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PLC접점 기능, PLC릴레이 기능 (기초 자료)

by vicddory 2017. 9. 2.

PLC접점 기능, PLC릴레이 기능 (기초 자료)


PLC접점의 기능과 분류 (a는 arbelt 의미)


(1) a 접점(a contact)

그림(a)와 같이 아무런 힘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즉 초기 상태에서는) 고정접점과 가동접점이 떨어져 있는 PLC접점을 말하며, 힘을 가하면 그림(b)와 같이 조정접점과 가동접점이 접촉되어 전류를 통전시키는 기능을 한다.


PLC A접점의 초기 상태와 동작 상태[PLC 기본 명령어] 기초 자료


(2) b 접점 (b는 break 의미)

그림 (a)는 초기 상태(힘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가동접점과 고정접점이 붙어있다. 누름 버튼스위치의 버튼을 누르면 그림 (b)와 같이 가동접점과 고정 접점이 떨어지는 PLC접점을 b 접점이라 한다.


PLC B 접점의 초기 상태와 동작 상태[PLC 기본 명령어] 기초 자료

(3) c 접점

C 접점이란 a 접점과 b 접점이 공통된 가동접점을 공유한 형식의 전환접점을 말하며 그림의 전자 PLC릴레이는 C 접점의 일례로 보여주는 구조로서 PLC접점의 형태는 가동접점이 고정접점 b 접점과 접속되어 있다.


이 전자 PLC릴레이의 코일에 전류를 인가하면 가동접점이 고정접점의 b 접점으로부터 떨어져 a 접점에 접촉한다.


이처럼 한 개의 가동접점이 조작되는 힘에 따라 a 접점 또는 b 접점과 접촉하여 신호를 전환하는 것으로 옮기는 PLC접점이란 뜻에서 (Transfer Contact)이라고도 한다.


PLC C접점 a구조와 b구조[PLC 기본 명령어] 기초 자료


PLC릴레이의 기능


(1) 분기 기능

PLC릴레이 코일 1개의 입력 신호에 대해 출력접점 수를 많게 하면 신호가 분기되어 동시에 몇 개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입력 신호 1회로의 4개의 출력 신호가 얻어지기도 한다.


(2) 증폭 기능

PLC릴레이 코일에 흘려지는 전류를 ON OFF 함에 따라 출력접점 회로에서는 큰 전류를 개폐할 수 있다. 코일의 소비전력을 입력으로 할 때 출력인 PLC접점에는 입력의 몇십 배에 해당하는 전류를 인가할 수 있다.


PLC접점 기능, PLC릴레이 기능[PLC 기본 명령어] 기초 자료


(3) 변환 기능

PLC릴레이의 코일부와 접점부는 전기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각각 다른 성질의 신호를 취급할 수 있다. 일례로 입력은 DC 전원으로, 출력은 AC 전원으로 상용하고 있으므로 직류신호를 교류 신호로 변환하는 꼴이다.


(4)반전 기능

PLC릴레이의 b 접점을 이용하면 입력이 OFF일 때 출력은 ON이 되고, 입력이 ON일 때 출력은 OFF가 되어 신호를 반전시킬 수 있다.


(5)메모리 기능

PLC릴레이는 자신의 PLC접점에 의해 입력상태의 유지가 가능하여 동작 신호를 기억할 수 있다. 이 기능은 PLC릴레이의 a 접점을 사용하여 자기유지회로를 구성함으로써 얻어진다.


PLC접점 기능, PLC릴레이 기능 (기초 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