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단타 스윙주 매매 기법 7가지 - 주식 투자 실패 확률 줄이기

by vicddory 2019. 7. 15.

총 7가지인데 주제에 맞춰 3가지, 4가지로 분류하여 소개합니다.


단기 스윙주는 문자 그대로 단기로 끝내야하며, 자칫 실패하면 갇힐 수 있어서 위험한 주식 투자 기법입니다. 그래도 지루할 땐 용돈 벌이 또는 저녁 밥값 잃을 생각으로 해보셔도 경험상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벌어도 용돈이고 잃어도 용돈이니 몇 번 해보시는 게 경험상 매우 매우 매우 좋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유념해야할 7가지는 기억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단기 스윙주 매매해서 실패하는 경우는 매도를 실패하여 갇히고, 어쩔 수 없이 손절매하고 나오는 겁니다.


제 방법이 100% 정답 기법이라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봐주세요.

3가지 마음가짐

단기 스윙주 매수할 땐 3가지를 꼭 기억해야 합니다.


1. 목표가 수준까지 매물대가 얇아야 할 것

목표가까지 매도해야할 주식 투자자가 많지 않아야 할 것


2. 단기 투자자들 사이에서 유리한 호가 싸움을 해야할것 

유리한호가를가져야 매도경쟁에서도 유리하기때문


3. 승률에 집착하지않고 매우짧은 손절가를 가질것

예로 지인이 파생상품트레이더였을때 연6천회이상 주문을내는 주식 단기매매를 했었습니다.

승률은 3승2패 6할 정도로 완벽한 매수타이밍이라고 생각한 자리가 밀린다면 정리하는 매매를 했습니다. 수익보다 손실의 크기가 작다면 승률이 5할밑이라도 수익얻을 수있습니다.


이렇게 스윙매매할 땐 3가지 부분은 꼭 유념하여 매매하셔야합니다. 승률이 5할 밖에 안 되어도 수익을 낸다는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이어서 기본 지식 4가지를 소개할텐데 이건 어느 종목을 살건지 고민할 때 필요한 지식입니다.



종목 고르기 4가지 방법

기술적 분석

기술적분석은 과거의 흐름에서 이랬을때 -> 이랬다. 로 유추되는 "패턴"이론입니다.


예를들어


"거래량이 전일대비 300%이상늘면서 종가를 끌어올린다면 다음거래일도 가더라"

"고점에서 거래량이 많으면 볼것 다본 투자자들이 많으니 하락하더라" 


등 주식 거래량과 주가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 등의 흐름을 파악하는 "패턴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짧게 치고 빠지는 투자 기법을 사용한다면 파악해 보셔야죠.

기술적 관점

기술적관점 = 트레이딩 관점


단기성과를 위한 투자는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술적 관점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관점에서 분석하는 겁니다. 관점에서 분석하는 기법!!


손절매

단기 스윙주 매매건 장단기 투자건 손절은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뭘하던 마찬가지인데, 특히 스윙 매매 시, 1~3%이내 조기손절은 단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단기 손절권이 유동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절대적 매도선을 미리 결정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봅니다. 요즘 같은 장에선 코스닥 730아래에서는 칼손절보단 주가관리를 위한 추가매수가 더 좋은 판단이라고 봅니다.


시장논리와 손실종목이 손실임을 인식하고 대응한다면 손실률이 작을때 손절하기 어려운... 그래서 손실률은 크게 발생한다는 논리에 대해 이해가 되신 경험의 투자자가 되셔야 합니다.


변동성

변동성이란 단어는 아래위로 변화할수있는 가능성이란 뜻입니다. 이말이 투자자에겐 심리적으로 공포가 자극되기 때문에 (투자는 심리적인 부분이 크죠) 패턴적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19년 올해 초에는 이심리가 코스닥 740선을 이탈하면 더 크게 작용하여 주식 시장 부진에 한 역할을 했습니다.


참고로 바이오빌이란 회사는 과도한 채권발행으로 악성부채로 최생절차에있습니다.

바이오빌은 상폐가능성이 매우높습니다. 혹 상폐된다면 정리매매기간에 다 정리해야 합니다. 이런 종목으로 단기 스윙주 매매 시도하면 큰일 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투자자의 평균 보유 비중이(극단적인 몰빵투자, 극단적인 백화점 투자)의 값을 제외한 평균이 1종목당 13% 수준입니다.


만약, 주식 분할 투자를 하면서 비중 10% 초과된 부분이 사실상 없다면 말이죠. 마인드적으로 비중의 압박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이럴 때 단기 스윙주 매매를 시도해 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투자 비중이 100%인데 신용을 끌고 와서 무리하게 단타를 시도할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관련 글

매수 매도 정산금 마이너스는 주식 예수금과 상관 없음

한달애저금통 스윙일 변경, 이자 200원 올리는 꿀팁 [신한은행 적금]

주식투자하는 법 3가지 - 종목 선택과 마음가짐

주식 작전주 특징 패턴 - 거래량 늘어도 급락하는 종목

주식투자하는 법 기초 지식과 공부법 기억하기

옵션만기일, 자기주식처분, 매청권리 궁금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