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엑셀 양식 - 대출 이자 간편 계산

by vicddory 2020. 8. 22.


먼저 원리금 균등 상환 뜻부터 확인하고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소개하겠습니다.

원리금 - 대출의 원금과 이자

균등 - 똑같이

상환 - 갚아나간다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이 매달 똑같이 상환된다는 이야긴데요. 매달 상환하는 금액은 똑같습니다. 다만 원금은 매달 점점 많이 갚아나갈 것이고, 이자는 점점 줄어들 겁니다.



그래서 1회차와 2회차가 갚는 금액 (총합) 은 똑같고 그 안에 원금과 이자의 비율이 조금씩 달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원리금균등분할상화의 경우 여러분들이 자산 계획을 세우시기 굉장히 좋아요. 왜냐면 매달 갚는 금액이 똑같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이 상환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자산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이어서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소개할 건데요. (출처 : 믿을 수 있는 채무해결클리닉)

요즘 은행 사이트 통해 대부분 계산되지만, 그래도 엑셀자료 하나 가지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원리금균등상환계산기 엑셀 자료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대출금액에는 금액을 입력하고 표면금리에는 내가 적용받는 금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대출 기간에는 상환기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1년은 12개월로 입력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월 납부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는 파일을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대출계산기(1).xls


보다 자세한 계산 문제를 원리부터 결과까지 정확히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 해커스 공인중개사 영상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부동산학개론 송우석] 알쏭달쏭 헷갈리는 계산 문제정복 8강 - 원리금균등상환방식]


일반적으로 네이버, 다음, 구글, 줌에서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대출이자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바로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소개한 엑셀 양식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편리하게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