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전략] 관광 플랫폼과 생태계, 플랫포머와 킬러 콘텐츠

[플랫폼 전략] 관광 플랫폼과 생태계, 플랫포머와 킬러 콘텐츠


플랫폼 참여자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은 플랫포머가 담당한다. 그런데 플랫포머는 회장으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총무로서 봉사하고 지휘해야 한다.


지배자가 아니라 지휘자로서 어떤 사람을 참가시킬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킬러 콘첸트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진 장이 번창하도록 뜻밖의 재미를 줄 수 있게 가꾸어야 한다.


참가자들을 얼마만큼 흥분시키는가가 그 생태계가 번창할 수 있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한국 관광의 플랫폼과 생태계적 접근: 킬러 콘텐츠와 보완자 관리]


1차 관광 생태계 (킬러 콘텐츠)

'왜 한국에 관광하러 오는가?'를 분석하여 플랫폼의 킬러 콘텐츠를 발전시켜야 한다.


2차 관광 생태계 complementor 1)

킬러 콘텐츠를 보완하는 인접 서비스와 상품의 생태계 관리가 필요하다.


플랫폼 전략 관광 생태계[플랫포머와 킬러 콘텐츠]


2차 관광 생태계에는 음식, 식사 생태계와 교통 생태계, 숙박 생태계, 쇼핑 생태계의 관리와 육성이 필요하다. 영화관의 경우 영화라는 킬러 콘텐츠 외에 팝콘과 음료수가 없으면 수익을 올리기 어렵다.


그러므로 생태계별 '플랫포머-에반젤리스트-보완자'를 구성해가는 것이 필요하다. 홍콩은 고급 브랜드를 저렴하게 팔아 쇼핑의 천국이 되었다. 관광객은 쇼핑을 통해 항공권 비용 이상의 혜택을 볼 수 있으므로 홍콩을 자주 찾게 됐다.


3차 관광 생태계 (complementor 2)

2차 관광 상품을 보완해주는 상품이 필요하다. 저렴한 피부 미용과 같은 의료 지원 산업이나 K-pop 콘서트와 같은 문화 산업의 지원이 있는 경우 플랫폼이 활성화될 수 있다.


출처 - 플랫폼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김기찬, 송창석, 임일, 성안북스

[플랫폼 전략] 관광 플랫폼과 생태계, 플랫포머와 킬러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