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코로나 예방: 100m 알리미 코백, 실시간 상황판, 불안점수 서비스

by vicddory 2020. 2. 21.

중국 우한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퍼진 코로나19(우한폐렴)입니다. 요즘 사망자도 1명 나오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급격히 치솟고 있습니다. 게다가 대구 신천지에서 시작된 지역감염 역시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어서 전국적 확산 단계 또한 걱정되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지금, 부산에서 50대 여성이 추가로 확인되며 부산 1호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중국으로 향하는 운송도 막혀 중국산 채소 수입량이 급격히 감소해 동네식당은 날벼락 맞은 상황입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을 위해 코로나 100m 알리미 안드로이드 앱, 코로나19 실시간 상황판 사이트, 코로나 불안점수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제가 오늘 소개하는 3개 서비스를 시작하여, 그나마 안전한 외부 활동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무료 서비스이며, 사용량이 많아 서비스가 중간에 끊깁니다. 하지만, 무료로 이만한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고마운 일이네요. 자, 하나씩 소개할게요.


코로나 100m 알리미


코로나 100m 알리미는 코백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순서 3가지에 맞춰 알림을 켜고 지도를 보세요.


  1. 알림 켜기
  2. 알림 주기 설정 (10초, 1분, 10분)
  3. 내 위치 보기 (구글맵)



내 위치 보기를 누르면 바로 구글 지도로 이동합니다.


위치 서비스가 꺼져있으면 켜라고 안내하니 시키는 대로 내 위치 켜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빨간색 마커가 나타내는 곳이 내 위치, 다른 마커는 확진자가 방문했던 위치입니다. 처음 실행 시 위험지역 여부를 알림 창으로도 알려줘요.



제가 100미터 앱을 수서역에서 퇴근 전, 실행해봤는데, 확진자 방문장소가 코앞이었네요;;; 정말 몰랐습니다. 코백 아니었으면 계속 몰랐을 겁니다.


고마워요 티나쓰리디. 100미터 앱 만들어주셔서요.

자, 이제 본격적으로 여러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지도를 축소하여 서울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와 ... 서울은 강북에 많군요. 제발, 부디, 더는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캡처할 땐 부산 확진자가 없었어요. 안타깝게도 부산과 충청도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으니 사실상 전국적 확산 단계에 접어든 거나 다름없네요.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마커 주변엔 동그란 원이 있어요. 원은 각기 색깔이 다릅니다. 제가 살펴보니 동그라미 색상이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위험도가 높았어요. 녹색에 가까울수록 상대적으로 안전하고요. 아래 그림 봐주세요.



보시다시피 마커를 중심으로 원이 있고, 원을 그리는 색이 모두 다릅니다.


저 마커를 확대해서 터치하면 해당 장소를 방문했던 한국 우한 폐렴 확진자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gif 처럼요.



녹색은 번호가 1개 또는 2개가 보이고요.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번호가 많이 뜹니다. 그만큼 위험하다는 뜻이죠.


종로 서울대병원 ... 폐쇄는 안 했지만, 되게 불안한 지역임은 확실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앱의 진짜 사용 목적입니다. 아래 그림 보세요.



실시간으로 확진자 방문지역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해당 위치와의 거리를 설정 창에서 선택한 주기로 알려줍니다.



와 ... 전 수서역으로 출퇴근을 하는데, 최소 58미터까지 가까워지네요.

솔직히 사망자도 나오고, 전국적 확대로 이어지는 모양새고, 출퇴근하는 전철역이 확진자 방문지역이랑 가깝고 ... 여태 마스크 안 썼었는데 오늘부터 쓸 수밖에 없네요.


이어서, 추가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한폐럼 실시간 상황판


실시간 상황판 역시 무료입니다.



전세계, 감염자, 사망자, 완치, 치사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지금, 2번째 우한 폐렴 사망자가 나왔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했습니다. 청도에서 부산으로 향하던 중 사망하셨네요. ㅠ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코로나19 실시간 상황판 사이트에선 실시간 정보 외에 더 많은 COVID-19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코로나19 추이가 나오고요.


