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토목기사 필기 요점정리 pdf 및 취업 현실 (공기업 공무원 vs 현장)

by vicddory 2021. 5. 7.

오늘 소개할 자료는 토목기사 필기 요약본 pdf 파일입니다. 출처는 토목요정님 공유 자료입니다. 요약본 순서는 상하수도 공학, 토질 및 기초, 측량학, 수리학, 응용역학, 수리 수문학, 철근 콘크리트, 응용역학입니다. 요즘 토목 현장, 고속도로 현장에 젊은이들이 없습니다. 20대 보면 진짜 금이라고 취급합니다. 산에 돌아다니면서 측량하는 일이 많은데 거의 막내 때는 잡부처럼 일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일주일 안에 야반도주하는 그런 일이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 건설현장 공사팀 막내 보면 40대인 곳이 많아요. 전망으로 보자면 경쟁자가 없고, 참아내면서 열심히 배우면 20년 이후에 정말 좋은 대우를 받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토목기사 필기, 실기 합격하고 자격증 미리 따놓는 거 좋다고 생각해요.

 

[토목기사 필기 요약본 맛보기 2장]

 

맛보기로 2장만 보시고 마음에 든다면 그림 아래에 있는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토목기사 필기 요약본 pdf]

 

토목기사 필기_20190801004024.pdf
2.66MB

 

[토목기사 필기 요약본 그림파일]

토목기사 필기 요약 1.zip
4.23MB
토목기사 필기 요약 2.zip
5.10MB
토목기사 필기 요약 3.zip
4.22MB

[▼ 토목기사 필기시험 한 번에 합격하기]

여기서 토목기사 자격증 및 취업 전망에 대해 조금 이야기해 볼게요.

 

토목기사 필기 자격증 준비하다 토목직 공무원이 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분들이 말씀하시길 토목은 공공사업이라 공기업 공무원을 많이 뽑을 수 밖에 없습니다. 쌍기사, 토익 800, 한국사 맞추면 ncs만 잘해도 공기업 들어갑니다. 단, 오지 근무라는 점이 있지만 그게 싫다면 지방직 공무원 보셔도 됩니다. 연고지 근무에 갑의 위치에서 일합니다. 이점 때문에 토목기사 필기 공부하다 공무원 준비하는 분들도 많은 거 같아요.

 

그래서 공기업 공무원이면 토목이 좋습니다. 건축은 취업이 조금 힘들어요. 사기업도 공공쪽도 잘 안 뽑습니다. 대신, 건축직 공무원이 되면 허가 내주는 일이라 사무실 근무입니다. 도면 검토 인허가가 주 업무니까요 대신 많이 안 뽑죠.

 

반대로 현장에서 일 하는 분들은 또 이렇게 말씀하세요.

현장에서 20년 일 하신 분이 말씀하시길 기사 자격증 따서 일해봤자 아무 소용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공사 끝나면 퇴사시켰다가 일 있을 때까지 실업자 돼야 하는데 이런 일이 자꾸 반복되다 보면 나중에 돈 도 떨어지고 결혼도 못하고 결국에 건설업 탈퇴까지 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결국 자기 인생 스스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거죠.

 

그래서 그냥 애초에 안 하는 게 좋다고요. 힘들게 공부해서 자격증 딴다해도 본인보다는 회사에서 돈 벌려고 불법적으로 수첩 사용할 겁니다. 그러다 잘못되면 본인만 힘들어지니 아예 발 담그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래도 현장에서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공부하시기 전에 신중히 생각해보신후에 따신 게 좋을 것 같다고 하시죠. 그 이유는 기사들이 일 하다가 힘들어서 퇴사하고 다른 직종으로 옮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건설현장이 없어서 자격증 따도 실업자 되는 경우 허다하고 건설업이 불법 다단계 구조라 토목 기사들 일 시켜놓고 돈 안 주고 폐업하는 경우도 있다고 건설기술인협회에서 들었다는 썰도 있습니다. 너무 걱정돼서 하는 말도 많이 떠도는 것 같네요.

 

어쨌든 토목기사 필기 준비하는 분들에겐 오늘 소개한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관련 자격증 정보 더 소개하니 함께 읽어보는 걸 추천할게요.

 

[▼ 철도 토목기사 실기 기출문제]

 

철도토목기사(보선기사) 실기 기출문제 457개 요점 정리 pdf

오늘 소개할 자료는 철도보선기사(철도토목기사) 실기 자료입니다. 자격증 시험 대비 문제 457개가 총정리된 pdf 파일인데요. 글 바로 아래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출처는 스터디온입

coderlife.tistory.com

[▼ 쌍기사 연봉과 취업 현실]

 

[자격증 갤러리] 전기 쌍기사 + 소방전기기사 취업 루트 [연봉 높이려면]

출처는 디시인사이드 자격증 갤러리(전기쌍기사+소방전기 그다음은? (데이터 주의))입니다. 전기기사+전기공사기사+소방설비기사(전기)를 가지고 있다면... 아래 루트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1.

coderlife.tistory.com

[▼ 측량 및 지형공간 정보기사 실기 기출문제]

 

측량 및 지형공간 정보기사 실기 기출 요약 hwp pdf

오늘 소개할 자료는 측량 및 지형공간 정보기사 실기 자료입니다. 기출문제를 요약, 정리한 파일로 글 맨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우선, 측량 및 지형공간 정보기사 자료 소개하기 전

coderlife.tistory.com

이 글을 참고하셔서 꼭 토목기사 필기 및 향후 토목 관련 업종에서 일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