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PLC시퀀스 제어, 자기유지회로 (원리와 정의, 강좌)

by vicddory 2017. 9. 3.

PLC시퀀스제어

시퀀스제어(Sequential Control)란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제어의 각 단계를 점차로 진행하는 제어다. 불연속적인 작업을 행하는 공정제어 등에 널리 이용된다. 이는 일종의 스위치나 버튼을 사용하여 전기회로의 부하를 운전하기도 하고, 부하의 운전상태나 고장상태를 알리기도 하는 일련의 제어를 말한다. 예로 빌딩이나 공장 등에서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고 고장을 알리기도 하고, 세탁기, 냉장고, 자동판매기 등도 시퀀스적으로 동작하고 있다.


시퀀스 제어계 표현 방법

- 전개 접속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시퀀스도라고도 하며, 시퀀스제어를 사용한 전기장치 및 기기 기구의 동작을 기능 중심으로 전개하여 표시한 도면이다. 시퀀스 제어기호를 사용하여 작성한다.


여기에는 주회로와 제어회로, 표시 회로로 구성된다. 주회로는 전원을 부하에 공급하기 위한 회로이며, 제어회로는 주회로의 개폐 및 표시 회로의 동작 등의 모든 제어 동작이 이루어지는 제어의 핵심 회로이다.


표시 회로는 제어의 동작을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하는 부분이다. 실제의 현장에서는 주회로와 표시 회로가 작업장에 있고, 제어회로와 표시 회로는 제어실에 있는 경우가 많다.


- 타이밍 도표

제어계의 각 접점 및 제어장치의 시간적인 동작 상태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으로, 제어요소 간의 동작 상황을 비교할 수 있다.


- 논리 회로도

논리 기호를 사용하여 신호처리회로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 표면 접속도

제어반의 제작 및 점검 등에 사용하기 위하여 기구나 부품의 실제 배치를 그려놓은 도면이다.


- 블록선도

제어계의 신호 전달방식 등을 블록과 화살표로 그려놓은 도면으로 플로차트(흐름도)도 일종의 블록선도라 할 수 있고 시퀀스도는 이 플로차트를 기초로 이루어진다.


시퀀스도의 실례

PLC 시퀀스도 예제PLC 시퀀스도 예제

시퀀스 AND 회로와 OR 회로

(1) AND 회로

PLC 시퀀스 AND 회로[Sequence Control] 원리, 기호, 정의


푸시버튼 스위치 A와 B가 둘 다 눌렀을 때 릴레이 R이 동작하고, R이 동작해야 램프 L이 ON 된다.


(2) OR 회로

PLC 시퀀스 OR 회로[Sequence Control] 원리, 기호, 정의


푸시버튼 스위치 A나 B 중의 하나만 눌러져도 릴레이 R이 동작하고, R이 동작하면 램프 L이 ON 된다.


자기유지회로(Self-Holding circuit)

3) 기동 우선 회로

PLC 자기 유지 회로 - 기동 우선회로[Sequence Control] 원리, 기호, 정의


푸시버튼 스위치 A를 누르면 릴레이 R이 동작하고, R이 동작하면 램프 L이 ON 된다. 

푸시버튼 스위치 B를 누르면 릴레이 R이 해제되고, R이 해제되면 램프 L이 OFF 된다. 


처음에는 L이 OFF 상태이다. 

4) 정지 우선 회로


PLC 자기 유지 회로 - 정지 우선 회로[Sequence Control] 원리, 기호, 정의


푸시버튼 스위치 A가 눌러지면 b 접점이므로 릴레이 R이 해제되고, R이 해제되어 램프 L이 OFF 된다.

푸시버튼 스위치 B가 눌러지면 릴레이 R이 동작하므로, R도 동작되고 램프 L은 ON 된다.


처음에는 L이 ON 상태이다.


(5) 인터록회로


PLC 시퀀스 회로, 인터록 회로[Sequence Control] 원리, 기호, 정의


푸시버튼 스위치 A가 먼저 눌러지면 릴레이 R1이 동작하고, R1이 동작하면 릴레이 R2가 OFF 된다.

이 상태에서 푸시버튼 스위치 B를 가 누르더라도 R1이 동작하고 있으므로 릴레이 R2는 동작하지 않는다.


반대의 경우에는 푸시버튼 스위치 B가 먼저 누르면 릴레이 R2가 동작하고, R2가 동작하면 릴레이 R1가 OFF 된다. 이 상태에서 푸시버튼 스위치 A를 누르더라도 R2가 동작하고 있으므로 릴레이 R1는 동작하지 않는다.


안전을 위해서 상대 동작을 금지하는 회로다.


(6) 금지 회로


PLC 시퀀스 금지회로[Sequence Control] 원리, 기호, 정의


푸시 버튼 스위치 “A”를 누르면 릴레이 R1 이 ON 된다.

이때 릴레이 R2가 OFF 되어야만 릴레이 R1이 ON 된다. 

그런데 푸시 버튼 스위치 “B”를 누르면 릴레이 R2가 ON 되어 램프가 OFF 되게 된다.


이처럼 푸시 버튼 스위치 "B"를 누르면 조건이 OFF 되도록 하면 스위치 “B”는 금지 조건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