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모바일플랫폼 카카오톡. 다음카카오[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카카오톡의 미래

카카오톡(Kakao Talk)은 2010년부터 서비스가 시작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MIM(mobile instant messenger) 프로그램이다.


2010년 3월 애플 용 카카오톡, 2010년 8월에 안드로이드용 카카오톡을 출시하였다. 카카오톡은 와이파이를 통해서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2011년 4월에는 사용자 수 1,000만 명을 돌파하였다.


이후 애니팡과 같은 카카오톡용 게임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에서 성공적인 스마트폰 기반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카카오톡이 플랫폼인 이유

카카오톡을 플랫폼으로 보는 이유는 메신저라는 SNS 서비스 기반 위에 외부 기업이 개발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의 대표적인 수혜 앱으로 꼽히는 애니팡이 좋은 예이다.


애니팡은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해보았거나 알고 있는 인기 게임이다. 그런데 원래는 2009년 7월에 싸이월드용 게임으로 개발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모바일플랫폼 카카오프렌즈 친구들[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애니팡은 싸이월드에서는 큰 빛을 보지 못하다가 2012년 9월에 카카오톡용으로 출시되면서 큰 인기를 얻었다.


싸이월드용이 큰 인기를 얻지 못한 이유는 싸이월드가 내림세였다는 것, 게임의 특성상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것이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에 애니팡은 인기를 얻을 수 없었다.


아무튼 애니팡은 카카오톡이라는 기반 위에서 날개를 달고 큰 성공을 거두었다.


소셜 정보를 활용한 시너지 효과

카카오톡의 한 가지 특징은 카카오톡 상에서 실행되는 앱이 카카오톡의 소셜 정보를 활용해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애니팡의 경우 게임 점수가 게임자의 연락처에 있는 사람들에게 공표된다.


모바일플랫폼 카카오톡 카카오프렌즈 라이언[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이렇게 되면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아는 사람의 점수를 보고 경쟁심이 생겨 게임에 더욱 열중하게 된다. 게다가 게임을 위한 특별한 아이템을 카카오톡 상의 친구에게 선물할 수도 있어서 경쟁뿐만 아니라 친목도 다질 수 있다.


이처럼 카카오톡의 소셜 정보는 다른 앱과 결합해서 더 큰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소셜 정보를 이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게임 사용자가 게임을 하는 데 필요한 사이버 머니(하트, 날개, 골드 등)를 얻는 데 있다. 게임 이용자들은 사이버 머니를 얻기 위해서 카카오톡의 친구에게 게임을 소개하는 메시지를 보낸다.


메시지를 받은 사람들은 자신이 아는 사람이 보낸 것이기 때문에 스팸으로 생각하지 않고 주의 깊게 살펴본다. 게임 앱은 이런 방법을 통해서 사용자를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카카오톡의 성패를 가르는 요소

2012년 3월에는 페이스북과 비슷한 형태의 SNS인 카카오스토리를 출시하여 더 다양한 형태의 소셜 활동이 가능해졌다.


모바일플랫폼 카카오톡 프렌즈[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이어서 2013년 9월에는 카카오톡 상에서 음악을 구매해서 들을 수 있는 카카오뮤직, 2014년 9월에는 카카오톡 사용자끼리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물건을 거래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를 출시하는 등 서비스의 종류를 늘리고 있다.


2014년 5월에는 포털 사이트인 다음과의 합병을 발표해서 업계를 깜짝 놀라게 하였다.


이 합병의 요인은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SNS와 검색엔진 플랫폼을 통합해서 네이버+라인 플랫폼과 경쟁하려는 의도가 큰 것으로 생각된다.


모바일플랫폼 카카오톡[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플랫폼의 시각에서 보면 카카오톡은 SNS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이며, 카카오톡이 플랫포머의 역할을 하고, 게임이나 다른 서비스 제공자들이 보완자의 역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현재까지는 카카오톡이 자체 서비스를 추가하느라 바빠서 보완자의 역할은 다른 플랫폼만큼 활발해 보이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러므로 지금부터 외부의 보완자를 어떻게 잘 발굴하고 카카오톡을 둘러싼 생태계를 잘 가꾸는가에 따라서, 즉 에반젤리스트(해당 기술에 대해 전파)의 역할에 따라서 카카오톡의 성패가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


모바일플랫폼 카카오톡 모바일[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글로벌 경쟁에서는 네이버+라인 플랫폼에 비해 양적인 측면에서 불리한 상황이지만 글로벌 플랫폼과 생태계가 통합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므로 국내 생태계만이라도 잘 조성하면 다음 단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시간을 벌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플랫폼 카카오프렌즈 무지[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출처, 플랫폼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김기찬, 송창석, 임일, 성안북스

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설명, 카카오톡을 주제로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