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윈도우10 고클린 무료다운로드 설치 후 사용방법: V1.4.9 최신버전

by vicddory 2020. 2. 21.

지난 2007년 출시 이후 벌써 18년째 대중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고클린 무료다운로드 프로그램입니다. 최신 버전은 2019년 3월 12일에 업로드된 V1.4.9 버전으로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OS는 윈도우XP, VISTA, 7, 8, 10이며, 훌륭한 Windows 최적화로 인해 10년 가까이 사용하는 유저도 많습니다. 고클린 사용 후 광고창이 뜨긴 하지만, 애드웨어 지우기 용도론 단연 최고입니다.


최근 업데이트가 늦어지며 프로세스 정리용 프로그램으로 의미가 축소된 면이 있고,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사용자가 줄어드는 추세인데 아직도 Explorer 최적화가 메인에 있는 등 시대 반영을 못 하는 면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럼에도 심플한 UI와 컴퓨터 초보의 접근성이 좋다는 면에선 충분히 지금도 사용할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윈도우10 환경에서 고클린 무료다운로드 설치 후 사용방법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고클린은 최신버전 V1.4.9입니다.


고클린 설치

고클린 무료다운로드 홈페이지 : V1.4.9 [네이버 소프트웨어]


네이버 소프트웨어 홈페이지로 이동해 화면 맨 위에 "내 PC의 OS와 브라우저 정보입니다. : Windows10(64비트)"를 꼭 확인하고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설치 파일을 받고 나서 간단하게 설치를 진행합니다.


중간에 설치 폴더 지정하는 것 외엔 "다음"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고클린 V1.4.9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동의사항고클린 V1.4.9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동의사항


내가 원하는 설치 폴더만 설정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방법이 완료되면, 바로 실행합니다.



최신버전 기능 살펴보기

서비스 관리 : 윈도우10 부팅 속도 올리기


서비스 프로그램은 윈도우가 시작될 때 무조건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당연히 서비스 프로그램이 많을수록 윈도우10 부팅 속도는 느릴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Adobe, Apple, Mozilla 등 어쩌다 한 번 사용하는 시작 프로그램은 선택하고 "서비스 중지하기" 버튼을 눌러 꺼놓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스크린 오류 : 존재 의미를 모르겠다


블루스크린이란 말 자체를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윈도우XP에서나 보던 블루스크린을 본 적이 없으니 당연하죠.


고클린 무료다운로드 까진 좋은데 이런 오래된 기능은 차라리 삭제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윈도우 7, 8, 10에서도 블루스크린이 뜨긴 하는데, 평생 못 보고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윈도우가 안정적이라 블루스크린 오류를 볼 일도 없는데 이런 기능은 왜 있을까요. 아쉬운 부분입니다.


DNS 변조 체크 : 은행권 프로그램이 문제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고클린 사용해서 은행권 보안 프로그램을 싹 지우면 돼요. 은행권에서 액티브엑스 없앴다더니 이런 쓸모없는 exe 파일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필요 없는 파일들 지워서 DNS 변조 체크를 안전하게 바꾸는 걸 추천해요.


그리고 위에 "변조의심"은 고클린 오진입니다.



주요 기능 살펴보기

ActiveX Control 프로그램 삭제 : 윈도우 익스플로러


윈도우 익스플로러 전용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사용일자 없는 ActiveX control은 삭제하세요. 남겨두면 익스플로러 속도가 느려지고 특정 홈페이지에 접근 못 하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최적화 : 임시 파일 삭제


이건 탐색기 하드디스크 속성 창에서도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왕에 고클린 실행 중이라면 이 메뉴를 통해 사용하지 않는 임시 파일 삭제하는 것도 좋습니다.


윈도우 프로세스 초기화 : 호불호


전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프로세스는 앞서 소개한 서비스 프로그램 등으로 제어할 수 있어요. 굳이 실행 중인 윈도우즈 프로세스를 초기화하면서까지 최적화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신버전에서 삭제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 ...


서비스 프로그램, 시작 프로그램, 하드 디스크 최적화, 안 쓰는 프로그램 지우기 등을 하는 게 근본 대책이지, 이런 방법 사용하지 않고 매번 윈도우즈 프로세스 초기화 누르는 건 추천하지 않아요.


시작 프로그램 관리 : 무조건하세요


앞서 프로세스 초기화 기능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시작 프로그램 관리에서 안 쓰는 것들을 삭제하는 게 더 중요해요. 잘 살펴보시고, 쓸데없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지우세요.

프로그램 삭제 : 금융보안, 툴바는 꼭 지우세요


금융보안 프로그램은 정말 쓸모없으니, 삭제하는 걸 추천하고요.

툴바는 대게 애드웨어를 보유한 경우가 많으니 되도록 삭제합니다. 컴퓨터 느려지는 원인으로 대표적인 것이 "금융보안 프로그램", "툴바" 이 2개입니다.


마지막. 내 사생활 내가 지키자


  • 대용량 파일 (50MB 이상 크기) 선택
  • 동영상 파일 선택
  • 드라이브 C:\ 등 모든 드라이브 선택


내 사생활 내가 지키세요. 어딘가에 넣어둔 고화질 영상을 깜박 잊고 있었다면 고클린 무료다운로드 후 찾아보세요. 나만의 즐거운 시간은 내가 확보하는 겁니다.


관련 글

파일질라 다운로드 : 윈도우10 한글 64bit filezilla 설치 방법

윈도우10 1909 업데이트 최신 버전 기능 소개

윈도우10 스티커메모 복구 - 백업 파일 plum.sqlite 사용

윈도우10 스티커메모 사용법 활용 (Sticky Not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