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엑셀 브이룩업 함수 사용법 - 전라북도 도청 찾기 예제

by vicddory 2019. 8. 14.

"검색 값", "범위", "열", "검색 타입(TRUE = 생략 또는 FALSE = 일치 여부)" 4개 인수를 사용하는 엑셀 브이룩업 함수 사용방법 소개합니다. 지정 항목이 많아서 Excel 초보자분들은 많이 헤매는 부분이죠. 누구나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용법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VLOOKUP 함수란?

VLOOKUP 함수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지정한 범위에서 검색 조건에 일치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잘 다룰 수 있게 되면 데이터를 눈으로 찾아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우 높은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하므로 "Excel을 자주 다루는 사람은 VLOOKUP 함수를 반드시 배워야 한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초보자분들은 인수가 많고 복잡하여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엑셀 브이룩업 함수의 사용법을 "나는 너무 어려워서 ..."라는 분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VLOOKUP 함수 사용

VLOOKUP 함수는 "인수"가 많은 것이 특징이라 사용법 배우기 까다롭죠.

아래는 VLOOKUP 함수의 인수입니다.


인수

 검색 값

 검색하려는 값을 입력합니다.

 검색 범위

 검색 범위를 지정합니다. 하지만, "열 번호" 보다 더 적은 검색 범위로 지정할 순 없습니다.

 열 번호

 검색 값을 추출할 열을 지정합니다.

 [검색 타입]

 검색할 데이터를 정확히 찾거나, 또는 찾지 못했을 경우 처리 방법을 지정합니다.


이것만 봐선 아직 모르겠죠? 인수와 함께 자세히 설명할게요.


우선, 엑셀 브이룩업 함수는 검색에 사용하는 데이터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개할 예제는 우리나라 행정구역 중 전라북도 도청 소재지를 조사해 H4 셀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인수

인수는 함수를 사용할 때 필요한 입력 정보입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즉, 함수의 괄호 안에 들어가는 수치와 단어, 셀 범위 등은 모두 인수가 됩니다. 이어서 인수 4개 설명합니다.

검색 값 : 어떤 데이터를 표시하는가

우선 첫 번째 인수인 검색 값입니다. 이것은 "어떤 데이터가 목적인가?"를 결정하는 인수입니다.


전라북도 도청 소재지를 확인하고 싶으니 "전라북도"라는 문자열을 목적 값으로 설정합니다. H4셀에 "전라북도"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검색 값은 H3이 되므로 첫 번째 인수 또한 H3이 됩니다. 인수는 직접 입력해도 좋고, 셀을 지정해도 괜찮습니다.


Excel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검색 범위

범위란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영역(위치)"을 지정하는 인수입니다. 지정한 범위 안에서 검색 값과 꺼내고 싶은 데이터를 찾아냅니다.


전라북도 도청 소재지를 찾으므로, 전라북도가 있는 C열과 도청 소재지 목록이 있는 D열을 범위로 지정합니다. 그래서 열 C와 D를 엑셀 브이룩업 범위로 선택합니다.


  • 검색 값은 범위의 왼쪽에서만 얻을 수 있음
  • 범위를 설정할 때 주의할 점 : 검색 값의 데이터는 지정한 범위의 왼쪽에서만 얻을 수 있는 규칙


즉, 이번 예제처럼 설정한 검색 값이 "전라북도"라면 검색 값은 왼쪽 열인 C에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열B와 열D를 선택하면 오류가 발생하거나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습니다.

열 번호

세 번째 인자 열 번호는 "검색 값에서 취득할 열을 선택"합니다. 무슨 말인지 어렵죠?


간단합니다. 1을 입력하면 왼쪽 열, 2를 입력하면 오른쪽 열의 결과값을 가져옵니다. 이번 예제에선 도청 소재지(D열)를 가져오려 합니다. 그러니 오른쪽을 의미하는 2를 인자로 전달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1 또는 2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숫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범위가 C, D, E라면 3은 E를 가리킵니다.


Excel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검색 타입]

Excel VLOOKUP 함수 사용법이 익숙해지기 전에는 FALSE로 사용하세요. 타입은 검색 값이 없으면 비슷한 값을 찾아 표시합니다.


  • TRUE : 일치하는 값이 없으면, 비슷한 값을 찾아 꺼내옵니다.
  • FALSE : 일치하는 값이 없으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번 예제에선 숫자가 아니라 정확히 일치하는 데이터를 꺼내는 게 목적이므로 "FALSE"라고 입력합니다. 수치, 숫자를 찾을 때 TRUE를 사용하면 유용하지만, 기본적으로 FALSE로 설정하는 편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를 파악하기 편리합니다.


엑셀 브이룩업 함수 완성


=VLOOKUP(H3,C:D,2,FALSE)

이제 모든 인수가 들어갔습니다. 완성된 엑셀 브이룩업 함수를 말로 풀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3 셀과 정확히 일치하는 데이터를 C열에서 찾아, 해당 데이터가 있는 행의 D열 데이터를 H4열에 입력"


이해가 되셨다면, 엑셀 브이룩업 함수는 완전히 이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VLOOKUP 함수를 다뤄 전문가가 되자

어땠나요? VLOOKUP 함수는 사용법 배우기 어려워 좀처럼 쉽게 이해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트를 두세 번 반복해서 읽고 경기도 - 수원시를 숫자로도 바꿔보며 복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엑셀 브이룩업 함수는 어려운 만큼 데이터 처리 업무를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남들보다 Excel을 더 잘 다루고 싶다면 반드시 배워야 하는 함수이므로 열심히 배우고 주위 사람보다 앞서나가세요.


관련 글

엑셀 가계부 양식 모음 5개 추천합니다

엑셀 함수 정리 - 조건함수 IF COUNTIF SUMIF

Excel 엑셀 곱하기 함수 * Product 사용 방법

Excel 엑셀 더하기 수식 SUM 함수 수식 정리

엑셀 곱하기 수식 2개 PRODUCT, SUMPRODUCT 사용법

엑셀 함수 빼기(뺄셈) 이해하기 예제 6개 (절댓값, SU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