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로드셀 출력, 하중 등 용어 10개 이해하기 (Load Cell)

by vicddory 2017. 12. 21.

로드셀 과부하 등 용어 10개 이해하기 (Load Cell)


로드셀 반복성[기구 기계 설계]


로드셀 LoadCell 용어 - O


Overload to Zero Shift (과부하에 따른 영점 변화)

만약 로드셀에 허용 용량 이상의 하중을 점진적으로 가한다면, 로드셀에 하중을 제거한 상태에서도 무 하중 출력값에 영구적인 변화가 생기는 소성점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이 소성점은 로드셀 종류와 제조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부하 용량(Load capacity)의 150%에서 200% 정도가 되는데, 그 이유는 로드셀 Element의 탄성 한계가 초과해서 load cell이 원상태로 복원할 수 있는 능력을 잃었기 때문이다.


로드셀 LoadCell 용어 - P


Physical Deformation (물리적 변형)

비록 일반적인 센서에서 움직이는 부분이 없을지라도, 로드셀은 변화기 동작 일부로써 물리적인 변형을 필요로 할 것이다.

최대 하중에 대한 일반적인 변형은 0.4mm 정도가 된다.

로드셀 LoadCell 용어 - R


Rated Load/Output at Rated Load/Full Load Output/Full Scale Output (정격 하중)

최대 하중과 최대 하중에 따른 로드셀 출력


Rationalization (출력 조정)

대부분의 산업용 로드셀은 그 출력 값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조정 전의 출력 오차가 +-10%에서 조정 후 +-0.1 ~ +-0.25% 이하의 감도로 조정돼야 한다.


Remote Sense, Six Wire Circuit (6선 회로)

전선의 온도 변화나 전선 길이로부터의 Error를 없애기 위해 로드셀 연결 Junction box에서 로드셀 입력 단자에 한 쌍의 부수적인 전선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로드셀 감도 load cell[기구 기계 설계]


Repeat ability (반복성)

같은 하중을 반복적으로 가할 때 나오는 로드셀 출력의 차이


Resolution (감도)

기계적으로 가장 작은 변화를 주었을 때 감지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출력 신호의 변화


로드셀 LoadCell 용어 - S


Safe Overload Reading (허용 과부하)

로드셀의 특성 변화 없이 인가할 수 있는 최대 하중. 최대 용량의 %로 표시. 일반적으로 허용 과부하율은 150%이다.


Sensitivity mV/V (감도 mV/V)

정격하중에서 인가전압(V)당 로드셀 출력 전압(mV).

Load cell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10V의 인가전압에서 18mV부터 33mV의 낮은 아날로그 전압이 나오면 2mV/V나 3mV/V로 특정 지워질 것이다.


주의 : 350 ohm load cell bridge에 대해 입력 단자 저항은 일반적으로 350에서 440 ohm이다. 출력 단자 저항은 일반적으로 350기준, +- 3 ohm이 된다.


Load Cell 로드셀 감도 오차[기구 기계 설계]


Sensitivity Tolerance (감도 오차)

로드셀 종류와 제조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로드셀은 같은 무게에 대해 정격 출력의 10%까지의 감도 오차를 가질 수 있다.


하중이 고르지 않게 분배될 때 계량 오차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제조 회사는 로드셀 "출력 조정"에 의해 정격 출력의 +-0.1%에 해당하는 모든 감도를 제조 옵션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이러한 조정은 균일하지 않은 하중 분배 시스템에서조차 에러를 0.05% 이내로 맞출 수 있다. 플랫폼 제작에서 4개의 로드셀 각각에 대한 감도나 4귀 조정에 따른 로드셀 출력 조정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로드셀 출력, 하중 등 용어 10개 이해하기 (Load Ce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