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개설 및 수수료 등 5가지 정보

by vicddory 2019. 7. 14.

등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서비스를 이제야 알았습니다.

바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인데요. 개설 과정은 다른 분의 글을 발췌했으며, 추가로 궁금해하실 몇 가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개설



지난번에는 토스의 공동 계좌 기능을 소개해드렸는데, 그것과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사실 접근성 측면에서는 카카오 뱅크가 더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우리나라는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해서 UI와 캐릭터들이 익숙해서 다들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면, 카카오 뱅크 계좌가 없어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회원 가입은 해야 해서 고연령층에서는 불편해서 사용을 안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개설 과정을 알려드리자면, 이전에 사용하고 있는 계좌를 모임 계좌로 바꿔서 사용하거나 새로운 계좌를 만들어서 모임 통장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모임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통장을 관리하시는 분은 카카오 뱅크에 계좌가 있어야겠죠?


카카오 뱅크를 처음 실행하면, 하단의 추천 메뉴를 누르고 가장 상단에서 바로 가기로 들어갑니다.



간단히 내용을 확인하고,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를 계속 진행합니다.


사용해보니 너무 편합니다~!사용해보니 너무 편합니다~!

모임 통장 계좌를 선택할 때,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계좌를 사용하거나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거래명 별표처리를 활성화하면, "도동쓰"가 "도*쓰"와 같이 표기됩니다)



필자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계좌를 전환해서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계속 진행하기를 누른 후, 성격에 맞는 태그 선택을 해주면 계좌 전환이 완료됩니다.



친구 초대를 하면, 아래와 같이 초대가 전송됩니다. (수락 기한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초대해야 입금 출금 관리 내역을 모두 볼 수 있어요초대해야 입금 출금 관리 내역을 모두 볼 수 있어요

저처럼 사용하던 계좌를 전환한 경우, 나중에 혹시 모임 통장이 필요 없어지면 관리 설정에서


모임 통장 사용을 종료하면, 기존의 입출금 통장으로 다시 전환되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과정이 정리되었습니다.

추가로 입출금 수수료 등 5개 정보 더 알아볼게요. 끝까지 읽어주세요.



모임통장 이것이 궁금하다!!

1. 카뱅 계좌가 2개 있어야 할까?

카카오뱅크를 주로 사용하신다면 계좌가 2개 보이실 겁니다. 카카오뱅크를 모임통장용으로만 가입하셨다면 하나만 보일 수 있어요.


무슨 뜻이냐면,


  • 모임 통장 계좌
  • 내 개인 계좌
  • 기타 등등


개인 계좌에서 모임통장으로 이체할 수 있어요. 모임통장은 말 그대로 모임통장입니다. 개인 계좌에 하나 더 추가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입출금 내역 보려면 가입해야 할까?

네. 카카오뱅크 가입하고 모임통장에 초대받아 들어가야 입출금 내역 볼 수 있습니다.

투명한 회비 관리가 가능하고 입출금 내역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수료 없이 이체한다는 장점도 있고요.


돈 관리하는 총무들도 별도의 결산 보고서 작성하지 않아 일거리도 줄어듭니다.

3. 부부끼리 사용해도 될까?

맞벌이 부부에게 좋아요.

요즘 월급에서 식비, 생활비, 아파트 관리비 등 고정 지출 금액을 모으고, 남은 금액은 부부가 별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개설해서 생활비 통장 만들어 사용하면 편리하답니다.

부부는 미래의 목표가 뚜렷하므로 자산 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카뱅은 로그인도 편하고 지출 파악하기 좋아요.


4. 모임통장 체크카드 발급하세요

저는 지인들과 함께 식사하면 한 명이 모든 결제를 한 다음 1/N했었는데요. 모임통장이 있으면 전용 체크카드를 받아 결제하면 되므로 매우 편리하답니다.


더치페이 기능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니깐요!!!


통장 개설한 사람이 모임 멤버 초대하면 체크카드 결제 내역도 카뱅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죠.


5. 수수료

  • 모임카뱅에서 보낼 때 - 무료 (면제)
  • 모임카뱅으로 보낼 때 - 사람마다 다름


카뱅에서 출금하는 건 무조건 면제라서 아주 편리합니다.


그러나, 모임통장으로 입금할 땐, 출금 통장 상황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요.


은행 어플에서 타행자동이체 수수료 금액 확인할 수 있잖아요. 해당 금액만큼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만약, 자동이체 출금이 면제인 계좌라면 당연히 면제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다른 은행으로 이체할 때 드는 수수료가 그대로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