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Excel 엑셀 브이룩업 함수가 뭐야? 궁금하면 읽어보기

by vicddory 2019. 8. 4.

Excel VLOOKUP 함수

함수

= VLOOKUP(검색 값, 검색 범위, 열 번호, [검색 방법])

※ 엑셀 스프레드시트에 대응


VLOOKUP 함수는 검색 / 행렬 함수이며 검색한 후 데이터를 가져오는 함수입니다. 룩업 함수라고도 하지만 정확히는 엑셀 브이룩업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어려운 포인트

어떤 부분에서 여러분이 엑셀 브이룩업 함수를 어렵게 느낄까요.

이름

엑셀 함수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SUM, IF 등은 이름이 간결하고 어떤 내용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VLOOKUP은 어떤 함수인지 모릅니다. 갑자기 "V"입니다. "V"가 뭐야.


인수가 많다

엑셀 브이룩업 함수를 구성하는 요소(인수)를 4개나 설정해야 합니다. 기본 인수가 4개니깐 참 많네요. 한국어 설명을 봐도 "?"입니다.


계산 함수가 아니잖아

Excel SUM과 같이 계산하는 함수가 아니라 왠지 초보자가 다루기엔 어려운 느낌입니다.


이 3가지만으로도 VLOOKUP 함수는 뭔지 잘 모르겠지만, 다른 함수와는 달리 외골수 느낌이 강하게 나고 배우고 싶은 의지를 사라지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굉장히 사용하기 쉽고 편리합니다! 또한, 매우 인간미 넘치는 함수입니다!


VLOOKUP 의미

먼저 VLOOKUP에는 이런 의미가 있습니다.


VLOOKUP 의미

V = V ertical "수직"

LOOKUP "검색"


즉, VLOOKUP이라는 이름은 수직으로 찾겠다는 겁니다. 수칙으로 뭘 찾아...?


예제를 보면서 함수 개념과 사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사용법

VLOOKUP은 무엇을 하는 함수일까요?


아래와 같은 테이블이 있습니다. "사과"가 몇 개 팔렸는지 알고 싶습니다.



VLOOKUP은 이럴 때 "사과"가 몇 개 팔렸는지 알려주는 함수입니다! 상품명 사과에 대응하는 판매량을 알려줍니다.


..... 잠깐!

엑셀 브이룩업 함수를 사용하기 전에 그림을 보면 한눈에 해답을 알게 됩니다. 판매량은 3개입니다.


이때, 어떻게 "사과" 판매량이 "3"이란 걸 아셨나요? 거기가 포인트입니다. 여러분은 답을 찾을 때 아래와 같이 찾으셨을 겁니다.


먼저 B열 "제품명"을 위에서 아래로(수직으로) 읽으며 내려와 "사과"를 찾습니다.



있네요! "사과는 B6 셀에 있습니다.


그런 다음, 첫 번째 열 "상품명"을 지나 세 번째 열 "판매량"을 보셨겠죠. "사과"에서 오른쪽으로 2번 이동하여 사과 판매량이 3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여러분의 시선 움직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선의 움직임과 같은 일을 Excel VLOOKUP 함수가 합니다!


위에서 하나씩 찾으며, 발견하면 거기서 오른쪽으로 데이터를 검색합니다. 시선과 같은 움직임입니다. 이것이 Excel VLOOKUP 함수를 사용하는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와 같은 일을 하는 함수라고 기억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개념을 알게 되면 사용법 배우는 건 쉽습니다.


엑셀 브이룩업 함수는 "사과"가 몇 개 팔렸는지 알려주는 함수이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아래 표처럼 시선 움직임을 되새겨 보십시오.



