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제어 밸브 종류 (공압, 압력, 유량, 방향) Control Valve 12

by vicddory 2018. 1. 4.

공압 제어 밸브

공압은 관로를 통해 액추에이터에 전달되어 소정의 목적이나 조건에 맞는 기계적 운동을 한다. 이때 공기의 압력을 제어하고 유량을 제어하며, 흐름의 방향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를 총칭 공압 제어 밸브라 한다.


공압 제어 밸브 종류

- 압력 제어 밸브

- 유량 제어 밸브

- 방향 제어 밸브

압력 제어 밸브

컴프레서에서 보내지는 압축 공기는 사용 압력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다. 공압 시스템에서는 공압의 안정화를 위하여 전단에서 감압을 시킨 후 사용한다.


사용 공압을 평균화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밸브를 총칭하여 압력 제어 밸브라 한다.


압력 제어 밸브의 종류

- 릴리프  밸브

- 감압 밸브

- 시퀀스 밸브

- 기타


제어 밸브 종류 (공압, 압력, 유량, 방향)[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릴리프 밸브

공압 회로 내의 공기 압력이 설정치를 초과할 때 유체를 배기시켜 회로 내의 공기 압력을 설정치 내로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구조에 따라서 직동형 릴리프 밸브와 파일럿형 릴리프 밸브로 구분된다.


- 직동형 릴리프 밸브 : 릴리프 압을 스프링으로 설정

- 파일럿형 릴리프 밸브 : 외부의 파일럿 신호로 릴리프 압을 설정


직동형 릴리프 밸브와 공압 기호[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직동형 릴리프 밸브와 공압 기호

감압 밸브

압력 제어 밸브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밸브. 공압 동력원에서 오는 압축 공기를 감압하여 2차측 공기 압력을 일정한 공기 압력으로 설정한다. 1차측 공기 압력이 변화하거나 2차측 공기 유량 등의 사용 조건이 변동되어도 설정 공급 압력의 변동을 낮게 줄여 안정된 공기 압력을 공급한다. 직동형 감압 밸브와 파일럿형 감압 밸브로 구분한다.


감압 밸브와 공압 기호[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감압 밸브와 공압 기호


시퀀스 밸브

두 개 이상의 분기 회로를 가진 회로 내에서 그 작동 순서를 회로의 압력에 의해 제어하는 밸브를 말한다. 회로 내의 압력 상승을 검출하여 밸브를 열고 2차 측으로 압력을 전달하여 실린더나 방향제어 밸브를 움직여 작동 순서를 제어한다.


시퀀스 밸브와 공압 기호[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시퀀스 밸브와 공압 기호


유량 제어 밸브

유량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를 말한다.


유량 제어 밸브의 종류

- 교축 밸브

- 속도 제어 밸브

- 급속 배기 밸브

- 배기 교축 밸브

- 쿠션 밸브

교축 밸브

관로의 단면적을 교축하여 유량을 제어하는 밸브이다. 공압 회로 내에 설치하여 공기의 유량, 압력 등을 변화 시킨다. 공기탱크와 같이 사용하여 타이머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축 밸브와 공압 기호[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교축 밸브와 공압 기호


속도 제어 밸브

일반적으로 스피드 컨트롤러라 불리는 밸브다. 교축 밸브에 체크 밸브를 부착한 형태로 공압 회로에서 실린더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밸브이다. 액츄에이터에 공급되는 공기를 교축하는 미터 인 방식과 배기 되는 공기를 교축하는 미터 아웃 방식이 있다.


일반적으로 미터 아웃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식이며, 액츄에이터 배기구 근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속도 제어 밸브와 공압 회로 구성 예[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속도 제어 밸브와 공압 회로 구성 예


급속 배기 밸브

공압 실린더의 속도를 증가시켜 급속히 작동시키고자 할 때 사용된다. 급속 배기 밸브를 사용하면 배관 직경이 작아지고 공압 기기의 용량도 작을 것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인 공압을 구성할 수 있다. 


급속 배기 밸브와 공압 기호[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급속 배기 밸브와 공압 기호

방향 제어 밸브

공기 흐름의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이다. 시동과 정지, 그리고 흐름의 방향을 변환하는 기능을 갖춘 밸브를 말한다.


방향 제어 밸브의 종류

- 방향 변환 밸브

- 체크 밸브

- 셔틀 밸브


방향 변환 밸브

공기 흐름의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이다. 조작 방식과 포트 및 제어 위치 수에 따라서 여러 종류로 나뉜다.


- 조작 방식에 따른 구분


인력식 : 방향 변환 밸브의 제어 위치를 사람의 힘으로 제어하는 방식.


전자식 : 제어 위치를 전자석에 의해 제어하는 방식. 솔레노이드 자체가 직접 밸브를 움직이는 직접 작동 방식과 솔레노이드로 파일럿 밸브를 조작해서 공압으로 밸브를 제어하는 간접 작동 방식이 있다.


기계식 : 캠, 링크 그 밖의 기계적인 방법으로 제어하는 방식


파일럿 식 : 압력을 가하거나 제거하여 밸브의 위치를 제어하는 방식


- 포트 및 제어 위치 수에 따른 구분


포트 : 방향 제어 밸브에서 제어 통로를 포트라 한다. 포트의 수에 따라서 2포트, 3포트, 4포트, 5포트로 구분한다.


제어 위치 : 공기 흐름의 상태를 결정하는 밸브 본체의 전환 위치 수를 말한다. 위치 수에 따라 2위치, 3위치 등으로 구분하다.


방향 변환 밸브 기능과 공압 기호[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방향 변환 밸브 기능과 공압 기호


체크 밸브

한쪽의 유동은 허용하고 반대 방향의 흐름은 차단하는 밸브이다. 역류 방지용으로 사용된다. 스프링이 내장된 체크 밸브는 출구의 압력이 입구의 압력보다 크거나 같은 때에 스프링과 대응되는 압력으로 차단하는 밸브이다.


체크 밸브와 공압 기호[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체크 밸브와 공압 기호


셔틀 밸브

두 개 이상의 입구와 한 개의 출구를 갖춘 밸브로서 양 체크 밸브 또는 OR 밸브라고도 한다.


급속 배기 밸브와 공압 기호 2[밸브 종류와 용도] Control Valve 12개, 급속 배기 밸브와 공압 기호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