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화큐셀 주가(한화솔루션)와 태양광 발전 - 장투 OK

by vicddory 2020. 7. 5.

한화큐셀은 한화 3개 회사가 합쳐서 한화솔루션으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선 한화큐셀 주가, 한화솔루션 주가 모두 한화큐셀과 연관이 있습니다. 본문을 시작합니다. 먼저, 한화큐셀 주가를 살펴보려면 태양광 발전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은 지속성이 있는가? 태양광 발전과 관련된 사업들은 더 번창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무조건 그렇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급격한 탈원전으로 인한 부작용은 논외이며 단지 태양광만 봤을 때는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대표적인 호재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은 정해진 것이나 다름없으니깐요.

 

지구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미래 세대를 위해선 지구의 환경 악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신재생 에너지의 적극적인 보급은 전 세계 공통의 숙제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한화솔루션 이외엔 적극적으로 나서거나, 이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둔 기업이 보이지 않지만, 미국 등 많은 선진국에선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보이지 않는 전쟁 중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태양광 패널 시장이 중국에 잡아먹히고 있는 상황 역시 논외입니다)

 

한화큐셀 주가와 밀접한 태양광 시장이 얼마나 성장할 것인가를 보면, 2018년 기준으로 미국 신재생 에너지 중 태양광이 35%를 차지하고 있고, 이는 50만 메가와트 이상으로 미국 가구 9,100만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양입니다. 이미 대한민국 가구 수를 넘어선 숫자입니다.

 

 

이것은 2010년부터 2020년도까지 예상한 335,000 메가와트보다 150% 이상 더 많은 것으로 태양광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에서 시작된 전기차가 자동차 산업, 에너지 산업 및 소재 산업을 뒤흔들고 있는 것입니다. 변화 속도가 생각보다 빠릅니다.

 

다 아시겠지만,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배터리이고, 그 배터리를 급속 충전하기 위해선 전기가 엄청 많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집에서 충전하는 시대가 열릴 텐데, 현재의 전력 공급량과 가격으로는 일반 직장인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섭니다.

 

게다가 특히 한국의 경우 한여름에 에어컨 가동이 한꺼번에 몰리면 정전사태(Black out)도 생겨서 미국보단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입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선 아파트, 빌라 등 다세대 가구가 많은 한국에선 주차장 등에 전기차 충전 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독주택이 많은 미국이나 유럽 같은 경우에는 집, 차고 등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분한 전기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태양광 발전의 전기 단가를 떨어뜨리기 위해 태양광 에너지에 사활을 거는 게 현재 신재생 에너지 보급의 관건입니다.

 

전기 저장 장치, 배터리의 획기적인 기술 혁신이 없는 한 전력 공급 및 단가 인하 없는 전기차 시대는 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 발전은 이뤄질 것이므로 한화큐셀 주가 장투론 OK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은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에너지 저장 기술, 즉 배터리(Battery) 기술을 가진 회사와 함께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차 -> 배터리 -> 전기 -> 신재생 에너지

 

이렇게 산업 변화는 흐릅니다.

 

이런 산업변화의 기대와 리스크를 온몸에 받고 있는 한화솔루션은 미국 조지아주 달튼시 (dalton) 에 공장이 있어, 이곳에서 미국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Solar Edition의 2020년 1월 28일자 글로벌 Top 10 태양광 판넬 제조사 관련 기사를 보면, 한화솔루션 Q Cells이 당당히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19년 Solar Edition에선 한화큐셀을 4회 연속 "Top Performer"로 선정하기도 했었습니다.

 

한화솔루션의 또 다른 장점은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지형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수상 태양광 발전 능력이 있다는 겁니다.

 

Floatovoltaic(수상태양광 발전)은 지형적 어려움 극복은 물론 태양광 판넬의 온도를 낮춰 에너지 흡수 능력을 올릴 수 있는 기술입니다.

 

게다가 태양광과 의류의 만남, 즉 입고 있는 옷에 태양광을 흡수할 수 있는 소재가 들어가 있어 전기를 만들 수 있고, 그 전기로 핸드폰을 충전하거나 다른 에너지 소스로 쓸 수 있는 세상이 앞으로 열린다면 한화큐셀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기대감, 성장성만으로도 크게 움직이는 것이 주가입니다.

 

 

최근엔 미국 수소 트럭업체 니콜라 (NIKOLA ONE)가 나스닥 상장으로 더욱더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재료가 아주 많은 종목이죠.

 

현재 한화솔루션의 매출, 당기순이익, 주가 등은 미래 태양광 발전을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10년, 20년 후엔 분명 괴물 같은 주가를 보유하리라 생각합니다. 한화 솔루션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어 보세요.

 

마지막으로 한화큐셀 기업 정보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솔루션 기업

 

한화큐셀 부문은 글로벌 태양광 토털 솔루션 기업입니다.

한화큐셀 부문은 셀 및 모듈 생산의 미드스트림에서 발전소 건설 및 운영은 물론 전력 리테일에 이르는 다운스트림의 벨류 체인을 확보하며 주요 글로벌 마켓에서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한화큐셀&첨단소재/큐셀 부문의 글로벌 모듈 생산능력은 11.3GW이며, 유럽, 일본, 미국 등 주요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주요 태양광 시장 점유율 1위

한화큐셀&첨단소재/큐셀 부문은 뛰어난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일, 영국, 일본, 미국(주택용/상업용) 등의 주요 국가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40개국 사업네트워크

한화큐셀&첨단소재/큐셀 부문은 에너지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일본, 독일, 미국, 호주 등 주요 국가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