고 소비하는 맵 서버 오브젝트와 지오코드 서버 오브젝트가 있다. 사용자가 ArcObjects 타입에 맞는 매개변수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특정한 GIS 기능을 수행하도록 자신만의 고유한 목적의 .NET 또는 Java 웹 서비스를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x,y 좌표값을 입력받아 주소, 이름, 병상 숫자를 등록정보로 갖는 병원 객체를 그 결과로 산출하는 FindNearestHospital 이라는 이름의 웹 서비스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웹 응용프로그램은 한 조직 안에서 LAN을 거쳐 여러 GIS 서버를 연결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웹 응용프로그램 또는 웹 서비스는 GIS 서버의 클라이언트라고 볼 수 있다.


아크 gis 서버 개념과 용어 정리[아크 gis 서버 개념과 용어 정리]


사용자는 인터넷 또는 인트라넷을 통해서 웹 응용프로그램 및 웹 서비스에 연결하게 되지만, 모든 웹 응용프로그램 로직은 웹 서버 안에서 실행되고 브라우저 클라이언트에 게는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을 전송하게 된다. 웹 응용프로그램 그 자체로는 GIS 서버 안에서 실행되고 있는 오브젝트 및 기능성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은 서버에 있는 ArcObjects를 활용하는 바가 되며 이와 유 사한 맥락에서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은 LAN 또는 WAN을 통하여 GIS 서버에 클라이언트/서버 모드로 연결하게 된다.


사용자가 브라우저로써 작업함에 따라, 웹 응용프로그램에 요청을 보내고 그에 따라 SOM에 요청이 전달되게 된다. SOM은 GIS 서버 안에서 실행되고 있는 단일 서버 오브젝트 또는 복수의 서버 오브젝트에게 프록시(proxy)를 회신하게 된다. 웹 응용프로그램은 오브젝트와 작용하기 위해서 마치 그것이 웹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세스에 있는 것처럼 프 록시를 사용하지만, 모든 실행은 GIS 서버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관련 글




ⓒ 출처 : ESRI 기술 문서 (ESRI Technical Paper), 2004년 9월

ArcGIS Server. 웹 서버 GIS 서버 용어 정리 (서론 개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