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Point to Point 프로토콜 (PPP 프토로콜) 요소 3가지와 장점

by vicddory 2018. 1. 3.

Point to Point 프로토콜 (PPP 프토로콜) 요소 3가지와 장점


Point to Point (PPP) 프토로콜[data link layer] Protocol 장점


PPP : Point to Point Protocol

PPP는 SLIP의 모든 부족한 부분을 해결해준다. Point to Point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serial link 상의 IP datagram을 encapsulate 하는 것, Point to Point는 8bit, no parity의 async link와 bit-oriented sync link를 지원한다.


2. data-link의 연결을 성립, 구성, 테스트하기 위한 LCP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서 다양한 옵션을 negotiation 할 수 있다.


3. 서로 다른 network layer protocol에 특정한 NCPs를 제공한다. RFC에는 IP, OSI network layer, DECnet, AppleTalk 등이 있다.


예를 들어 IP NCP는 CSLIP과 같이 헤더 압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Point to Point frame은 ISO HDLC 표준과 비슷하다.

각각의 frame은 flag(0x7e)로 시작하고 끝난다.


Format of PPP frames[data link layer] Protocol 장점 Format of PPP frames


그다음은 addr가 있고 항상 0xff이다. 그리고 0x03 값을 갖는 control byte가 있다.


그다음으로는 protocol field가 있는데 기능은 Ethernet의 type field와 유사하다.

값이 0x0021이면 information field가 IP datagram임을, 값이 0xc021이면 information field가 LCP임을, 값이 0x8021이면 NCP data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information에 0x7e가 있는 경우에는 6번째 비트를 뒤집어서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만일 데이터 중에 0x7e가 있으면 대신 0x7d, 0x5e를 전송한다.


2. 만일 데이터 중에 0x7d가 있으면 대신 0x7d, 0x5d를 전송한다.


3. 만일 데이터 중에 0x20보다 작은 값이 있는 경우, 예를 들어 0x01은 0x7d, 0x21로 전송한다.


SLIP처럼 Point to Point도 저속의 serial link에 사용되기 때문에, interactive application에서의 지연을 줄이기 위해 frame의 바이트 수를 줄인다.


LCP protocol을 사용하여 address, control field를 생략하고, protocol field를 2바이트에서 1바이트로 줄인다. 만일 우리가 PPP frame에서 framing overhead를 비교할 때, Point to Point는 SLIP에 비해서 3바이트의 오버헤드가 있다.


1바이트의 control과 2바이트의 CRC이다. 부수적으로, IP NCP를 사용할 때 IP, TCP 헤더를 줄이는 Van Jacobson header compression을 설정한다.


요약하면, Point to Point는 SLIP보다 다음의 장점이 있다.


(1) 하나의 serial line에서 IP datagram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2) 모든 프레임에 대한 CRC check


(3) IP CNP를 사용한 IP address의 동적은 negotiation


(4) CSIP과 같은 TCP and IP 헤더 압축


(5) 많은 data-link option의 negotiation을 위한 LCP

위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데 단지 3바이트의 프레임 오버헤드와 링크 설정 시 negotiation을 위한 몇 개의 프레임이 필요할 뿐이다.


Processing of IP datagrams by loopback interface[data link layer] Protocol 장점 Processing of IP datagrams by loopback interface


대부분의 링크 레이어는 루프백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그것은 TCP/IP를 사용하여 서로 통신할 때, 하나의 호스트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가능하게 한다. class A에 있는 네트워크 ID 127은 루프백 인터페이스를 위해 예약되어 있다. 변환 때문에, 대부분 시스템은 127.0.0.1의 어드레스를 로컬 호스트라는 이름으로 할당한다.


루프백 인터페이스로 보내진 IP datagram은 네트워크의 어디에도 나타나서는 안 된다.


1. 루프백 주소(127.0.0.1)로 보내진 것은 전부 IP input에 나타난다.


2. broadcast address 또는 멀티 address로 보내진 Datagram은 루프백 인터페이스로 복사된 후 이더넷으로 보내진다. 그 이유는 broadcasting과 multi casting의 정의에 보내는 호스트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3. 자신의 IP address로 보내는 것은 모두 루프백 인터페이스로 보내진다.


Point to Point 프로토콜 (PPP 프토로콜) 요소 3가지와 장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