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우분투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apt-get(apt) 명령어 사용 방법

by vicddory 2017. 2. 23.

우분투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apt-get(apt) 명령어 사용 방법



Ubuntu APT Commands - Useful Apt-Get and Apt-CacheUbuntu APT Commands - Useful Apt-Get and Apt-Cache


요약

Ubuntu Linux는 기본적으로 많이 쓰이는 2가지의 소프트웨어 관리기를 제공합니다. 하나는 APT(Advanced Package Tool)과 dpkg(Debian Package)가 바로 그것입니다. 물론 aptitude라는 관리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실상 Apache, WAS, DB 등을 이용한 웹서비스용으로 리눅스를 사용하거나 Desktop 대체용으로 사용합니다.


때문에 Console만 제공하는 환경에서 서버사용을 위한 몇몇 소프트웨어 관리명령어 외엔 일반 데스크톱에서는 거의 그놈의 GUI 화면을 이용하지만, 확실히 소프트웨어 관리는 콘솔 상에서 작업하는 것이 빠르고 더 직관적인 것 같습니다.



APT Commands (주요 APT 명령어)

1. sudo apt-get update

/etc /apt/source.list의 저장소를 참조하여 패키지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합니다. 즉, 저장소 안의 업데이트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목록이나, 저장소 자체를 추가했을 때 해당 저장소의 소프트웨어 목록을 업데이트합니다.


따라서 우분투에서 제공하는 기본저장소 외에 저장소를 추가하였을 경우 반드시 이 명령어를 입력해서 업데이트해 주어야 합니다.


가령, 새로운 저장소를 추가하려면,


1
sudo vi /etc/apt/source.list
cs


를 명령한 후 하단에 새로운 저장소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source.list를 저장한 후 


1
sudo apt-get update
cs


명령어를 입력하여 저장소 목록을 업데이트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분투 서버 시스템에서 시스템의 모든 패키지를 업데이트하기 전에 수행하는 명령어이기도 합니다.


데스크톱 버전의 경우 대부분 자동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특별히 저장소를 추가하지 않은 이상 거의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우분투 apt 명령어 사용 방법[우분투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apt-get(apt) 명령어 사용 방법]

2. sudo apt-get upgrade

설치되어 있는 모든 패키지를 조사하여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합니다.


3. sudo apt-get dist-upgrade

전 체시스템을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일반적으로 의존성 문제 등을 고려하여 이 방법으로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습니다.


4. sudo apt-get install <package>

<package> 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자동으로 의존성 문제 등을 고려하여 추가가 요구되는 패키지도 같이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5. sudo apt-get -d install <package>

<package> 를 다운로드하여 /var/cache/apt/archives/에 저장합니다. 설치는 하지 않습니다.


6. sudo apt-get -f install

만일 다운로드한 패키지가 깨진 경우를 확인하기 위하여 검사하는 명령입니다.


7. sudo apt-get remove <package>

<package> 를 삭제합니다. 의존성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하면서 삭제하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1
sudo apt-get --purge remove <package>
cs


와 같이 --purge 옵션을 주면 설정 파일은 삭제하지 않으므로 추후 해당 패키지를 다시 설치하면 이전 설정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8. sudo apt-get autoclean

불완전하게 다운로드된 패키지 등을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9. sudo apt-get clean

/var /cache/apt/archives에 저장된 패키지를 삭제합니다. sudo apt-get -d install <package>하여 다시 다운로드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10. sudo apt-cache pkgnames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패키지를 출력합니다.


11. sudo apt-cache show <package>

<packae> 에 대한 정보를 출력합니다.


12. sudo apt-cache search <keyword>

/etc /apt/source.list에 저장된 저장소의 모든 패키지에서 <keyword>를 검색합니다. 특정 패키지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거나 일부만 아는 경우 유용합니다. 대소문자 구분이 없습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apt-get(apt) 명령어 사용 방법[우분투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apt-get(apt) 명령어 사용 방법]


13. sudo apt-cache depends <package>

<package> 에 대한 의존성을 검사하여 추가로 다운로드해야 하는 패키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sudo apt-get install <package>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해 줍니다.


14. sudo apt-key list

APT에 저장된 gpg키 목록을 출력합니다. 일부 패키지의 경우 우분투 공식 저장소가 아닌 외부저장소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해당 패키지의 서명키를 추가한 후 정상적인지 확인할 때 쓰입니다.


15. sudo apt-key add <keyfile>

디지털 서명키를 추가합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apt-get(apt) 명령어 사용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