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초보자도 쉽게! 엑셀 매크로 만들기 (excel macro 사용법)

by vicddory 2019. 8. 19.

엑셀 단순 작업을 자동화하고 싶은 분, 엑셀 매크로 만들기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회사에서 Excel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 거로 생각합니다. 데이터 입력 등 매번 같은 작업이 반복되면 "단순 작업은 자동화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분들 역시 많을 거예요.


어떤 작업을 자동화하고 싶을 때 Excel "매크로 MACRO"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 글에선 초보자들도 쉽게 엑셀 매크로 만들기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Mircosoft Office 버전이 다를 경우 Excel 화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의 반복 작업

다음의 엑셀을 사용합니다.


[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


엑셀 시트에는 회사 이름, 상품, 매출 항목이 존재하며 각각의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3가지 작업이 이뤄질 겁니다.


  1. 회사 이름 : 주식회사, 벤처기업을 삭제
  2. 상품 : books를 책, foods를 음식으로 변경
  3. 매출 높은 순서대로 내림차순 정렬


위 1, 2, 3 작업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데, 매크로(macro)가 없다면 아래처럼 일일이 작업해야 합니다.


회사 이름 셀에서 "주식회사"를 공백으로 변경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벤처기업"을 공백으로 바꿉니다.



상품 셀에서 "books"를 책으로 변경합니다.


[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


같은 방법으로 foods를 음식으로 변경합니다.



매출 셀을 선택하고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간단한 작업이지만, 이걸 10번, 20번, 30번 ... 계속되면 상당히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엑셀 매크로 만들기를 통해 1, 2, 3번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면, 순식간에 일을 끝마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만드는 방법

그러면, 매크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매크로 개발 탭을 추가하기

지금까지 매크로를 만든 적이 없고, 처음으로 매크로(macro)를 만드는 경우에 하는 작업입니다.


Excel "파일" 탭을 클릭하고 "옵션"을 클릭합니다.



옵션에서 "리본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고 "개발 도구"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화면 아래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


엑셀에 "개발 도구" 탭이 보이면 매크로 만들 준비가 된 것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엑셀 매크로 만들기 시작~!초보자도 쉽게 엑셀 매크로 만들기 시작~!

작업을 기록하기

매크로(macro) 구현 작업을 시작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1, 2, 3의 작업을 수행하고 기록하는 것입니다.


개발 도구 탭에서 "매크로 기록"을 클릭합니다.



팝업이 표시되면 Excel "매크로 이름"을 결정하고 OK를 클릭합니다.


[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


여기에 작업이 기록되므로, 1, 2, 3 작업을 실행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기록 중지"를 클릭합니다.



이제 1, 2, 3 작업을 수행하는 매크로(macro)가 완성되었습니다.


만약, 잘 기록하지 못했다면 개발 도구 탭에서 "매크로"를 클릭하여 해당 매크로를 삭제하세요. 그리고 다시 생성하면 됩니다.

매크로 실행

매크로가 완료되었으면 실행해 봅니다. (매크로를 실행하려면 1, 2, 3 작업 이전 상태로 복원하세요)


매크로를 실행하는 Excel 버튼을 만들기 위해선 "개발 도구" 탭에서 "삽입"을 클릭하고, "사각형 모양"을 클릭합니다.



엑셀에 버튼을 삽입하고 싶은 부분을 드래그합니다.



드래그 후 팝업이 표시되므로 해당 매크로(macro) 이름을 클릭하고 "OK"를 클릭합니다.


[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Excel 2010 사용법] Macro 만들기


이제 버튼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름도 넣을 수 있어요.



그리고 버튼을 누르면, 1, 2, 3 작업이 순식간에 완료됩니다.



매크로가 잘 실행되네요. 데이터가 다르더라도 같은 Excel 작업이라면 순식간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버튼 만들지 않고 매크로 실행하는 방법

지금까지 매크로(macro)를 실행하는 버튼을 만들었지만, 버튼 만들지 않고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발 도구 탭에서 "매크로"를 클릭합니다.



팝업이 표시됩니다. 해당 매크로 이름을 선택하고 "실행"을 클릭하면 매크로가 실행됩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삭제할 매크로(macro)가 있다면, 방금 팝업창에서 해당 매크로 이름을 클릭하고 "삭제"하면 매크로가 지워집니다.



여기까지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엑셀 매크로 만들기 방법이었습니다.


관련 글

Excel 엑셀 날짜 더하기 빼기와 DATEDIF 함수 사용법

엑셀 브이룩업 함수 사용법 - 전라북도 도청 찾기 예제

Excel 엑셀 브이룩업 함수가 뭐야? 궁금하면 읽어보기

엑셀 가계부 양식 모음 5개 추천합니다

엑셀 함수 정리 - 조건함수 IF COUNTIF SUMIF

C# 엑셀 읽기 오류, MS오피스 설치 없이 DataTable 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