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개발자에게 필요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팁 5가지

신입 개발자에게 필요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팁 5가지


초보자를 위한 팁


1. SQL을 배워서 데이터 모델을 데이터베이스에 밀어 넣기 

안드로이드는 뛰어난 영속시스템을 갖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이 실패나 종료 시 좀 더 신뢰성을 가질 수 있고, 중지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의 SQLite에 기초한 저장 시스템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클래스와 잘 결합하여 있다. 안드로이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데이터베이스 쿼리 결과와 직접 연결이 가능한 Cursor, Adapter, View 클래스에서 옵저버 패턴을 지원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는 애플리케이션을 멈추고 싶은 경우 확실히 저장할 데이터가 거의 없으므로 아무 때나 배터리가 다 될 수 있는 모바일 장치에서 더욱 높은 신뢰성을 갖는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에서 데이터베이스 클래스가 유지하는 캐시 기능은 전체 데이터 모델을 읽어서 이것을 메모리에 있는 객체에 담아 두는 것보다는 더 효율적이다. 그러나 데이터 모델을 설계하는 안드로이드 방식의 이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SQL을 어느 정도 알 필요가 있다. 

2. XML을 배워라

레이아웃이나 다른 리소스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주얼 편집기를 다루면서 XML에 대해서 많이 알 필요는 없다. 이론적으로는 손으로 직접 XML을 편집할 일이 없다.


하지만 이런 툴은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의 XML 그리고 XML 스키마 사용법을 알면 알수록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고치는 것이 쉬울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XML을 훨씬 편하게 사용할 것이다. 


3. 이클립스 특징과 약점 배우기 

자바는 더욱 많은 단어로 작성해야 하는 언어이고 코드 완성이나 Javadoc 팝업, 진보된 리팩토링이 없다면 자바는 동적인 언어에 비교해 뒤처진 언어일 수 있다.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하면 이클립스 특징을 사용하지 않는 자바는 생산적이지 않다. 


이클립스는 특히나 초보자에게는 학습효과가 뛰어난 툴이다. 이러한 이클립스의 크고 강력한, 때로는 혼란스러운 IDE에 익숙해지는 것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 중요한 부분이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10가지 팁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10가지 팁


이클립스의 문서 페이지 내에 이클립스 개념을 다루고 있는 페이지를 읽는 것이 좋은 출발점이다. 이런 개념을 초기에 익혀두지 않으면 이클립스 메뉴나 다른 문서는 종잡을 수 없는 말들로 가득 차 보인다. 그러므로 자바 개발 섹션에 있는 기본 튜토리얼을 먼저 수행해 보라. 


4. 자동화된 테스트 기능을 이용하라 

애플리케이션을 스트레스 테스트하려면 Monkey를 사용하라. 이것은 랜덤한 입력을 가장한 일련의 이벤트를 생성해서 애플리케이션이 갑자기 죽거나 응답이 부족한 경우를 보고한다. 


adb와 InstrumentationTestRunner를 사용해서 이클립스에서 수행 가능한 단위테스트를 작성하는데 Instrumentation 프레임워크와 JUnit를 사용하라. 


이클립스의 단점 - How the FUCK, Did i miss an eclipse이클립스의 단점 - How the FUCK, Did i miss an eclipse


5.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모임에 적극적인 회원이 되라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생명주기를 효과적으로 익히고 사용하라.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중단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개발하라.


애플리케이션의 생명주기를 사소하게 취급하는 많은 실행 환경과는 다르게 안드로이드 실행 환경은 리소스를 적게 소비하도록 프로세스를 자주 중단하거나 종료하고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시 돌아오면 다시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애플리케이션이 화면에 보이거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가려질 때 발생하는 이벤트에 반응하는 애플리케이션 생명주기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하고 안드로이드가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방식대로 애플리케이션이 반응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메소드 오버라이드에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는 일로 마무리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애플리케이션 개발 초기에 이런 코드를 애플리케이션에 반영하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생명주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려면 애플리케이션 생명주기 메소드에 검사점을 설정할 수 있는 디버거를 사용하라.


출처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10가지 팁 [클릭]

원문 - Ten Tips for Android Application Development [클릭]

신입 개발자에게 필요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팁 5가지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