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엑셀 중복값 찾기 : 데이터 확인, 표시, 제거 3가지 방법

by vicddory 2020. 3. 9.


엑셀에는 중복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삭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방대한 회원 목록이나 재고 등의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엑셀 중복값 찾기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중복된 행을 제거하는 방법
  2. 중복 데이터를 추출하여 제거하는 방법
  3. 같은 값을 COUNTIF 함수로 확인하는 방법


3가지 엑셀 중복값 찾기 방법 시작합니다.

중복된 행을 제거하는 방법

우선, 엑셀의 "중복 행 삭제 기능" 사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번에는 어떤 회원 목록 데이터(아래 그림)를 예로 들겠습니다.



1. 삭제하고 싶은 데이터 중복 부분을 범위로 선택

중복 부분을 삭제하려는 데이터 범위를 클릭 &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이때 「성별」 「연령 분포」 등의 항목도 꼭 선택하세요.



2. "중복 제거" 클릭

"데이터" 리본 "중복된 항목 제거". 데이터 범위 선택 후 화면 상단의 "데이터" 리본의 "중복된 항목 제거"를 클릭합니다.


3. 중복 조건을 선택하고 OK 클릭하여 삭제

표시된 대화 상자에서 데이터가 중복된 경우 삭제할 항목 이름(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열을 선택하고 OK를 클릭하면 중복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저는 "성별", "좋아하는 음식", "연령 분포"를 선택하여 중복 데이터를 제거했습니다.



8개의 중복 데이터가 삭제되었습니다. 조건을 변경하면 다른 결과를 얻으므로, 필요에 따라 무엇을 선택할지 생각해 봅시다.



중복 데이터를 추출하여 제거하는 방법

엑셀의 "중복된 행 제거 기능" 외에 엑셀 중복값 찾기 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략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복 데이터를 추출할 셀을 선택하고 "홈" 탭에서 "스타일"→ "조건부 서식"→ "셀 강조 규칙"→ "중복 값" 클릭
  2. "중복 값" 창에서 값이 "중복"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
  3. 추출된 중복 데이터가 들어있는 테이블의 셀을 선택하고 "데이터" 탭에서 "데이터 도구"→ "중복된 항목 제거" 클릭
  4. "중복된 항목 제거"라는 창에서 중복된 항목을 하나 이상 선택하고 OK를 눌러 삭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중복 데이터 추출

먼저 중복 데이터를 추출할 셀을 선택하고 "홈" 탭에서 "스타일"→ "조건부 서식"→ "셀 강조 규칙" → "중복 값"을 클릭합니다. 이때도 항목 부분은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좋아하는 음식"의 중복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2. "중복 값"이라는 창에서 값이 "중복"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

"중복 값"이라는 창에서 값이 "중복"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적용할 서식은 원하는 색상으로 선택하세요.



OK를 클릭하면 데이터가 중복된 셀에 어떤 색깔이 채워집니다. 중복 데이터 추출이 완료된 것입니다.



3. 추출한 중복 데이터 제거

위에서 추출한 중복 데이터를 직접 삭제하면 중복 데이터가 갖고 있던 색이 사라집니다. 중복 행 제거 기능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중복 데이터가 적은 경우에는 색상이 바뀐 셀을 하나씩 눈으로 보며 삭제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중복 데이터가 많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중복 데이터를 포함하는 테이블 중 아무 셀을 하나 선택합니다. 중복된 부분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4. "중복 제거" 창에서 중복된 항목을 하나 이상 선택하고 OK를 눌러 삭제

다음 "데이터" 탭에서 "데이터 도구"의 "중복된 항목 제거"를 참조하세요. 표시되는 "중복된 항목 제거" 창에서 중복이 포함된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방금 추출한 "좋아하는 음식"만 선택했습니다.




OK를 누르면 "좋아하는 음식" 중 중복된 데이터 8개가 삭제됩니다. 중복되지 않는 "고유한 데이터"만 남아 있어서 보기 쉽습니다.



같은 값을 COUNTIF 함수로 확인하는 방법

마지막 엑셀 중복값 찾기 방법은 COUNTIF 함수를 활용하여 중복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1. 계산 결과를 표시할 열을 추가하고 COUNTIF 함수 입력
  2. 입력한 수식을 계산 열의 모든 셀에 복사


COUNTIF 함수

COUNTIF 함수는 지정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중복 데이터를 확인하려는 테이블에 활용하면 어느 부분이 중복된 건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COUNTIF 함수는 중복 체크만 하므로 중복 부분을 삭제하고 싶다면 이번에 소개한 위의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COUNTIF 함수의 계산식은 "= COUNTIF(범위, 검색 조건)"으로 표시됩니다.


COUNTIF 함수를 모르는 분은 "엑셀 함수 정리 - 조건함수 IF COUNTIF SUMIF" 포스팅을 추천합니다.


1. 계산 결과를 표시할 열을 준비 -> COUNTIF 함수를 활용하여 중복 데이터 확인


먼저 계산 결과를 표시하기 위한 열을 추가하고 상단의 셀에 COUNTIF 함수를 입력합니다. 이때 표를 모두 참조할 수 있도록 범위는 "절대 참조(F4)"로 설정합니다.


이번에는 "좋아하는 음식"에 "=COUNTIF($C$3:$C$30, C3)"을 입력했습니다. 새로 추가한 셀에는 "C3에서 C30 셀에 대해, C3과 중복되는 숫자"를 표시합니다.




2. 입력한 수식을 E열 모든 셀에 복사


위에서 입력한 수식을 E열에 모두 복사합니다. 함수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숫자가 표시됩니다. 숫자가 2이상이라면 "중복"이란 뜻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COUNTIF 함수는 중복을 체크하는 함수입니다.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려면, 먼저 소개한 2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많은 데이터를 엑셀로 처리할 때 중복된 부분을 눈으로 찾기가 힘듭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후 제거하는 편리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참고하시고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