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라떼판다 조립 - 4G RAm 64GeMMC 윈도우10 케이스

by vicddory 2019. 8. 23.

이 포스트는 일본 엔지니어의 글을 번역.


Mem 4GB + eMMC 64GB

lattepanda 링크 : http://www.compuzone.co.kr/product/product_detail.htm?ProductNo=543798&BigDivNo=99&MediumDivNo=1303&DivNo=3689


※ 2GB + 32GB 버전도 ※ 2GB + 32GB 버전도


라즈베리파이 사이즈로, Windows 10이 동작하는 편리한 제품입니다. 빠지지 않고 Windows10 정식 라이센스도 옵니다.

패키지 안에는 종이 설명서, 라떼판다 카드(활성화를 위한 제품키가 적힌)가 들어 있습니다.


Activate Your LattePanda !!!Activate Your LattePanda !!!


Windows10 IOT ENTERPRISE 버전입니다.


※ 상품 설명에서는 활성화된 것으로 적혀 있지만, 제품 구동 후 키를 등록해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전환에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성능에 따라 3~30분 걸린다고 하는데, 길면 300분은 더 걸리는 것 같아요. 초기 언어 상태는 영어입니다.


1. 언어를 바꾸려면 먼저, 내부적으로 Windows Update 필요

→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30분 정도 무반응. CPU 로드 걸린 거 보면 뭔가 하는 것 같긴 해요.


2. 겨우 DL 화면이 나왔다고 생각했지만, 소용없음

→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1시간은 걸린 것 같아요. 혹시 Wifi가 안 되는 건가 싶어서 유선 LAN으로 전환했지만, 변화가 없었음. CPU는 계속 돌아가는 중.


3. DL이 어느새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적용이 시작

→ 1~2시간 기다려도 끝나지 않아 포기하고 잤습니다. (3시간 후에 보니 끝나 있었어요)


이렇게 간신히 적용 완료 했습니다.



상품 설명서에 적힌 것처럼 발열이 심하므로 방열판(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684756487)을 부착.


라떼판다 방열판이 매우 뜨거워서 온도 측정.



56이란 결과 ... 참을 수 없는 결과다 ㅋ


방열판은 한 면에만 붙임. 방열판 스프레더 자체는 양면입니다. 뜨거운 곳이 어딘지 확인하고 붙이지 않았습니다.

뒷면을 잘 보면 서멀 패드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데, 여기에 ATOM이 있을 것 같진 않습니다. 여기에 붙이는 것이 정답!!


그리고, 해상도 전환에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IGZO 액정(1200x1920 해상도 단종)이 부착되어 있는데, 표준으로 1024 x 600을 권장합니다. 해상도가 부족해요.


또한, IGZO 액정은 수직(세로)이므로, 가로로 전환해야 합니다. 바로 바꾸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시간이 걸린 이유는 버튼이 안 눌리는 현상 때문입니다.


해상도가 바뀌면 제한 시간 나오는 창이 좁아서 버튼을 누를 수 없어요. 안 누르면 원래로 돌아가서 해상도가 바뀌지 않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나오지만, 잠깐 보이고 사라져 전환할 수 없었습니다.


몇 번 반복해 보니, 다시 시작하면 딱 한 번만 제대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 또한, IntelGraphics 메뉴를 만지면 알 수 없는 해상도로 변경되어 버튼을 누를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상해요.


소형 냉각팬 구입.

https://www.icbanq.com/P007408788



팬더 끝 단자에 5V라고 적힌 곳을 연결하고 방열판 위에 배치합니다.


뒷면에 붙였어요.



팬을 고정할 때 뜨거운 본드를 이용했습니다. 우선, 이걸로 시험 운용합니다.


LATTEPANDA 아크릴 케이스 구입


조립식 라떼판다입니다.


아크릴 케이스는 투명하지만, 보호용 종이가 붙어있어 나무처럼 보입니다. 이 보호 테이프 떼는 건 너무 힘들어요.



일단 조립합니다.


테두리를 조립하다 깨달았는데, 조립 순서는 엄격합니다.


조립도에 있는 번호를 보셔야 하는데, 상단을 살펴보면


"Please assemble it according to the numerical order"


라고 써 있습니다. ... 번호대로 조립해야 합니다.



편하게 조립하려면 테이프로 임시 고정하며 조립해야 합니다. 작은 부품은 어디로 떨어졌는지 알 수 없어서 찾아다녀야 하거든요.


