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워드 변환 방법: hwp -> doc, docx

by vicddory 2021. 2. 12.

개카..아니지 카카오 티스토리 정책 변경 때문에 사이트 이사 중입니다.

이 글을 굳이 보셔도 되지만, 몇 년 전 글이니 새 글을 읽어주세요.

 

hwp to doc, docx (2023년 10월 20일 업로드)

모바일 HWP, HWPX 파일 열기

PC, 모바일 HWP, HWPX 파일 뷰어

 

 

 

 

 

 

 

 

 

 

우리나라 사람들은 문서 작업을 주로 MS워드와 한글로 작업합니다. 하지만 문서를 필요로 하는 곳에선 hwp, docx 등 제한을 두고 있는데요. 어디선 한글을 쓰고 어디선 워드를 써서 둘 중 하나만 사용하는 분들이나, 하나의 프로그램(한글, ms워드)만 사용하는 분들은 문서 작업할 때 상당한 불편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게 한글 워드 변환 방법이고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 오피스 사용하는 것입니다. 워드 또는 한글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변환하면 깨지고 망가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오늘 소개할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하면 문제를 최소화하면서 변환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오피스로 한글 워드 변환 하기

먼저, 네이버 오피스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오피스에 접속하려면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한데요. 네이버는 최대 3개의 아이디를 만들 수 있고, 그중 실명 인증된 하나의 아이디에서만 네이버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오피스에서 hwp 워드 변환 방법 5단계
1. 실명 인증된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2. 네이버 오피스 접속
3. MS워드 doc, docx 파일 열기
4. 다른 이름으로 저장
5. HWPML 2.x 문서(*.hml) 선택 후 저장

한글 워드 변환하는 전체 순서는 위와 같고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wp word 변환

 

네이버 로그인하고 네이버 오피스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좌측 상단에 위치한 '열기' 버튼을 클릭하고 hwp 파일로 변환하고 싶은 word 문서를 엽니다.

열기 팝업창에서 그림과 같은 순서로 진행해주세요. 1번 내컴퓨터 -> 2번 파일 찾기 -> 3번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 선택 -> 4번 열기 (그림은 워드 변환이지만, 한글파일 워드로 변환 시에는 한글파일을 선택해주세요!)

 

 

다시 한 번 원하는 파일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파일 용량에 따라 여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르지만 금세 끝날 겁니다. 제가 선택한 파일이 네이버 오피스 읽기 파일로 변환됩니다. 그리고 word 파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전환하여 저장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좌측 상단에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여 한글 워드 변환을 시도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팝업창이 보이실텐데요. 여기서 아주 중요합니다. 파일 형식에서 원하는 파일 형식을 선택하셔야 됩니다.

 

워드 파일 한글로 변환 시 : HWPML 2x 문서(*.hml) 선택(그림 참조)
한글 파일 워드로 변환 시 : Microsoft Word 2007 형식(*.docx) 선택

 

'저장' 버튼을 클릭하고 '저장 위치'를 선택하면 변환이 시작됩니다.

 

hwp word 변환하려면 HWPML 2.x 문서 선택

 

여기까지 아주 쉬운 네이버 오피스 활용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네이버 오피스를 통해 word 파일은 hwp, hwp 파일은 word로 변환할 수 있는데요. 한컴오피스, MS오피스 자체에도 파일 확장자 변환하는 기능이 있지만 완벽하지 않아 그림이나 수식, 도형 등이 잘 깨집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나 한글 둘 중 하나 밖에 없는 분들이나, 하나만 사용하시는 분들께 꼭 추천드리는 꿀팁입니다.

 

▼ 스마트폰 활용과 네이버 오피스

스마트워크 전문가라면 꼭 알아야할 네이버 오피스 완전 정복하기 - 스마트폰 활용 교육 강사 스마트폰활용지도사이종구

 

스마트폰을 이용한 네이버 오피스 활용법 영상도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