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업은행 4% 썸적금 썸통장, 꼭 알아야 할 13가지 (IBK 우대금리 정보)

by vicddory 2018. 3. 26.

기업은행 4% 썸적금 썸통장, 꼭 알아야 할 13가지 (IBK 우대금리 정보)


기업은행 적금 중, "최초거래 고객이 이 상품 계약 기간에 맞팔 이력을 보유한 경우 연 4.0%"라는 아주 좋은 적금이 있어요. 썸적금인데, 많은 분이 궁금해할 13가지 알려드립니다.


1. 기업은행에 가입한 지 3개월


썸적금 가입하려고 썸통장을 먼저 만드는 분들은 꼭 3개월 지켜야 합니다. 4% 금리 혜택은 최초거래 3개월 이내라서 썸통장 만들고 3개월이 지나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은행에서 통장 개설하고 몇 개월 안에 적금 가입을 꼭 해야 하냐고 묻기도 하는데요. 은행 창구 직원 입장에선 그게 썸적금인지 다른 적금인지 헷갈려 정확히 대답 못 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가입 시점 최초 거래 3개월 꼭 기억하세요. (실명 등록 후 3개월 이내)

2. 가족들과 맞팔해서 4%


성인 남녀는 단 한 번이라도 기업은행에서 거래할 수 있어요. 그러면 썸적금 4% 혜택을 못 받아요. 그렇다면 가족 중에, 특히 아이들 명의로 적금에 가입해서 금리 혜택받을 수 있습니다. 결혼한 분들에게 유리한 정보인데요. 친정/시댁 식구네 아이들 명의로 통장 만들고 맞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등본 (3개월 이내), 가족 관계 증명서 중 하나만 있어도 됩니다. 물론, 부모님이 직접 하셔야 하니 부모님 신분증(엄마, 아빠 것 둘 다, 복사본)과 아이 이름이 찍힌 도장, 아이 기본증명서(상세)도 있어야 하고요.


※ 은행 방문 시 필요한 서류는 지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방문하기 전에 꼭 필요한 서류 확인하세요


3. 가입은 iONE 뱅크 앱, ibk퀵 계좌 개설 앱으로


인터넷뱅킹이나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은행 방문하지 않고 썸적금 가입할 수 있어요. ibk 퀵 계좌 개설 앱으로 썸통장 만드시고, iONE 뱅크 앱에서 가입하시면 돼요. 이때, 본인인증 때문에 신분증이랑 사진을 스캔해야 하는데요. 개인 명의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면 앱으로 가입을 못해요.


기업은행 썸적금 통장 적금[IBK 금리]


4. 한 달 최고 30만 원까지 입금


매달 30만 원 까지 입금할 수 있는데, 30만 원 초과하는 금액은 아예 입금이 안 됩니다. 입금 횟수는 상관없는데, 입금 금액은 30만 원까지라는 점 기억해 주세요. 다른 적금은 먼저 넣으면 다음 달 것 미리 들어온 거로 치기도 하는데 썸적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5. 타은행 계좌 개설 시 20일 제한


통장 불법 거래 등 금융 범죄가 늘어나며 여러 가지 제한 사항이 생겼는데요. 만약 다른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했다면, 20일 동안 계좌를 새로 만들 수 없습니다. 요즘 카카오뱅크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가입자 모으고 있는데요. 여러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려면 꼭 일정에 맞춰 차근차근 가입하세요.

6. 적금에 먼저 가입해도 될까?


먼저 적금에 가입하면 1%대 낮은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하지만, 가입하고 나서 맞팔할 사람을 찾으면 해결될 일이니 먼저 가입해 보는 것도 괜찮아요. 썸통장 입출금용 계좌 만들고, 썸적금 가입하고 나서 썸타기 맞팔할 사람 찾아보세요. 먼저 가입해 놔도 상관없습니다.


7. 첫 거래라면 무조건 은행부터


나는 태어나서 단 한 번도 기업은행을 통해 거래한 적이 없다!! 그렇다면 은행은 먼저 방문하세요. 아예 첫 거래라면 은행에 방문해 개인정보를 포함해 여러 사항을 은행에 알려줘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나중에 앱으로 편안하게 집에서 썸적금, 썸통장 다룰 수 있어요.


기업은행 적금 금리 썸적금[IBK 금리]


8. 맞팔은 편리하게 앱이나 은행에서


앱에서 맞팔할 때 공인인증서 필요하지 않아요. 그래서 아이들 스마트폰으로도 맞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맞팔할 상대방(성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다면, 은행에서 조회하고 맞팔 여부 확인한 다음 바로 맞팔할 수 있어요. 


9. 비대면 0.2% 합쳐도 4%


비대면으로 개설하고 가입하면 우대금리 0.2% 혜택이 있어요. 이걸 4% 우대금리에 더해 최대 4.2%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어쨌든 4%가 최고입니다. 그래서 비대면 우대금리는 따로 없어요. 요즘은 우리은행 운수대통 같은 2% 적금 상품도 있으니 참조해 주세요.


10. 기업은행 적금 비과세 혜택?


요즘 정부에서 비과세 혜택을 줄이는 상황인데요. 썸적금도 비과세 혜택받으려면 나이가 6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썸적금도 이자소득세 15.6% 나갑니다.


11. 썸적금? 썸통장?


사실 두 상품은 다른 겁니다. 거래 합산 금액에 따른 통장 혜택은 썸적금에 해당하지 않아요. 마찬가지로 적금 우대금리가 통장에 적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두 상품은 다른 거니 적금은 적금, 통장은 통장 혜택으로 구분하세요.


12. 썸적금 1년 만기에 이자는 최대 65,988원


ibk 썸통장 썸적금 금리[IBK 금리]


한 달에 30만원, 1년이면 360만원, 360만원에 4%면 144,000원입니다. 하지만 이자는 7만원을 넘지 않아요. 적금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에 따르면, 매달 내는 금액을 기준으로 이자가 붙기 때문입니다. 예금으로 한꺼번에 360만원 내면 12개월 치 이자가 붙습니다. 적금은 첫 달에 30만원 넣으면 30만원 이자, 둘째 달에 30만원 넣으면 60만원 이자가 붙어요. 적금 이자랑 예금 이자 계산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도 기억해주세요.


13. 맞팔한 사람이 적금을 해지하면


맞팔해서 4% 우대금리로 확정되었다면, 만기 해지 시까지 4% 우대금리 유지됩니다.

3개월 안에 한 달에 한 번 맞팔 상대를 바꿀 수 있으니, 다른 사람과 맞팔을 다시 맺어도 됩니다. 그리고 썸통장 혜택은 썸적금 맞팔이랑 관계없이 통장 혜택이라 적금이랑 관계없습니다.


기업은행 4% 썸적금 썸통장, 꼭 알아야 할 13가지 (IBK 우대금리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