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JDK 설치 (윈도우 10에서 Java 개발 환경 설정)

자바 JDK 설치 (윈도우 10에서 Java 개발 환경 설정)


이전에도 윈도우에 자바 JDK(Java Development Kit)를 설치하는 포스트를 남긴 적이 있었는데, 윈도우 10으로 오면서 이것저것 많이 바뀌었다.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일이 있어서 JDK를 윈도우 10에서 설치하려다 보니 헷갈리는 부분들이 많이 있어서 포스트를 남긴다.


윈도우 10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제일 먼저해야 하는 것이 JDK 설치다.


JDK를 설치해야 자바 기반의 언어이자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수 있다. 이 포스트를 보는 사람들이라면 JDK가 왜 필요한지 아실 테니 상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자바 JDK, JRE 설치

ORACLE - Downloads - Java SE 페이지로 이동해 JDK를 다운로드 받는다.



위의 링크로 이동한 뒤, 아래 그림처럼 Downloads 탭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Java SE를 선택하자.


자바 JDK 설치


아래처럼 Java SE Downloads 페이지가 뜬다.


나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JDK가 필요하니 이 페이지로 이동한 것이 맞는 것이다. 여기서 NetBeans(넷빈즈)를 다루진 않는다. 관련 포스트는 따로 남겨 두었다.



자바 JDK 설치 Java


페이지 중앙의 "Accept License Agreement"를 눌러 라이선스에 동의하고 다음 메뉴로 넘어간다.


자바 JDK 설치 윈도우 10


라이선스 동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메시지가 바뀌며 실제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상태로 전환된다.


You must accept the Oracle Binary Code License Agreement for Java SE to Download this software.

Thank you for accepting the Oracle Binary Code License Agreement for Java SE; you may now download this software


동의해 줘서 고마우니 이젠 다운로드하렴... 이라는 뜻으로 큰 의미가 있는 건 아니다. 아래 그림의 하단처럼 자신의 OS에 맞는 파일을 다운 받자.

나는 64비트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으니, Windows x64를 다운 받았다.


자바 JDK 설치 Java 개발 환경


얼마 되지 않는 시간을 기다리면, 아래처럼 파일 다운로드가 끝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바 JDK 설치 java se


웬만해선 Next 버튼을 누르자.


설치 프로그램에 따라 사용자가 별도로 설정해 줘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JDK는 그런 것이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 설치 파일을 두 번, 세 번, 실행시켜도 결과는 똑같다. 다시 설치할 것인지, 삭제할 건지 묻지도 않는다.


어찌 보면 이런 게 편하지.


자바 JDK 설치 오라클 홈페이지


자바 JDK 설치 JDK JRE


자바 JDK 설치 윈도우 10 제어판


아래처럼 JRE(Java Runtime Environment) 설치에 대한 창이 별도로 뜬다. 설치 파일 하나가 JDK와 JRE를 모두 설치한다.


JRE도 설치하는데, 이것도 JDK와 마찬가지로 웬만해선 다음(N)만 눌러도 무방하다.


자바 JDK 설치 환경변수


자바 JDK 설치 윈도우10 환경변수 jre


자바 JDK 설치 환경변수


Complete 메시지가 뜬다면 JDK와 JRE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이 시점에서 OS는 JDK와 JRE의 존재를 알고 있으나, 사용자가 편하게 JDK를 사용하려면 환경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JDK 환경 변수 설정

나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고 윈도우 10의 UI가 대폭 바뀌어 시스템 메뉴가 어디 있는지 헷갈릴 때가 많다.

아래 그림들은 최대한 쉽게 풀어서 설명한 그림들이다. 이보다 편한 방법도 있는데 아직 윈도우 10의 UI에 익숙지 않은 사람들은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윈도우 왼쪽 아래의 "웹 및 Windows 검색" 창에 "제어판"을 입력하자. 아래 그림처럼 제어판을 열 수 있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자바 JDK 설치 방법


제어판을 열고 "시스템 및 보안"을 클릭한다. 아래 그림에선 빨간색 박스 안에 있다.


자바 JDK 설치 java 개발


시스템 및 보안 창으로 화면이 전환된다.


다시 시스템 메뉴를 클릭해보자.


자바 JDK 설치 메모장 윈도우10


다시 화면이 전환되며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래 그림의 빨간 박스 안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르자.


자바 JDK 설치 윈도우10 환경변수


윈도우 10 이전인 윈도우 7에서 흔히 보던 창이 하나 뜬다.


예전에도 그랬듯이 이번에도 맨 아래 환경 변수(N) 버튼을 누르자.


자바 JDK 설치 javac


사용자 변수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르자.


시스템 변수로 추가해도 되지만, 나는 불안해서 사용자 변수를 선택했다. 윈도우가 리눅스를 따라 하며 권한에 맞는 환경 변수를 할당하는데, 나는 아직도 이 부분이 미심쩍다.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자기 취향에 따라 설치하면 되는 문제이니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자바 JDK 설치 개발환경 구축


아래 처럼 이름과 값을 설정하자.


변수 이름 - JAVA_HOME

변수 값 - 설치된 경로


자바 JDK 설치 비주얼 스튜디오


이어서, 시스템 변수의 Path 항목도 편집하자.

Path 항목에 JDK를 연결해 줘야 어느 경로에서든 JDK를 사용할 수 있다.


Path 항목을 더블 클릭하거나 그 아래 편집 버튼을 누르면 된다.


자바 JDK 설치 사용자변수


윈도우 10의 환경 변수 편집 창은 되게 낯설다.


오히려 비주얼 스튜디오의 메뉴 창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UI가 개선되었다는 것이 느껴지는 게.... 이전엔 한 줄에 저 많은 경로가 다 표기되었는데, 윈도우 10으로 넘어오며 항목별로 구분된다는 것이다. 이점은 되게 마음에 든다.


전에는 저 항목들이 헷갈려 모두 복사해 메모장에서 하나하나 대조해 가며 경로를 편집했던 기억이 난다.


이젠 그럴 일이 없으니 괜찮네.


자바 JDK 설치 시스템 변수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JDK가 설치된 경로를 기재한다.


경로를 정확히 모르겠으면, 탐색기를 열고 Program Files 경로를 뒤져보자. 아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자... 이제 마지막 단계다.


JDK 설치 확인 (CMD)


시스템을 열었을 때처럼, 윈도우 왼쪽 아래의 검색창에 cmd를 넣어보자.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명령 프롬프트 아이콘을 누를 수 있다.


윈도우10 자바 JDK 설치


명령 프롬프트(cmd) 창에서 두 개의 커맨드를 넣어보자.


 - java -version

 - javac -version


윈도우10 자바 JDK 설치 방법


java -version

java version "1.8.0_91"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8.9_91-b14)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build 25.91-b14, mixed mode)


javac -version

javac 1.8.0_91


위와 같이 java와 javac 명령어를 제대로 인식하고 정확한 출력 메시지도 확인할 수 있다면,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JDK 설치는 끝났다.


자바 JDK 설치 (윈도우 10에서 Java 개발 환경 설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