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OSGeo 한국어지부, Open Source GIS : pdf 파일 (FAQ 주요 발췌)

by vicddory 2017. 1. 22.

OSGeo 한국어지부, Open Source GIS : pdf 파일 (FAQ 주요 발췌)


맨 아래 첨부된 OSGeo 한국어지부 Open Source GIS PDF를 읽어보시면, 전반적인 GIS 관련 오픈 소스 사용에 대한 개론 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GIS 관련 오픈에 대해선, 전 세계에서 OSGeo 한국어지부의 지침을 주로 따르게 됩니다. OSGEO FAQ의 한국어 사이트를 참조해보면 구체적인 사용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FAQ 중 주요 사항들 발췌 부분입니다.


GIS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무엇입니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마음대로 변형하거나 재배포할 수 있는 라이선스 하에 소스코드를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재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정확한 정의는 OSI의 오픈 소스 정의(Open Source Definition)로서, 오픈소스 발의(Open Source Initiative)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더욱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OSGeo 한국어지부 재단은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반대합니까?


아닙니다. GIS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도 상업용 소프트웨어입니다. 많은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가 여러 가지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영리 회사에 의하여 상업적 프로젝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료/오픈소스 소프트웨어(Free and open source software)는 상업과 모순되지 않습니다.

재단은 독점 소프트웨어를 반대하십니까?


독점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가 아닙니다. OSGeo 한국어지부 재단은 우리 산업에 독점 소프트웨어가 우리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존중하며, 독점 소프트웨어나 그 회사를 없애려고 시도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재단은 무료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공간정보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GIS 독점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안으로서 품질 좋은 오픈소스가 존재하는 것이 최종 사용자, 산업, 심지어는 독점 소프트웨어 제작회사에게 유용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독점 공간정보 소프트웨어는 어느 정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GIS, OSGeo[in korea map] zip code seoul palace


OSGeo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겁니까? 아니면 "무료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겁니까?


때때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무료 소프트웨어"간에 구별이 존재합니다. "오픈소스"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소스를 공개하는 것이 품질 보증이란 면에서 기술적으로 강점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생각합니다.


"무료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의 사용, 변경 및 재배포의 자유 및 같은 보증의 사회적 이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재단은 명칭 및 명료하고 간결한 대화를 위하여 "오픈소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무료 소프트웨어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모두가 사회적 기술적인 면에서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OSGeo 한국어지부 재단에 합류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재단이 처음 형성될 때,


- GDAL/OGR

- GeoTools

- GRASS GIS

- Mapbender

- MapBuilder

- MapGuide Open Source

- MapServer and OSSIM

등의 프로젝트가 재단을 지지한다고 선언했고, 인큐베이션(incubation) 프로젝트로 합류했습니다. 그 이후 GDAL/OGR, GRASS GIS, Mapbender, MapBuilder, and MapGuide 등은 완전한 프로젝트가 되어 인큐베이션 단계를 졸업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프로젝트가 인큐베이션 단계로 들어왔으며, 일부는 졸업했습니다. "OSGeo Projects"를 보시면 전체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OSGeo, marble virtual globe[[in korea map, zip code seoul palace] OSGeo, marble virtual globe



OSGeo, Open Source GIS[[in korea map, zip code seoul palace]


PDF 차례


I. Open Source SW란?

 I-1.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일반

 I-2.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I-3.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장점

 I-4.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전망


II. Open Source GIS

 II-1. 오픈 소스 GIS?

 II-2. 오픈 소스 GIS 기반 공간 정보인프라(SDI)

 II-3. 오픈 소스 GIS 프로젝트

 II-4. 적용 사례


III. OSGeo 그리고 OSGeo 한국어 지부

 III-1. OSGeo

 III-2. OSGeo 한국어 지부


부록 : 오픈 소스 GIS 프로젝트 살펴보기


OSGeo 한국어지부, Open Source GIS : pdf 파일 (FAQ 주요 발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