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노드와 캐소드, 설명과 차이점 (Anode Cathod)

애노드와 캐소드의 차이점에 대해선 아래 그림부터 참조하시길. ATMEGA에서 7-Segment 출력 표를 살펴보면, 캐소드와 애노드의 16진수 표기법이 다릅니다.


Anode - (+)극으로 산화 전극이라 번역.

Cathod - (-)극으로 환원 전극이라 번역.


전자는 캐소드에서 애노드로, 전류는 애노드에서 캐소드로의 흐름을 갖습니다.

산화 전극이니 환원 전극이니 하는 것보단, 차라리 애노드 캐소드라 부르는 게 더 쉽습니다.


캐소드와 애노드의 16진수 표기법캐소드와 애노드의 16진수 표기법


둘의 차이를 좀 더 살펴보면, 전류 소모량이 다릅니다.


애노드와 캐소드의 차이애노드와 캐소드의 차이


애노드 - 양극이 모두 묶여 한꺼번에 전원을 주면, 반대 방향의 캐소드에 아트메가 포트가 물려 포트 로우에 LOW 신호를 주면 동작하는 방식


캐소드 - 음극이 모두 묶여 그라운드로 향하게 되는데, 아트메가에서 HIGH 신호를 주면 동작하는 방식


그러므로 프로그램 제작과 동작 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게 됩니다. 특히나 LED를 여러 개 사용할 경우 보통은 애노드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아트메가에서 +5V나 3.3V를 내보내게 되는데 LED의 수가 많아질수록 전류 소모량도 많아지고, 제한된 전류로 인해 LED 밝기가 줄어들거나 때때로 LED 자체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미리 제작되어 판매되는 보드엔 전원 공급 케이블이 별도로 존재해서 애노드 방식을 사용할 경우 0V의 그라운드, 또는 로우 신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드에서는 웬만해서 LED가 몇 개 있건 동작하지 않는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전원 공급이 충분하기 때문이죠.


애노드 방식애노드 방식


캐소드 방식캐소드 방식


MCU는 Micro Controller Unit의 약자로 특정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전용 프로세서... 즉, 철저히 임베디드적인 반도체입니다.


롬과 램을 가지고 있어 초소형 컴퓨터로도 활용할 수 있어 주로 마이컴이라고도 부릅니다.

원칩 컴퓨터라고도 부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