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IRP 계좌와 퇴직연금 수령 과정 - 기업은행 ibk

개인 IRP 계좌와 퇴직연금 수령 과정 - 기업은행 ibk


몇 년 전 퇴사와 이직 준비 때문에 개인 IRP 계좌가 필요했습니다. 이전 회사에선 퇴직연금에 가입했었기 때문에 그 회사에서 넣어둔 돈(퇴직연금 수령)을 찾으려면 개인 IRP 계좌가 꼭 필요했죠. 퇴직연금 수령과 해지까지 필요한 정보만을 이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개인 IRP 계좌 개설 [퇴직금? 확정기여형? 개인형? 수령 방법?]


세 줄 요약

1. 퇴직연금 수령 급여지급(IRP 이전 포함) 신청서, IRP 통장 사본 회사 제출.

2. IRP 계좌에 퇴직금 들어오면 은행에서 퇴직연금 수령을 위해 계약해지 신청.

3. 다음 날 퇴직금 받아 알아서 사용하기.


1. 개인 IRP 계좌 개설

시간이 날 때 원하는 은행으로 가셔서 개인 IRP 계좌를 개설하세요. 이때 준비물은 신분증 하나입니다. IRP 계좌는 작성해야 할 서류가 많아서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제 경우엔 약 15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만, 은행마다, 개인마다 차이는 조금 있을 겁니다.

그래도 뭐 엄청나게 많은 수준은 아니니 꼼꼼히 작성하고 계좌를 발급하세요. 그러면 위의 첫 사진처럼 종이 통장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장 아래에 보면 특기사항란이 있는데, 이곳엔 간단히 IRP 계좌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어요.


본 계좌는 개인 IRP 계좌입니다. 이 퇴직연금은 예금 보호 대상 금융상품으로 운용되는 적립금에 한하여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 ... .. . 단, 2개 이상 퇴직연금에 가입한 경우 합하여 5천만 원까지 보호합니다.


네... 어쨌든 다른 상품처럼 딱 5천만 원까지 보호한다는 뜻이네요. 그래도 퇴직연금인지, 다른 상품과 합치면 최대 1억 원까진 보장되는 것입니다.


2. 퇴직연금 급여지급(IRP 이전 포함) 신청서 작성

퇴직연금 급여지급(IRP 이전 포함) 신청서를 작성해 회사에 제출하세요. 저는 알아서 작성해준다고 했었습니다. 그래도 내가 하는 편이 좋겠다 싶어서 직접 신청서도 확인하고 서류도 작성했습니다.


퇴직연금 수령 과정[퇴직금? 확정기여형? 개인형? 수령 방법?]


이 서류를 작성할 땐, 지급 구분을 퇴직(퇴직자)로 선택하고, 그 아래에 IRP 이전란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이 신청서와 통장 사본을 회사에 제출하면 나머지 서류 작업은 회사에서 알아서 합니다. 이렇게 첫 번째 단계가 완료됩니다. 회사마다 행정 처리하는 시간엔 차이가 있을 겁니다.


회사에서 근로복지공단으로 서류를 접수하면 그곳에서도 행정 처리를 하고 문자와 전화를 해줍니다. 유선상으론 앞으로의 행정 절차를 구두로 간단히 설명해 주고, 문자로는 아래처럼 진행 사항을 알려줍니다. 저는 문자만 세 번 받았습니다.


서류 접수 완료 - 입금 준비 중 - 입금 완료.


이렇게 세 번 받았네요.


IRP 계좌 개설 및 퇴직연금 수령[퇴직금? 확정기여형? 개인형? 수령 방법?]


위에 캡처된 사진은 마지막에 받았던 문자로, 이전 회사에서 제 명의로 가입한 퇴직연금이 해지되어 그 금액이 제 개인 IRP 계좌로 입금되었다는 뜻입니다.


[근로복지공단] xxx 님의 퇴직금이 개인형 퇴직연금계좌(IRP)에 입금되었습니다.

출금은 통상 5일 정도 소요되니, 출금 문의 사항은 계좌개설 금융기관으로 확인 바랍니다.


안내 문자에선 5일 걸린다고 하는데, 바로 은행으로 뛰어가 지급 신청하면 실제론 2일 걸립니다. 은행에서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딱 하루거든요. 오늘 신청하면 내일 입금될 정도로 은행은 빠르게 처리합니다. 이제,계좌를 없애고 그곳의 돈을 개인 계좌로 이체하면 됩니다.

4. 퇴직연금 계약해지신청

IRP 계좌를 해지하고 내가 원하는 계좌로 돈을 이체하는 단계입니다. 그러려면 개인 IRP 계좌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간단히 서류 두 장만 작성하면 되며, 접수가 정상적으로 끝날 경우엔 아래처럼 3장으로 이뤄진 접수증이 발급됩니다.


기업은행 IRP 계좌 개설[퇴직금? 확정기여형? 개인형? 수령 방법?]


첫 장은 간단히 당신이 어떤 업무를 신청했는지를 알려줍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은 다음 두 장에 담겨있죠. 두 번째 장은 지급 신청 내용에 해당하는데, 지급 신청 일자와 지급 예정 일자가 적혀있습니다. 오늘 신청하면 내일 준대요. ㅎㅎ 좋죠?


그 아래엔 결제 예정 금액이란 내 퇴직금과 수수료 및 세금 정보가 나옵니다. 이때,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사이트[링크]로 이동해 회사에서 넣은 금액과 서류에 적힌 금액이 같은지 비교해 보세요. 정부에서 하는 일이고 금융권 업무라 오차는 없겠지만, 혹시 모르니 확인하는 겁니다.


퇴직연금 수령 ibk 기업은행[퇴직금? 확정기여형? 개인형? 수령 방법?]

다음 장을 살펴보면, 개인 정보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의 압축판이랄까요?


IRP 계좌 퇴직연금[퇴직금? 확정기여형? 개인형? 수령 방법?]


자, 은행에서 발급해준 접수증까지 손에 넣었다면, 당신은 퇴직금으로 소고기를 사 먹을지, 안 사 먹을지, 먹는다면 혼자 맛있게 냠냠할 것인지, 누군가와 함께 냠냠할 것인지 고민하시면 됩니다.


5. 개인 IRP 계좌에서 퇴직금 수령


퇴직연금 수령 IRP 계좌 개설[퇴직금? 확정기여형? 개인형? 수령 방법?]


IBK기업은행에서 문자가 옵니다.


월요일 - 고객님의 개인IRP(퇴직IRP)에 퇴직금 전액이 입금 완료되었습니다. -> 근로복지공단에서 개인 IRP 계좌로 돈을 꽂았다.


수요일 - 신청하신 퇴직연금 지급신청 건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 내 계좌로 퇴직금이 꽂혔다.


회사에서 일만 빨리 처리해주면 며칠 안에 퇴직연금 수령이 됩니다. 저는 월요일에 문자를 받고 화요일에 지급 신청을 했는데, 수요일에 퇴직금을 받았습니다. 전적으로 회사에서 일을 처리하는 속도에 따라 퇴직금 수령 시간이 달라집니다.


자, 퇴직연금 받아서 현명하게 사용하세요~


개인 IRP 계좌와 퇴직연금 수령 과정 - 기업은행 ibk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