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NFC 태그 종류 4가지 (TAG, ISO 14443, 18092)

by vicddory 2018. 5. 30.

NFC 태그 종류 4가지 (TAG, ISO 14443, 18092)


우선, 전체 4개의 타입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세요.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NFC Tag의 4가지 타입NFC Tag의 4가지 타입


그리고 자세한 설명은 그림 이후로 시작됩니다.


타입 1 (ISO 14443A)

태그는 간단한 메모리 모델을 이용합니다. 태그의 메모리 크기에 따른 두 가지 메모리 모델 매핑이 있습니다.


정적 메모리 구조 : 120바이트의 물리적 메모리 크기를 갖는 태그에 적용

동적 메모리 구조 : 120바이트보다는 큰 물리적 메모리 크기를 갖는 태그에 적용


메모리는 각각 8바이트를 포함하는 블록들로 나누어집니다.

각 블록은 정적 메모리의 경우 0~14(Eh), 동적 메모리의 경우 0~k까지 번호가 매겨집니다.

한 블록과 연관된 번호는 “블록 번호”라고 부르며, 각 블록 내의 8바이트는 0~7까지 붙여집니다.

바이트 0은 LSB(Least Significant Byte)로 부르며, 바이트 7은 MSB(Most Significant Byte)라 부릅니다.


전체 태그 주소 영역의 경우, 블록 0의 바이트 0은 Byte Adddr=0에 대응되며 이것이 LSB가 됩니다. 정적 메모리 구조의 경우 블록 Eh의 바이트 7 또는 동적 메모리 구조의 경우 블록 k의 바이트 7은 MSB를 나타냅니다.


타입 2(ISO 14443A)

태그 플랫폼은 데이터에 대한 특정한 메모리 크기와 영역을 가진 메모리 칩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메모리의 구조(혹은 레이아웃)는 태그의 메모리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정적 메모리 구조 : 64바이트의 메모리 크기를 갖는 태그에 사용

동적 메모리 구조 : 64바이트 이상의 메모리 크기를 갖는 태그에 사용


메모리 구조는 각각 4바이트로 된 블록들로 나누어집니다.


각 블록은 정적 메모리 구조의 경우에는 0부터 15까지, 동적 메모리 구조의 경우에는 0부터 k까지 번호를 붙입니다.

각 블록과 연계된 번호는 “블록 번호”라 하며, 각 블록 내의 4바이트는 0부터 3까지 번호를 붙입니다.

각 블록에 대해, 바이트 0은 MSB이며 바이트 3은 LSB입니다.


전체 메모리 블록의 경우, 블록 0의 바이트 0이 MSB이고 동적 메모리 구조에서는 블록 15의 바이트 3과 정적 메모리 구조에서는 블록 k의 바이트 3이 LSB입니다. 블록들은 섹터들로 그룹화되며, 한 섹터는 256개의 연속된 블록으로 정의됩니다(1024바이트 또는 1KB).


타입 3(ISO 18092)

메모리 관리에 사용되는 정보의 기본 단위는 블록이며, 각 블록은 16바이트의 고정 크기를 갖습니다. 가용한 메모리 블록 수는 칩 하드웨어에 달려있으며, 메모리 블록은 직접 어드레싱 하지 않고 이들이 속한 서비스에 상대적으로 어드레싱 됩니다.


서비스들은 파일 시스템 내의 파일들과 유사하며, 각 서비스는 그와 연관된 많은 메모리 블록을 갖습니다.

서비스들은 각 타입 3 태그 내에서 유일한 서비스 코드를 사용하여 어드레스할 수 있습니다.


태그 3타입은 가변메모리를 가지며, 서비스당 최대 1MB 속도와 충돌 방지(Anti-collision) 기능을 지원합니다. 타입 3태그는 “시스템 정보”라고 하는 관리 데이터를 포함하는데, 태그의 시스템 정보는 제조업자 정보 시스템 정의 정보, 서비스 정의 정보로 구성됩니다.


제조업자 ID 정보와 시스템 정의 정보는 타입 3 태그 제조업자에 의해 미리 할당됩니다.


NFC 표준 계층NFC 표준 계층


타입 4(ISO 14443)

태그 플랫폼은 최소한의 NDEF 태그 응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NDEF 태그 응용은 적어도 두 개의 EF 파일(Capability Container 파일과 NDEF 파일)로 구성 파일 시스템을 제공하는 타입 4 태그 플랫폼에 관한 NDEF 메시지를 포함합니다.


적어도 파일 시스템에 두 EF(Elementary File) 파일을 제공합니다.


EF 파일의 경우, 0과 같은 오프셋 값을 가진 바이트는 MSB(Most Significant Byte)이고, 최상위 옵셋 값을 가진 바이트는 LSB(Least Significant Byte)로 지정합니다.


ps. 출처 : H-Smart210TKU 활용(참고 자료(NFC))


NFC 태그 종류 4가지 (TAG, ISO 14443, 1809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