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RS 485 통신 메뉴얼 pdf, 개발 가이드와 EIA 규격, 그라운드 동기화 등

by vicddory 2018. 1. 28.

RS 485 통신 메뉴얼 pdf, 개발 가이드와 EIA 규격, 그라운드 동기화 등



이 자료는 부트윈이란 회사에서 제작해 배포한 문서입니다.

제가 웹상에서 여러 RS 485 통신 자료를 봤지만 이렇게 핵심만 요약해 놓은 양질의 자료는 못봤습니다. 2009년에 처음 만들어진 RS 485 통신 메뉴얼인데, 역시 좋은 자료는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높네요.


RS 485 임베디드[RS 485 통신 메뉴얼] 표지


아래는 맛보기 몇 장이고 전체 자료는 위 pdf를 다운 받아 보세요.


485 통신 마스터 슬레이브[RS 485 통신 메뉴얼] 표지

Serial Transfer


- EIA 통신 규격 소개

- 각 통신별 전기적 특성

- PC Application 개발 가이드 라인

- 자주 발생하는 문제


485 통신 이란 rs 485[RS 485 통신 메뉴얼] 그라운드란?


그라운드 동기화 전, 후


위 그림의 예시를 보면 Ground 동기화 전에는 A, B 두 Device가 같은 높이의 전압을 가지고 있지만 A Device에 비해 Ground의 기준이 2.5V 높기 때문에 B Device가 0V라 하여도 A Device가 인식하는 전압은 2.5 V가 된다. 즉, B Device는 0을 보내도 A Device는 1로 인식하게 된다. Ground가 동기화되면 0V의 기준이 명확해지기 때문에 위와 같은 문제가 없어진다.


RS 485 임베디드[RS 485 통신 메뉴얼] 버퍼란?


그림과 같이 들어온 데이터는 APplicaiton내의 버퍼로 바로 누적시킨 후 처리 Process는 데이터의 길이, STX, ETX, CRC(있을 경우)를 확인한 뒤 정상적인 데이터가 맞으면 처리하도록 만든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위 그림에는 FIFO(First In First Out)형태의 선형 버퍼이지만 실제로는 원형(환형) 버퍼로 구성되어야 오버플로우를 방지할 수 있다. 또 두 개의 프로세스가 하나의 버퍼에 접근함으로서 동기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RS-485 란 통신 프로그램[RS 485 통신 메뉴얼] 일대다 통신이란


1:N 연결에서 중요한 점은 Slave 간의 통신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데이터가 Master의 통제 하에 데이터 송수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 그림을 참고하도록 한다.


위의 그림을 보면 Master는 명령을 받을 Slave의 고유 아이디로 호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Master가 보내는 데이터를 모든 Slave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며, 특정 Slave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모든 Slave가 동시에 응답하여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토콜 설계상에 Slave ID 필드가 있어야 한다.


RS 485 통신 메뉴얼 pdf, 개발 가이드와 EIA 규격, 그라운드 동기화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