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PLC 기초 - 프로그래밍 용어, 약어 설명 (미쓰비시, 지멘스 공통)

by vicddory 2017. 7. 16.

PLC 기초 - 프로그래밍 용어, 약어 설명 (미쓰비시, 지멘스 공통)

ROM(Read Only Memery), RAM(Random Access Memory)

롬은 읽기 전용으로, 메모리 내용을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고정된 정보를 써넣는다. 이 영역의 정보는 전원이 끊어져도 기억시킨 정보 내용을 상실하는 휘발성 메모리이다.

 

램은 메모리에 정보를 수시로 읽고 쓰기가 가능하여 정보를 일시 저장하는 용도를 사용되나,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시킨 정보 내용을 상실하는 휘발성 메모리이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RAM 영역 일부를 배터리 백업(back up) 때문에 부 휘발성 영역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프로그램 메모리

제어하고자 하는 시스템 사양에 따라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이 저장되는 영역으로, 제어 내용이 프로그램 완성 전이나 완성 후에도 바뀔 수 있으므로 RAM이 사용된다. 프로그램이 완성되어 고정되면 ROM에 써넣어 ROM 운전을 할 수 있다.

 

데이터 메모리

입/출력 릴레이, 보조 릴레이, 타이머와 카운터의 접점 상태 및 설정값, 현재값 등의 정보가 저장되는 영역으로 정보가 수시로 바뀌므로 RAM 영역이 사용된다.

 

시스템 메모리

PLC 제작 회사에서 작성한 O/S 프로그램이 저장되는 영역이다. 이 O/S 프로그램은 PLC의 기능이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PLC 제작 회사에서 직접 ROM에 써넣는다.

 

하드 와이어드 로직

종래의 릴레이를 회로도에 맞추어 제어기기와 외부기기를 배선으로 연결해 요구되는 동작을 실현하는 방식을 말한다.

 

소프트 와이어드 로직

컴퓨터의 메모리에 일하는 순서(프로그램)를 저장시키고 컴퓨터가 일의 순서를 감지, 파악하여 요구 되는 동작을 실현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PLC는 이 소프트 와이어드 로직 방식을 취하고 있다.

 

PLC 기초 - 프로그래밍 용어, 약어 설명 (미쓰비시, 지멘스 공통)

 

LD (Ladder Diagram : 래더 다이어그램)

릴레이 로직과 유사한 도형 기반언어로 현재 가장 널리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또한, 니모닉 방식과도 상호 변환이 가능하다.

 

IL (Instruction List : 니모닉)

어셈블리 언어 형태의 문자 기반 언어로 간단한 로직에 적용되며, 래더 다이어그램 방식과도 상호 변환이 가능하다.

 

모니터링 (monitoring)

PLC 내의 동작이 어떻게 되는지를 감시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픽 로더를 사용하면 온라인 (on line) 중에 접점이나 코일의 ON/OFF 상태를 볼 수가 있다.

 

SFC (Sequencial Function Chart)

구조화된 언어로 복잡한 로직에 적용된다. 니모닉 또는 래더 다이어그램 방식으로 작성된 여러 개의 프로그램 블록들을 순차적으로 도식화하여 그 실행 조건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비트 (bit)

디지털에서의 최소 정보 단위이며, 2진수로 0 또는 1이다. PLC에서 비트, 접점, 포인트(point)는 모두 같은 의미의 용어로 사용된다.

 

 

 

바이트 (byte, 1 byte = 8 bit)

8비트를 한 묶음의 정보처리 단위로 표현한 것이다.

 

워드 (word, 1 word = 16 bit)

16비트를 한 묶음의 정보처리 단위로 표현한 것이다.

 

릴레이 출력

PLC 출력 접점 소자에 릴레이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AC, DC 공용이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나 개폐 빈도에 한계가 있다.

 

TR 출력

PLC 출력 접점 소자에 스위칭 트랜지스터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DC 전용으로 수명이 반영구적이다.