그런데, 이번엔 "사과"의 "판매량"은 데이터가 적으므로 육안으로 확인됩니다. 그러나, 만약 데이터가 100개나 200개 있고, 10열 20열이었다면 .... 찾을 수 있었을까요? 물론 찾겠죠.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요. 그래서 이럴 때 엑셀 브이룩업 함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젠, VLOOKUP 함수가 적용된 실제 예제를 다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

F2 셀에 "사과"의 "판매량"을 출력하기 위해 =VLOOKUP을 입력하세요. 다음 내용에 따라 4개의 인수를 설정합니다


인수 1: 검색 값

검색할 값입니다. 이번에는 "사과"가 몇 개 팔렸는지 알고 싶으므로, "사과"를 입력하세요.


= VLOOKUP("사과", 검색 범위, 열 번호, 검색 방법)


수식에서 숫자나 셀이 아닌 고정값을 사용할 경우 "" "" 사이에 넣습니다.


인수 2: 검색 범위

"사과"의 "판매량"을 구하기 위해 검색 범위를 지정합니다. 정해진 범위에서만 검색하며, 이번에는 "B2:D7"이 해당합니다.


= VLOOKUP("사과", B2:D7, 열 번호, 검색 방법)


범위를 지정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Excel VLOOKUP 함수는 검색 값을 검색하는 범위는 반드시 왼쪽 열입니다. 그래서 "사과"를 검색하기 위해 "상품명"의 B열이 범위 왼쪽에 오도록 지정합니다.



또한, "판매 수량" 열도 검색 범위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번처럼 원래 데이터 표를 그대로 검색 범위로 지정하면 됩니다. 예제니깐 우선은 쉽게 이해하자고요.


인수 3: 열 번호

"사과"란 검색 범위를 기준으로 1은 "상품명", 2는 "단가", 3은 "판매량"입니다. 그래서 3을 입력합니다.


= VLOOKUP("사과", B2:D7, 3, 검색 방법)


여기서 2로 설정하면 "사과"의 "단가"이므로 "100"이 결과가 됩니다.

인수 4: [검색 방법]

일단, 아무 생각 없이 0을 입력하세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항목입니다. 검색할 때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원할 땐 "0" 또는 "FALSE", 근사값을 원할 땐 "1" 또는 "TRUE"를 입력합니다. 대부분 스프레드시트는 완전히 일치하는 것을 검색하므로 1을 사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그래서 0을 입력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VLOOKUP("사과", B2:D7, 3, 0)


이제 Excel 수식이 완성되었습니다.


엔터--!



네. "사과"의 "판매량"이 출력되었습니다.


함수를 우리말로 읽어보면 "사과B2:D7 범위에서 검색하는데, B2에서 수직으로 찾아 같은 행의 오른쪽 3번째 열의 값을 가져온다(사과는 완전 일치 검색)"라는 뜻입니다. 소리 내면서 함수를 입력하면 이해하기 쉽지 않을까요? 저는 마음의 소리를 항상 읽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

엑셀 브이룩업 함수 VLOOKUP 사용할 때 3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 "사과"열은 반드시 검색 범위 안에서 왼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사과"보다 더 왼쪽에 있는 열은 VLOOKUP 검색 범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만약 데이터 안에 "사과"가 여러 개 있다면, 첫 번째 "사과"에만 반응합니다. 두 번째 이후는 무시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만약 표 속에 "사과"가 없으면 오류 "#/N/A"가 보입니다. 없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마치는 글

엑셀 브이룩업 함수를 살펴봤습니다.


함수는 일단 이해하고 나면 매우 즐겁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처음엔 어려워하므로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함수 개념을 이해하고 의식하며 사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니 연습을 통해 실무에 적용해 보세요. 되게 두근두근 재밌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엑셀 브이룩업 함수 사용법 - 전라북도 도청 찾기 예제

엑셀 함수 빼기(뺄셈) 이해하기 예제 6개 (절댓값, SUM)

엑셀 곱하기 수식 2개 PRODUCT, SUMPRODUCT 사용법

Excel 엑셀 더하기 수식 SUM 함수 수식 정리

Excel 엑셀 곱하기 함수 * Product 사용 방법

엑셀 함수 정리 - 조건함수 IF COUNTIF SUMI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