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CMA MMW-NH투자증권 입출금 통장 만들기

by vicddory 2018. 4. 6.

CMA MMW-NH투자증권 입출금 통장 만들기


CMA MMW

CMA는 RP형과 MMF형으로 나뉩니다. RP(RePurchase agreement)형은 증권사가 자금 운용을 잘못해 손해가 나더라도 고객에게 약속한 이자는 지급을 하기에 투자자 손실은 0%입니다.


MMF(Money Market Fund)는 투자 상황에 따라 이율이 변하는데, 이때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국공채에 대부분 투자하기에 손해가 발생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NH투자증권 입출금 카드 앞면NH투자증권 입출금 카드 앞면


제 지인들을 비롯해 인터넷상에서도 CMA MMW 원금 미보장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IMF가 또 오지 않는 이상 CMA로 손해를 볼 일은 0%입니다.


CMA로 손해보려면, 투자 기관과 증권사 모두가 망해야 하는데, 대한민국 역사상 1997년 IMF 사태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일이 또 벌어지지 않는 이상 CMA로 손해를 볼 일은 없습니다. 또한, NH투자증권이 망할 정도라면, 이미 대한민국 자체가 정상은 아니겠죠. 그러면, 어느 금융사도 고객 자산을 100% 보호할 수 없습니다.

NH CMA mmw 선택의 이유

CMA 계좌 만들기 전에 많은 정보를 검색해 봤어요. 결국, NH투자증권의 CMA MMW형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MMW : 일 정산이라 복리 효과.

2. 단기 이율 낮음, 하지만 장기 이율은 높음 (장기 운용 예정)

3. 펀드매매 : CMA MMW 계좌에서 펀드매매


NH투자증권 입출금 카드 뒷면NH투자증권 입출금 카드 뒷면


다른 증권사 CMA MMW로는 펀드 거래 못해요.


저처럼 펀드 거래를 원한다면 펀드 매매용 계좌를 추가로 개설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펀드와 CMA를 이용할 생각이기에 NH투자증권 CMA가 저에겐 적했어요. CMA계좌를 운영하는 증권사는 많아요. 저같이 용도나 상황에 맞춰 증권사를 선택하세요.


CMA 가입

NH투자증권 CMA에 가입하려면 신분증을 지참하고 영업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간단한 계좌 개설 신청서와 민감한 개인 정보 몇 가지를 서류에 적는 것으로 금방 CMA 계좌가 개설됩니다.


NH CMA 상품 개요 mmwNH CMA 상품 개요 mmw


제가 CMA 계좌 개설 후 받은 서류 내용인데요.


수익률 보이시나요? 연 1.2%입니다.


2017년 들어서 CMA, 펀드들은 수익률이 계속 떨어지네요. 3년 전만 해도 2%를 넘기던 CMA도 고객이 몰리고 금리가 떨어지니 수익률도 떨어졌습니다.

대부분 RP형으로 가입하는데, 은행 예금금리가 너무 낮아 적금처럼 사용한다며 너도나도 CMA를 만드는 추세입니다. 근데, 저는 그런 생각으로 CMA를 시작하는 것엔 회의적입니다. 낮은 수익의 상품에 사람이 몰리면 수익률이 떨어지는 건 당연한데, 차라리 은행 적금을 시작하는 편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부터 투자 상품엔 관심없고 CMA가 목적이었다면, 지금은 적금이 나아요. 1% CMA보단 2% 시중은행 적금이 낫죠.


이어서, 아래 사진도 계좌 개설 후 발급받는 서류 중 일부입니다.


NH투자증권 CMA 고객 교부용 서류 일부NH투자증권 CMA 고객 교부용 서류 일부


계좌, 성명, 휴대폰, 주소에 이상없다면 CMA 계좌 개설은 마무리됩니다.


그리고, 계좌를 개설할 때 HTS도 신청하세요. HTS란 Home Trading System의 약자로 집에서 PC나 스마트폰으로 금융 투자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쉽게 말해서, 인터넷 온라인 뱅킹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체결 통보 및 부가서비스 약정체결 통보 및 부가서비스 약정


이때 창구 직원분이 다른 은행의 OTP를 함께 등록시켜주겠다 권하기도 하는데, 내 편의에 따라 수락해도 되고 거절해도 됩니다.


저는 증권계좌와 일반 시중은행 계좌는 분리하고 싶어 보안카드를 발급받았네요.


NH투자증권 보안카드NH투자증권 보안카드


CMA를 개설하면 해당 상품을 소개하는 문서를 받는데, 그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소개할게요.


nhqv.com ID 등록하기nhqv.com ID 등록하기

(증권 카드 번호와 보안 카드 번호 확인)


NH투자증권 MMW CMANH투자증권 MMW CMA

(MMW의 수익률은 변동됩니다. 고정이 아닙니다)


NH투자증권 CMANH투자증권 CMA

(토, 일, 공휴일 입금액은 일단 예수금으로 계좌에 머무릅니다.


이렇게 발품 팔아 확인할 정보는 끝났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할 일이 하나 더 남아있죠.

nhqv.com으로 이동해 ID를 등록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도 증권 거래용으로 새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시중은행 것과는 연동이 안돼요.


CMA MMW NH투자증권CMACMA MMW NH투자증권CMA


ID 등록 과정 중 HTS 확인란도 있으니 놓치지 말고 꼭 확인하세요.


QV MTS

모든 등록 과정이 완료되면 스마트폰 앱인 QV MTS를 설치해 봅니다.


QV MTS 메인QV MTS 메인


저도 처음 실행해 보는 거라 뭐가 뭔진 모르겠네요.


차차 적응되겠죠. ^_^


CMA MMW 자산 현황CMA MMW 자산 현황


일단 저는 5만 원을 입금해 봤네요.


주거래 은행에서 계좌 이체를 했죠. 단순히 계좌 정보를 조회할 땐, 예수금과 수익률이 한 번에 보이니 좋네요. 총자산이 5만 원인데 예수금이 5만 원입니다. 휴일이라 예수금으로 분리되었나 봐요.


아래는 펀드 매수 화면입니다.


QV MTS 펀드 매수QV MTS 펀드 매수


펀드도 몇 개 찍어 놓은 것은 있는데, 조금 더 알아보고 매수해야겠습니다.


이상으로 NH투자증권의 CMA MMW 개설하여 아이폰으로 확인해 보는 과정을 다뤄봤습니다. 저도 아직은 재테크 초보라 갈 길이 머네요.


CMA MMW-NH투자증권 입출금 통장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