 

SSR 출력

PLC 출력 접점 소자에 무접점 반도체 릴레이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AC 전용으로 수명이 반 영구적이다.

 

PLC 기초 - 프로그래밍 용어, 약어 설명 (미쓰비시, 지멘스 공통)

 

모듈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정한 기능을 가진 표준화된 요소로서 베이스(base)에 삽입하도록 제작된 장치이다. (예) CPU 모듈, 전원 모듈, 입력 모듈, 출력 모듈 등.

 

아날로그 모듈

PLC의 기본 입/출력 모듈은 ON/OFF의 디지털 제어이나, 연속적인 신호인 전압이나 전류를 제어할 수 있도록 장치 내부에 A/D 컨버터(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 D/A컨버터(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를 내장한 특수 모듈을 말한다.

 

A/D모듈의 용도는 PLC로 온도, 압력, 유량 등을 제어할 때 사용되며, D/A모듈은 인버터로 유도전동기의 속도 제어 등에 사용된다.

 

그래픽 로더 (graphic loader)

PLC 프로그램을 편집하거나 수정할 때 사용하는 툴(tool)로서, 종래에는 DOS 환경의 툴에 사용되었으나 요즈음은 윈도우(window)환경의 툴이 개발되어 점차 보급이 확대되는 추세다.

 

직렬(serial)통신

PLC와 컴퓨터(그래픽 로더 탑재), 또는 PLC와 지능형 계측기(전자저울 등) 정보교환에 사용된다. 원래 컴퓨터의 데이터 신호는 8비트 또는 16비트 단위로 처리되어야 하지만 멀리 떨어진 곳까지 16가닥의 선로를 연결하기 힘들어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병렬 신호를 직렬로 나눠서 보내고, 받아서 원 상태로 조합하는 것이 직렬 통신 방식이다.

 

이때 사용되는 인터페이스가 RS-232C다. RS는 Recommended Standard를 의미하며, 규정된 표준이 아니어서 여러 형태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RS-232C 케이블은 3가닥으로 구성할 수 있다.

 

싱크(sink) 입력(+ Common형)

입력 신호의 종류가 직류형(DC 12/24V)일 경우 입력 신호가 ON 될 때 PLC 입력단자로 전류가 유입되는 방식을 말한다.

 

소스(source) 입력(- Common형)

입력 신호의 종류가 직류형(DC 12/24V)일 경우, 입력 신호가 ON 될 때 PLC 입력 단자로부터 스위치로 전류가 유입되는 방식을 말한다.

 

PLC 기초 - 프로그래밍 용어, 약어 설명 (미쓰비시, 지멘스 공통)

 

싱크(sink) 출력

출력의 종류가 트랜지스터 형 일 경우, PLC 출력 접점이 ON 될 때 부하에서 출력단자로 전류가 유입되는 방식을 말한다.

 

소스(source) 출력

출력의 종류가 트랜지스터 형 일 경우, PLC 출력 접점이 ON 될 때 출력 단자로부터 부하로 전류가 유입되는 방식을 말한다.

 

내부 릴레이

PLC 내부에 설치된 전용 릴레이로서 프로그램 내의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지만, 외부에 출력할 수는 없다. 보조 릴레이 또는 일시 기억 릴레이라고도 한다.

 

동작 전류

PLC 내의 입력 회로가 ON 또는 OFF를 검지 할 수 있는 한계의 입력 전류 값을 말한다.

 

정전 유지

정전이 발생하더라도 PLC 내의 배터리로 카운터의 현재값, 워드 단위의 내부 래지스터 값 및 일부 보조 릴레이의 동작을 기억해 둘 수 있는 기능이다.

 

리셋(reset)

PLC 내부의 데이터 값을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한다. 카운터나 타이머, 보조릴레이 등에 대해 RST 명령이 사용된다.

 

PLC 기초 - 프로그래밍 용어, 약어 설명 (미쓰비시, 지멘스 공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