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살 재테크] 연금저축 장점, 가입해야할 이유

[마흔살 재테크] 연금저축 장점, 가입해야할 이유


연금저축은 2013년과 2014년에 조금씩 변화하며 요즘의 모습을 갖추게 됐습니다. 해지가산세는 없어지고 납부 기간도 10년에서 5년으로 짧아졌죠. 일단, 이런 과정은 아래 표를 통해 살펴보세요.


금융기관별 연금저출 상품 비교[연금저축] 마흔살 재테크 필수


어떻게 운용될까?


연금 저축은 예전엔 연금펀드, 연금신탁 등으로도 불렸는데, 요즘엔 연금 저축으로 통일되었습니다.운용사마다 조금은 다르게 운용되는데 이렇게 정리됩니다.


- 은행 : 변동금리를 적용한 상품

- 증권사 : 투자를 통해 수익률이 적용되는 상품

- 보험사 : 공시이율(변동금리)이 적용되는 상품


근데, 최소 납부 기간이 10년이라 이전엔 부담이 되던 게 사실입니다.


돈이란 게 있다가도 없어지고 그러잖아요. 그렇지만 지금은 납부 기간이 5년으로 줄었고, 55세까지 깨지 않고 계속 내면 약속된 혜택을 다 얻게 돼요. 요즘 마흔 살 세대에겐 좋은 상품이죠.

그래도 중간에 해지하면 2.2%의 조기 해지가산세와 이자로 얻게 될 기타소득세 22%는 내야 합니다. 그러니 깨지 마세요.


[마흔살 재테크] 중도인출도 상관없다!


예전엔 중도 인출 시, 연금 자체를 깨야 했어요. 지금도 물론 중도에 찾으면 기타소득세 22%란 페널티가 있지만, 의료 목적으로 찾으면 연금을 깨지 않아도 됩니다. 기타소득세도 22%에서 13.2%로 낮춰줘요.


흠, 그래도 페널티가 있는 건 똑같으니 분산 투자로 연금저축은 건드리지 않도록 잘 운용하셔야죠.


연금저축보험 특징[연금저축] 마흔살 재테크 필수


노년엔 세금 혜택!


국민연금과 연금저축을 동시에 받는 경우 세금을 안 내도 됩니다. 여기서 정확히 알아야 할 부분이 있는데, 


- 국민연금 1,200만 원 + 연금저축 1,200만 원 = 세금 없음

- 국민연금 2,000만 원 + 연금저축 1,500만 원 = 연금 저축 중 1,200만 원을 넘는 300만 원에 대해서만 세금 부과


차이가 보이시나요?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던 공적연금소득은 없는 것으로 계산해 연금저축의 1,200만 원 초과분만 세금이 붙어요. 예전엔 둘을 합쳐 세금을 부과했는데, 이게 바뀌었습니다. 노년엔 세금 혜택도 얻을 수 있다는 뜻이죠.


돌잔치를 끝낸 아이도 가입 가능!


이젠 나이 연금 저축 가입에 나이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자녀 명의로 가입할 수 있으니 좋은 의도로 아이를 위해 먼저 가입하는 센스를 발휘해도 좋습니다.


[마흔살 재테크] 연금저축 장점, 가입해야할 이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