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메리츠화재 앱 : 모바일에서 실비(질병) 보험금청구 방법

by vicddory 2020. 5. 25.

사마귀 때문에 3번이나 병원을 방문했었는데요. 사마귀 치료 후 실비 보험료 청구했던 과정 소개할게요.


요즘 보험설계사 통해서 직접 실비 보험금청구 하는 분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유는 보험사 공식 앱을 통해서 가입자 본인이 보험금청구 서류를 직접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메리츠화재 역시 공식 앱을 통해 가입자가 실비 보험금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미청구 보험금 찾기 + 청구 앱 쓰지 마세요
이 포스트에선 2가지를 다룰 건데요. 하나는 미청구 보험금 조회 후 찾기 방법이고요. 다음은 보험금 청구 앱 쓰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미청구 보험금은 생명보험협회 내보험찾아줌 이용하면 되고요. 보험금 청구..
codingcoding.tistory.com


일각에선 보험금 청구할 때 앱을 사용하지 말라고 권유하지만, 글쎄요 ... 경험은 상대적이라 확답은 못 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는 보험설계사 친구와 실비 보험금청구 금액을 몇 번 계산해 봤는데, 돌려받은 금액과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갤노트10) 메리츠화재 앱을 통해 간단히 보험금청구 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팩스, 이메일, 대면을 통하지 않아 매우 간편합니다. 또한,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 기간엔 제한이 없으니 청구 못 한 금액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청구하세요.


메리츠화재 공식 앱 설치 후 실행

갤럭시노트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메리츠화재 공식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세요.



본인 인증을 위해 지문 등록 과정이 필요할 수 있는데, 그 과정을 모두 마치셔야 합니다.


보험금 청구 절차

앱을 실행하고 아래 그림처럼 메인 화면에서 보험금 청구를 선택합니다.



상해 / 질병 보상 화면이 보일 텐데, 여기서도 보험금 청구를 선택합니다.



구비 서류 안내, 보험금 청구 현황 등도 볼 수 있는데요. 궁금한 분들은 구비 서류 안내 자세히 확인하셔도 됩니다.


보험금 청구 시 보험금 청구 절차 안내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도 유의사항 확인하시면 됩니다.


▶ 보험금 청구 절차

1. 보험금 청구 : 사고 / 진료 내역 입력

2. 필요 서류 전송 : 청구 유형별 서류 등록

3. 보상 담당자 배정 / 심사 : 사고 심사 및 보험금 결정

4. 보험금 지급 : 보험금 청구현황 조회에서 확인 가능

보험금 청구 시작

먼저, 치료받은 분을 선택합니다. 보험금 청구는 피보험자 본인이 해야 하는데,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 모바일 앱에선 실비 보험료를 청구할 수 없습니다.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 피보험자만 인터넷 보험금 청구 가능

계약자가 부모, 피보험자가 자녀인 경우 계약자인 부모가 보험금 청구 가능

보험금 청구 금액은 100만원 이하만 가능

100만원 초과 시 원본 서류 제출이 필요하므로 우편 또는 방문 접수 필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필요한데, 저는 100만원 초과가 아니라 앱에서 보험금 청구가 가능했습니다.



난생처음 사마귀 치료라 신규청구 선택하고 보험금 청구하기 선택합니다.


개인정보 처리 동의도 선택하고 사고/진료내역 입력으로 넘어갑니다.



진료 내역 입력하기

저는 병원에서 미리 진료비 (약제비) 납입확인서를 받았습니다. 실비 처리한다고 이야기하면 병원에서 알아서 떼어주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를 기반으로 보험금청구 내역을 하나씩 입력합니다.



사고 일자는 최초 진료 일자 적으면 되고, 진단 및 청구내용은 고민하지 마시고 간단히 생각나는 데로 적으셔도 됩니다.

휴대폰 이메일 적은 뒤 입금 계좌를 선택하세요.


입금 계좌 선택 마치고 의료급여 수급권자 여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 의료급여 수급권자

- 이재민

- 의상자 및 의사자의 유족

- 입양아동(18세 미만)

- 국가유공자

- 중요무형문화재의 보유자

- 북한 이탈 주민

- 5ㆍ18 민주화운동 관련자

- 노숙인

여기에 해당하면 수급권자니깐 꼭 선택하세요.


그리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필요서류 전송 단계입니다. 위에 보이는 진료비 (약제비) 납입확인서와 신분증을 사진으로 찍어 메리츠화재로 보내는 겁니다. 만약 입원 치료받으셨다면 입퇴원확인서나 입퇴원을 확인할 수 있는 진료확인서도 필요합니다.


▶ 의료비 공통 필수서류

1. 진료비 영수증 (병원/약국, 일자별) : 카드 결제 영수증은 증빙서류가 아닙니다.

2. 진료비 세부 내역서 : 비급여 내역이 없는 경우 생략 가능

3. 청구인 신분증 사본 : 앞면

서류 확인하시고 청구 필요서류 찾기로 사진 찍은 뒤 필요서류 전송(청구 완료)합니다.


청구 필요서류 찾기를 먼저 누릅니다.



미리 찍어둔 사진이 있다면 앨범 선택하시고, 그게 아니라면 촬영을 눌러 병원에서 받은 서류를 촬영합니다.


어두운 배경에 진료비 납입확인서를 놓고 찍으세요. 그리고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도 촬영합니다.


메리츠화재 앱에서 정상적으로 서류를 확인하면 아래 그림처럼 파일 첨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첨부 파일 추가된 것 확인하고 보험금 청구를 완료합니다.


보험금청구 방법 완료

여기까지 진행되었다면, 장기보상(상해/질병) 쪽으로 실비 보험금 청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메인 메뉴에서 보험금 청구 현황을 터치하면 같은 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금청구 끝나면 메리츠화재 알림톡으로도 보험금 청구 접수가 확인됩니다.



이렇게 며칠 기다리면 담당자한테 문자, 카톡, 전화 등으로 연락받을 수 있는데요.

내가 어떤 치료를 어떻게 받았는지 간단하게 대답하면 됩니다.


메리츠화재 앱으로 실비 보험금청구 방법 간단하죠?

예전처럼 따로 시간 내서 보험설계사 만나서 서류 건네주거나, 팩스로 서류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하니깐 이 방법 잘 사용해 보시고요.


만약, 청구할 보험료가 50만원 100만원 등 고액이라면 혹시 모르니 보험설계사랑 돌려받는 보험료가 얼마인지 간단히 계산하는 걸 추천해요. 저처럼 소액이라면 괜찮지만, 고액은 꼼꼼히 따져봐야 하니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