그래프를 터치하면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2월 20일 기점으로 그래프가 급상승하는 게 확인되네요. 아 ... 세상에 ....



우한폐렴 발상지 중국은 감염자와 사망자가 꽤 많습니다. 인구 대비 감염자 숫자는 일본을 능가하네요. 이런 안 좋은 건 이길 필요없는데 ;;; 질본 힘내세요.



확진자 상세 정보는 읽을만합니다.


지난 확진자 정보, 감염경로 등을 볼 수 있는데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실시간 주요 뉴스, 관련 유튜브 영상도 볼 수 있고요.



코로나19, 메르스, 사스와의 통계 비교도 됩니다.

치사율이 대략 3%니깐, 10,000명 감염되면, ... 아오... 끔찍하네요.

코로나 불안점수 서비스 CORONAITA


여기 굉장히 유용합니다. 코로나 100m 알리미(코백)와 함께 사용하기 너무 좋습니다.

코백은 정말 좋은 안드로이드 앱입니다. 하지만, 지도 기반이다 보니 인터넷 연결 상태가 안 좋으면 너무 버벅댑니다. 지금처럼 사용자가 많으면 로딩하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요. CORONAITA는 사용자가 직접 지역을 입력하고 검색 결과를 보는 것이라 속도 저하 문제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여기도 느릴 때 있어요)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영등포(지역 이름)을 입력하면 확진자 방문 장소가 나오고, 해당 지역을 터치하여 상세 정보를 확인합니다.



내일 영등포 소고기 맛집을 가려고 했는데, 영등포도 확진자가 지나간 지역이었었네요.

문래창작촌은 아직 안심할 단계라곤 하지만, 마스크는 그래도 꼭 착용해야겠습니다.


다음으로 대구 이월드, 직장인 많은 구로디지털단지역 깔깔거리를 검색해 봤는데요 ...



이월드 인근 대명 소재 은행, 내당 소재 은행, 대구가톨릭병원 응급실은 폐쇄되었죠. 대구는 현재 위험합니다.

서울에서 직장인 많기로 유명한 구로디지털단지 근처인 깔깔거리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네요 (상.대.적.으.로)


우한폐럼 코로나19

코비드-19는 사람과 다양한 동물에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서, 증상은 발열 및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폐렴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감염이 의심되면 관련 기관에 신고 및 1339 콜센터 상담해야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신천지를 매개체로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굳이 신천지 아니어도 이런 상황이라면 어디서든 코로나가 퍼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바이러스에 방심했다는 생각도 들어요.



중국 후베이성에만 확진자가 6만명을 넘었습니다.



유럽에서도 사망자가 나올 정도로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부디 정부, 질본에서 최선을 다해 확산을 막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도 100m 알리미 코백, 실시간 상황판, 불안점수 서비스 적절히 활용하시면서 코로나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글

제가 블로그에선 절대로 정치 관련 이야기 안 하는데요. 이번만큼은 꼭 해야겠습니다.


대구 비하 트윗으로 물의를 일으킨 어떤 분. 지금은 삭제한 그 트윗에는 인간이길 포기한 짐승들의 댓글이 있었습니다. 그 역사학자분은 지역 비하를 넘어서 저주를 퍼붓는 짐승들의 댓글을 가만 놔두더군요. 댓글 관리를 원래 안 하신다면, 차라리 트윗 삭제된 게 낫습니다. 그런 역겨운 댓글이 온라인에 떠도는 것 자체가 이 사회의 악이니깐요.


클리앙.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4617814?po=1&sk=title&sv=%EB%8C%80%EA%B5%AC&groupCd=&pt=0






일부 정치병 환자가 커뮤니티를 저렇게 망칩니다.


다행히 클리앙은 자정 작용이 작동합니다. 클리앙에선 지금 대구 힘내라는 게시글 릴레이를 하네요. 그전에, 인간이길 포기한 쓰레기들이 자꾸 글을 올려 정상적인 회원들의 분노 게이지가 가득 찼었나 봅니다.



정치병 환자 여러분. 제발 이러지 맙시다. 왜 인간이길 포기하고 증오로 세상을 사십니까. 그만 하세요.


답답하면 치맥 하면서 롤 하이라이트를 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