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엑셀 함수 빼기 핵심 요약 - Excel 뺄셈 함수 정리

by vicddory 2019. 9. 8.

사칙 연산 중 뺄셈을 엑셀에서 하는 방법입니다. 엑셀은 데이터 관리, 분석(해석)하는데 사용되며 매출 데이터 등 숫자를 주로 다루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뺄셈은 엑셀의 기본 조작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덧셈과 달리 함수를 사용하면 수식이 약간 복잡해집니다.



복잡한 만큼 엑셀의 즐거움을 아는 것이 뺄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엑셀 함수 빼기 방법을 설명합니다.

엑셀에선 뺄셈을 할 때 "-"를 사용

엑셀 함수 빼기를 설명합니다. 엑셀에서 뺄셈할 땐 "-"를 사용합니다. 평소 뺄셈을 할 때와 똑같습니다. 이것을 셀이라는 가로 사각형에 입력합니다.


셀을 선택하고 수식 입력 줄에 수식을 입력합니다.


= 7-5


수식 입력 줄에서 직접 뺄셈Excel 마이너스 기호 사용법


엑셀에서 수식을 사용할 때는 처음에 "="를 입력합니다. 이후에 계산하고 싶은 숫자를 입력합니다. 이것은 함수에서도 마찬가지니깐 반드시 기억합시다.


엑셀 : 셀에서 셀을 빼는 방법

수식 입력바에 입력하지 않고 셀에 입력된 숫자끼리 계산합니다. 셀끼리 계산하려면 데이터 A에서 데이터 B로 숫자를 드래그합니다. 엑셀에서는 이렇게 셀끼리의 계산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엑셀 함수 빼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 A2-B2


셀끼리 뺄셈Excel 마이너스 기호 사용법


그림에서는 A2 셀 숫자가 7, B2 셀 숫자가 5입니다. 셀끼리의 수식 계산은 숫자가 아닌 셀의 위치를 ​​이용합니다.

엑셀 SUM 함수 사용한 뺄셈

범위를 지정하여 엑셀 함수 빼기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SUM 함수를 사용합니다. SUM 함수는 지정된 셀들의 값을 합산 해주는 함수입니다. SUM 함수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이므로, 알고 있는 분도 많으실겁니다.


일반적으로 SUM 함수는 셀 숫자를 한꺼번에 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뺄셈으로 사용하려면 방식을 조금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사용해 설명할게요.


SUM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 SUM (F2 : G2)


SUM 함수에서는 합계가 나와 버리는 예엑셀 함수 이용한 뺄셈 정리


위 수식을 사용하면 선택한 셀들의 합계가 계산됩니다. 의미는 F2 셀과 G2 셀 값을 합한다는 공식입니다.


SUM 함수를 사용해 뺄셈하려면


= F2-SUM (G2)


SUM 함수에서 뺄셈 수식엑셀 함수 이용한 뺄셈 정리


위 수식은 F2 셀 숫자에서 G2 셀 숫자를 뺀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SUM 함수를 이용해 뺄셈을 할 수 있습니다.


이 SUM 함수의 장점은 범위를 지정해 뺄셈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작업으론 지루한 작업인데 함수를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수도 없으므로 중요한 데이터를 다룰 때 특히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D2-SUM(E2:I2)


행에서 열에서 수식을 바꿀 뺄셈있다자동 채우기 + EXCEL 뺄셈 함수 응용 방법


위에 수식은 D2 셀의 숫자에서 E2~I2까지의 합계를 빼는 수식입니다. 범위를 지정하므로 데이터 양이 많을수록 효율은 향상합니다. 재고 수량, 나머지 숫자 등을 계산할 때 크게 활약할 겁니다.


이런 수식은 열과 행에도 적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를 한번 만들면 이후에는 자동 채우기를 사용하여 다른 셀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SUM 함수를 사용해 뺄셈

시간에 뺄셈을 활용해 노무 관리 테이블을 만듭니다. 시간에 뺄셈과 SUM 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E2-D2) -F2


자동 채우기 수식을 복사자동 채우기 + EXCEL 뺄셈 함수 응용 방법


이 수식은 E2 셀의 퇴근 시간에서 D2 셀의 출근 시간을 뺀 결과에, F2 휴식 시간을 뺀 숫자를 계산합니다. 이 수식을 만든 후, 아래로 자동 채우기를 합니다.


다음은 합계를 구합니다. 수식은,


= SUM (D2 : D8)


자동 채우기 합계를 복사자동 채우기 + EXCEL 뺄셈 함수 응용 방법


이렇게 자동 SUM을 사용해 덧셈할 수 있습니다. 이쪽도 자동 채우기를 사용해 옆으로 당깁니다. 이렇게 노무 관리 테이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수식을 이용해 시간 관리 엑셀을 완성했습니다. 수작업으로 관리하는 분들은 꼭 도전해 봅시다.



엑셀을 처음 다룰땐 뺄셈부터 시작하자

간단한 뺄셈이라 해도 평소 계산과 엑셀 수식 사용하는 것엔 차이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엑셀은 문턱이 높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간단한 뺄셈부터 시작하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겁니다.


엑셀 함수 빼기가 익숙해지면, 회사나 입사 시험에서 "엑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자신있게 말씀하세요.


엑셀 관련 글

Excel 엑셀 날짜 더하기 빼기와 DATEDIF 함수 사용법

엑셀 함수 빼기(뺄셈) 이해하기 예제 6개 (절댓값, SUM)

엑셀 더하기 수식 - Excel SUM 함수 사용한 덧셈

엑셀 퍼센트 계산 : 백분율 계산기로 사용하는 방법

초보자도 쉽게! 엑셀 매크로 만들기 (excel macro 사용법)

엑셀 브이룩업 함수 사용법 - 전라북도 도청 찾기 예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