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엑셀 더하기 수식 - Excel SUM 함수 사용한 덧셈

by vicddory 2019. 8. 29.

엑셀의 덧셈을 마스터하자

직장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오피스 프로그램이 엑셀입니다. 엑셀은 Microsoft 사가 판매하는 "Excel"이라는 데이터 분석 및 계산 가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매우 깊이 다루는 건 어렵지만, 조금의 팁이라도 기억하면 업무 효율이 쑥 올라갑니다. 이 포스트에선 엑셀 더하기 수식 사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엑셀에서 덧셈할 때는 "+"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

엑셀은 셀이라는 작은 가로 프레임(테두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테두리는 "셀"이라고 부르며, 셀 안의 숫자를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하여 데이터의 분석이나 계산을 합니다. 덧셈할 때도 이 셀을 사용하며, "+" 기호를 이용합니다.


엑셀 더하기 수식을 이용한 기본적인 계산 방법은


= 5 + 7


이런 방법으로 계산합니다.


엑셀을 사용한 숫자 덧셈엑셀을 사용한 숫자 덧셈


숫자는 셀을 더블 클릭하거나, 직접 입력합니다.


Excel 엑셀 브이룩업 함수가 뭐야? 궁금하면 읽어보기


엑셀 셀끼리 덧셈도 "+"를 사용

셀의 숫자를 직접 더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가로 2행, 세로 A열" 셀에 숫자 5를 넣습니다. 다음 "가로 2행, 세로 B열" 셀에 7을 넣습니다. 그 결과를 "가로 2행, 세로 C열"에 표시합니다.


이 경우 셀에 입력할 엑셀 더하기 수식은


= A2 + B2


Excel 엑셀 함수 정리 강좌Excel 엑셀 함수 정리 강좌


좋습니다. 숫자를 더한다는 생각보다 "셀을 더한다"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셀을 더한다는 생각은 앞으로도 필요하니 기억해 둡시다. 셀을 더하는 것이라 셀의 숫자를 변경하면 엑셀이 자동으로 계산 결과를 다시 표시합니다. 따라서 숫자를 더하는 것이 아니라 셀을 더한다고 생각해야 사용하기 쉽습니다.

엑셀 떨어진 셀들의 덧셈도 "+"를 사용합니다

떨어진 셀끼리 더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로 2행, 세로 A열"과 "가로 2행, 세로 D열"를 더해 봅시다.


이 경우 셀의 수식은


= A2 + D2



붙어있지 않고 떨어져 있는 숫자라도 셀을 지정해 더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여러 셀을 더하는 방법

2개가 아니라 여러 셀을 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로 2행, 세로 A열"과 "가로 2행, 세로 B열"과 "가로 2행, 세로 C열"과 "가로 2행, 세로 D열"를 한 번에 더해 봅시다.


이 경우 수식은


= A2 + B2 + C2 + D2



여러 셀을 더하는 경우에도 "+"를 입력해 선택한 셀끼리 더할 수 있습니다. 세로 셀도 더할 수 있으니 편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엑셀 덧셈은 "SUM 함수"를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엑셀 더하기 수식은 "SUM 함수"입니다. 자동으로 덧셈을 해주니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함수를 모르는 분들도 버튼 하나로 함수를 사용할 수 있기에 누구나 쉽게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작업하는 데이터가 많을수록 업무가 복잡해지는 것이 엑셀입니다. 그 복잡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것도 엑셀입니다. 엑셀의 편리한 기능 중 하나가 오토 SUM입니다.


오토 SUM 사용과 계산 방법은 아래에 있으며, 선택한 셀의 합계를 계산합니다.


  1. 계산 합계를 내고 싶은 곳(셀)을 선택
  2. 엑셀 "오토 SUM" 선택



Excel 엑셀 날짜 더하기 빼기와 DATEDIF 함수 사용법

엑셀 "SUM 함수"로 구한 값은 셀을 가로, 세로로 당겨도 구할 수 있습니다

오토 SUM으로 합계를 구하려면 셀의 오른쪽 아래를 당깁니다. 그러면 해당 열의 전체 합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엑셀 더하기 수식이 자동으로 완성됩니다.


엑셀 행 더하기 방법엑셀 행 더하기 방법


세로로 처리한 방법을 가로에도 적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엑셀 열 더하기 방법엑셀 열 더하기 방법


마지막으로 모든 숫자의 합계를 구합니다. 오른쪽 하단의 셀을 선택하고 자동 SUM을 선택합니다. 선택된 숫자는 세로 합계 또는 가로 합계입니다. 그렇다면, 가로, 세로 어느 쪽이든 한쪽만 계산됩니다.


선택한 상태 그대로,


Ctrl + 마우스로 선택 하세요


구글 스프레드 시트 기능과 똑같음구글 스프레드 시트 기능과 똑같음


선택되지 않은 다른 범위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로와 세로 모든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cel 엑셀 날짜 더하기 빼기와 DATEDIF 함수 사용법


엑셀 더하기 수식을 능숙하게 익혀요

이것이 엑셀 덧셈입니다. 숫자를 더한다기보다 셀을 더한다고 생각하면, 오토 SUM의 사용 폭도 넓어집니다. 덧셈 ​​계산 방법을 기억하는 것만으로 업무 효율이 오른 것을 실감하게 될 겁니다.


엑셀에는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기억하는 기능이 많아질수록 실력이 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소개한 기능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 함수와도 똑같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Excel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