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 - 예수금 보는법

오늘은 키움증권 영웅문S를 이용해 주식 계좌에 있는 예수금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예전에도 글을 썼던 내용이지만, 예수금 항목 중 정산금액이 마이너스로 표기되는 이유를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영웅문 예수금 확인 방법과 정산금액 마이너스로 보이는 이유 2가지입니다. 주식을 이제 시직한 주린이 여러분이라면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잔고 - 계좌


키움증권 영웅문S를 실행하고 화면 아래에 있는 "계좌 - 계좌 한 번 더 - 잔고"를 선택합니다.



위 그림처럼 계좌를 2번 터치하면 메뉴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잔고"를 눌러 예수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예수금 - 조회


아래 그림처럼 비밀번호를 넣고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계좌가 2개 이상이라면 비밀번호 왼쪽에 있는 탭을 선택해 조회하고 싶은 계좌를 하나씩 선택해주면 됩니다.


예수금 - 조회 완료


이제 키움증권 영웅문S 주식 계좌에 있는 예수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출가능금액은 오늘(당일) 입출금할 수 있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어, 근데, D+2 정산금액이 마이너스입니다.


왜 마이너스로 정산금액이 보일까요? 이 부분은 제가 예전에 올렸던 글에도 알려드렸지만, 산 것보다 판 게 더 많으면 마이너스로 보입니다.


매수 매도 정산금 마이너스는 주식 예수금과 상관 없음
얼마 전, 매수 매도 정산금 마이너스가 보여서 큰일 났다 싶은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하지만, 예수금 마이너스랑 헷갈려서 그랬던 것이지 실제론 아무 의미 없는 숫자였습니다. 위 그림은 키움증권 영웅문 HTS입..
codingcoding.tistory.com

결론을 간략히 말씀드리면 매수 매도 정산금은 단순히 매수 금액에서 매도 금액을 뺀 결과입니다.

매수매도정산금이 마이너스라면, "아~ 오늘은 산 것보다 판 게 더 많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걸로 끝~

예수금 확인할 때, 매수 시점에는 증거금만 필요하고 결제일에 전체결제자금이 빠져나가므로 결제일에 결제자금이 부족하면 미수금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매매로 인한 미수금 발생 여부는 예수금 화면의 D+2 추정예수금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D+2 추정예수금 항목에 마이너스(-) 금액이 조회되면 미수금이 발생할 예정임을 의미하오니, 거래 시 고려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미수금이 발생할 예정이라면 결제일까지 D+2 추정예수금 항목에 마이너스(-) 금액만큼 입금하시면 모든 미수금이 변제됩니다.

신용으로 산 게 아니라면 마이너스로 보이는 게 별로 의미는 없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거래내역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는데요.


계좌 - 거래내역


키움증권 영웅문S 화면 아래 계좌를 누르고 거래내역으로 이동하세요.

그리고 매수 매도를 했던 날짜를 선택하고 거래내역을 조회합니다.



위 그림의 아래쪽 보이시나요?


매도합계는 390만원 정도인데 매수 합계는 75만원뿐입니다. 이러면 당연히 정산금액은 마이너스로 보이게 됩니다. 단순히 산 것보다 판 게 더 많으니깐요.



그 외에 예수금은 D+1, D+2에 맞춰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입출금은 2 거래일 이후에 확정되니깐 이에 맞춰 거래를 계속 진행하셔도 되고요. 마지막으로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정산금액 예수금 마이너스는 신용을 사용하지 않은 이상 의미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