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MZK 다운로드 카페 : 랜섬웨어 예방 malzero 설치 및 후기

by vicddory 2020. 2. 19.


자료를 받으려고 P2P 웹하드 사이트 다운로더를 설치하거나 웹서핑을 하면서 특정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설치할 때가 있습니다. 문제는 멀쩡하게 잘 사용하고 있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웹브라우저를 실행했을 때 파밍창 또는 광고 팝업이 마구 뜰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컴퓨터 포맷을 해야 하지만 MZK 도구를 사용하면 포맷을 하지 않고도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MZK 다운로드 시작

MZK 다운로드는 네이버 공식 카페,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 Malware Zero(malzero) 사이트를 통해서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공식 카페로 이동한 다음 메인에 있는 내려받기를 눌러 줍니다.


MZK 다운로드 후 내려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메모장과 폴더 하나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 전 반드시 읽어 주세요 파일을 열고 내용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메모장 파일도 읽어보면 컴퓨터를 사용할 때 실수할 부분을 방지할 수 있으니 평소에 아무거나 막 설치했던 분들은 읽어보길 권합니다.


MZK 사용법

MZK 사용법은 폴더 내 start.bat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권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르면 도구 초기화 과정이 진행됩니다.



malzero 도구 초기화 과정은 대략 1~3분 정도 소요됩니다.



도구 초기화 과정이 끝나면 팝업 창이 뜨는데 "예"를 눌러 줍니다.

지금부터 랜섬웨어, 멀웨어 등 악성 코드를 제거하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다음으로 윈도우 탐색기 종료 관련 팝업이 뜨면 마찬가지로 "예"를 눌러서 진행해도 되고 "아니오"를 눌러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후 과정은 모니터 화면이 파란색으로 변경되는데요. 컴퓨터 내 모든 파일 검사 과정이 진행됩니다. MZK 다운로드 후 압축 파일 풀고 여기까진 어려운 점 없죠?




악성코드 검사 과정이 끝나면 붉은색 화면으로 바뀌면서 치료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부터 컴퓨터를 다룰 수 없고, MZK 실행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 (악성, 유해, 자동 실행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제거)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은 컴퓨터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른데 평균 20분 이상 걸립니다. malzero는 데스크탑, 노트북으로 돌려봤는데, 시간이 많이 달랐어요.


또한, 오랫동안(1분 이상) 화면에 변화가 없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화면을 클릭해보세요. 진행 상황이 보일 겁니다.



검사가 다 끝나면 결과를 파일로 보여주는데, 해당 파일에서 문제점과 해결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재부팅 하면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사 완료가 되었는데요.

제 경우 이런 점이 좋았습니다.


  1. 크롬 첫 실행 속도 빨라짐
  2. 동영상 플레이어 첫 실행 속도 빨라짐
  3. 프로세스 메모리 사용량 약 15% 낮아짐
  4. C드라이브 용량 약 200MB 높아짐


조금 더 봐야 알겠지만, MZK 다운로드 후 SSD 처음 달았을 때의 상큼함이 느껴집니다.


MZK 문제 해결 몇 가지

또한, MZK로 악성 및 유해 가능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제가 참조했던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문제 02. 스크립트 실행 시 오류가 발생합니다. (또는 스크립트 초기화 상태 지속)

A. 필수 파일이 존재하지 않거나 압축된 상태로 실행. 압축을 정상적으로 해제 후 실행하시거나 압축 해제 후에도 문제가 발생하면 파일을 새로 내려받아 사용


※ 문제가 지속할 경우, 생성되는 폴더의 권한을 탈취해 실행을 방해하는 악성코드에 감염된 상태일 수 있으므로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환경에서 다른 폴더 위치에 압축을 풀고 검사 진행


■ 문제 03. 스크립트 실행 시 갑자기 종료되거나 특정 시점에서 장시간 멈추는 등 동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커맨드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보세요. 그리고, 동봉된 unlock.reg 레지스트리를 실행/등록 후 실행, 이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아래의 전용 백신을 1회 사용하여 악성코드 치료 후 재부팅


  • Kaspersky TDSSKiller          : http://media.kaspersky.com/utilities/VirusUtilities/EN/tdsskiller.exe
  • AhnLab V3 OnlineGameHack Kill : http://download.ahnlab.com/vaccine/gamehackkill.exe


■ 문제 09. 스크립트 실행 시 "관리자가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동봉된 unlock.reg 레지스트리를 실행/등록 후 검사 진행




일단, 사용상 첫 느낌은 좋습니다. 크롬,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등 브라우저 반응 속도가 빨라졌어요. 멀웨어, 랜섬웨어 등이 브라우저를 통해 유입되기에 자잘한 악성 프로그램들이 덕지덕지 붙어 있었나 봅니다. 유해 가능 프로그램을 깨끗이 청소하니 인터넷 하기도 편해졌네요.


그리고 SSD 하드 용량도 조금 늘었는데, 큰 차이는 아니지만 그래도 청소가 되었다는 위안감을 얻게 되네요. 또한, MZK 다운로드 파일도 용량이 적어 마음에 듭니다. (약 7MB)


설령, 컴퓨터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도 한 번쯤 MZK 실행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정말 가볍고 최적화된 성능 좋은 멀웨어, 랜섬웨어는 진짜 있는 줄도 모릅니다. 내 컴퓨터 어딘가에 기생하고 있기 때문에 MZK 일단 실행해 보는 게 좋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