대략 완성.



보호 테이프 떼고 보니 쓰레기 ...


대표적인 임베디드 보드 조립 후기대표적인 임베디드 보드 조립 후기


일단 완성.


설명서엔 없는 부품도 적혀 있습니다. 다른 케이스와 함께 사용하는 매뉴얼이라서 그럴까요?


No. 16, 23, 24, 25 없음

  • No. 16은 기판 아래 버튼 누르는 자리에 끼워 휘어지는 것을 방지하므로 있으면 좋을 듯
  • No. 23, 24, 25 버튼 모양 부품인데, 아예 없으며 케이스에 구멍도 없음



뒷면엔 냉각팬의 높이 확보를 위해 격자 모양 부품을 제거했습니다. 일부 부품은 잃어버렸는데 뭐 나름 괜찮습니다.



모습을 드러낸 라떼판다.


LATTE PANDA 7인치 액정 패널을 따로 구입해 설치해도 좋습니다.

7인치 IPS 액정 패널 - M-125977인치 IPS 액정 패널 - M-12597


케이블 모양케이블 모양


오른쪽은 LCD 커넥터오른쪽은 LCD 커넥터


lattepanda 안에 있는 커넥터에는 흰 부분과 검은 부분이 있습니다.


손가락 등을 부드럽게 이용하라고 적혀있습니다. 힘 조절 잘하세요. 특히 검은 부분은 상당히 얇고 쉽게 손상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에서 본 사진위에서 본 사진


커넥터 검은 부분을 옆을오 밀어낸 사진 . 힘 조절 잘하세요.커넥터 검은 부분을 옆을오 밀어낸 사진 . 힘 조절 잘하세요.


앞으로 90도 세우고 커넥터 끝까지 빈틈없이 연결. 그리고 검은 부분을 원래 위치로 내립니다. 필름 타입이므로 끊어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라떼판다 조립을 마치기 전까지 테이프로 임시 고정했습니다.


LCD 표시 중LCD 표시 중


연결하여 화면은 띄웠지만 고정하지 않으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 A보드 크기 투평 아크릴판을 발견했습니다.

아크릴판. A 기판 사이즈 중 가장 큰 것아크릴판. A 기판 사이즈 중 가장 큰 것


이걸 2장 사용, 액정 패널을 끼우면 좋을 겁니다.

액정 패널 크기를 재어보니 마침 구멍 4개 사이에 들어갔습니다.


대각선으로 나사를 고정해보니 딱 맞음대각선으로 나사를 고정해보니 딱 맞음


아크릴판에 액정 패널을 고정합니다. 액정 패널의 발열은 높은 편입니다. 방열판이 꼭 필요해요.


아무튼 양면테이프로 케이스도 고정합니다.


아크릴판에 붙여놓은 모습아크릴판에 붙여놓은 모습


당연히 이렇게 고정할 순 없습니다. 왜냐면 라떼판다는 아크릴 케이스 안에 있습니다. 응?


아크릴 케이스가 없다면 그대로 아크릴판 뒷면에 기판을 고정할 수 있지만, LATTE PANDA 뒷면에 부착된 냉각팬 두께가 있어 공간이 생깁니다.


좋은 고정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뜨거운 본드를 사용해 붙였습니다.


그래서, 뜨거운 본드로 고정. 이건 나중에 뺄 수도 있어요그래서, 뜨거운 본드로 고정. 이건 나중에 뺄 수도 있어요


일단 라떼판다 조립 완성

정면에서정면에서


LATTE PANDA 아크릴 케이스 때문에 잘 서 있네요. 뜻밖의 성과!


비교적 좋았습니다비교적 좋았습니다


전원 스위치, 리셋 스위치는 아래에 있지만 잘 사용하지 않음전원 스위치, 리셋 스위치는 아래에 있지만 잘 사용하지 않음


lattepanda를 거꾸로 세우고 설정에서 모니터를 회전합니다.


보기 힘들지만 힘내서 작업보기 힘들지만 힘내서 작업


아, 액정 패널 보호 필름은 나중에 떼어낼 생각이라 남아 있었네요.


보호 필름을 붙어 있는 LCD보호 필름을 붙어 있는 LCD


그러고 보니 LATTE PANDA와 아크릴 케이스 사이에 공간을 비우지 않고 쓰는 게 좋을지도 모르겠어요.


임베디드 보드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