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WoT (Web of Thing) 신기술 논문 소개, Mobile 기기와 웹

by vicddory 2018. 4. 18.

WoT (Web of Thing) 신기술 논문 소개, Mobile 기기와 웹



C. 웹과 Mobile에서 보여질 위치들

많은 지역화 기술(localization)들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과의 호환을 감안해 위치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다른 지역화 WoT 시스템과의 느슨한 결합을 허용해야 한다(기술의 독립 보장).


최근에 야외에서 위치를 나타내는 많은 기술(표준)이 개발되었지만 실내 위치 정보에 대한 것은 없다. 지리 좌표는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위치의 개념을 취급하는데 실용적이진 않다. Mobile에서 예를 들면, 방들의 번호란 상징적인 주석이 꼭 필요해 유연하지 못하다. (내일이라도 당장 내 방의 번호가 바뀌면?)


장소의 의미를 항상 공유/확인해야 하는 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검색 위치 뿐만 아니라 그 안의 장소와 기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정보를 얻기 위한 조회 서비스는 웹, 그 자체가 된다.

우리는 위치와 URI 정의에 따라 WoT 논리적인 경로로 포함되는 관계를 나타내는 URI를 사용한다. 따라서, RESTful URIs를 사용해 게이트웨이에 의해 형성된 Mobile 트리 계층을 동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각각의 URI는 발견된 모든 요소에 대하여 기기와 사람이 정보/설명를 얻도록 도와야한다. 의미론적 데이터(Retrieve Semantic Data : RDFa)를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형태(HTML)에서 확인 할 수 있는 URI 구축의 필수 메커니즘이다.


URI들을 사용하는 것 이외에 우리는 'here/*'를 호출하는 개념을 제안한다. 고정된 문자열이(‘here/') 사용자나 기기의 게이트웨이 트리에서 위치를 식별하는데 사용된다. 항상 그 위치에 연결된 게이트웨이의 URI를 가리키는 동적 북마크와 비슷하다.


적절한 'here/*' URI는 물리적 위치에 걸쳐 검색, 탐색을 허용하도록 동적으로 WoT를 구축할 수 있다.


URI = http://host/{location"/"}[keyword]


따라서, 호스트는 어떤 게이트웨이(IP 주소나 네트워크 이름) (네트워크) 위치를 나타낸다. 위치의 구조를 가로지르는 {“ / ”location" /"는 임의 길이의 경로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Mobile 키워드를 지정하여, 사용자가 기기를 검색할 수 있다.


WoT (Web of Thing) 신기술 논문 소개, Mobile 기기와 웹[모바일 기기와 위치 기반 시스템] 논문 소개


D. 모바일 기기의 동적 검색 기능 (Scoping)

특정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기기로 검색하는 것은 거의 모든 모뎀에 분산된 아키텍처의 중요한 특징이다. 우리의 목적을 위해, 기기와 게이트웨이에 특정 키워드를 지정한 다음,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한다. (간단한 검색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증략)


앞 절에서 정의된 URI 구문을 사용하면 URI는 융통성있는 WoT 검색창이 된다.


예를 들어, 와일드 카드 문자 “*”는 이 특정 게이트웨이 링크가 모두 포함되어있는 웹페이지를 생성하기 위해 게이트웨이가 지시하는 URI에 추가할 수 있다(기기나 다른 게이트웨이).


Mobile에서 예를 들어, 같은 층에 있는 키워드나 전화 태그가 모든 장치를 찾으려면 단순히 하나의 브라우저에 다음 URI를 작성한다.


http://here/floor/phone/*


게이트웨이 사이의 링크가 이미 RDFa를 사용하여 태그를 추가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 후, 검색어와 일치하는 모든 기기에 대한 링크가 있는 HTML 페이지는 층 아래의 게이트웨이에서 동적으로 생성된다. 말할 필요도 없이 동일한 URI라 해도 클라이언트의 위치에 따라 다른 결과를 얻게 된다.


E. 프로토타입 구현: 모바일 환경 측정기


(컨셉 증명용)우리의 시스템은 방 안의 소비 에너지를 표시하는 모바일 에너지 측정기로 구성되어있다.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 테스트 환경[모바일 기기와 위치 기반 시스템] 논문 소개


그림 2에서 보이듯, 사무실에선 D43.1과 D48.1이 배포하며, 주변 측정기와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다. 주변 측정기로는 URI-identified 리소스를 이용하여 임베디드 웹 서버를 실행하는 SunSPOT 센서 노드2가 있다.


WoT 모바일(Mobile)의 웹 브라우져에서 URI를 입력하면 센서 리소스를 볼 수 있다. Ploggs3을 이용하여 가전제품 전기의 에너지 소모량을 모니터링하고, 전기 계량기 플러그와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는 데이터 로거를 센서 노드와 결합했다.


그림 2에 보여지듯, 측정기는 D43.1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방에 ➀의 게이트웨이와 연결이 되었다. 기기는 방안에 모든 Ploggs가 개별적으로 소비한 전력을 취합해 게이트웨이가 전자 제품 소비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에 따라 주변 기기는 녹색(약간 소비)에서 빨간색(많은 소비)으로 변경이 된다.


측정기는 주기적으로 HTTP에 here/energyMonitor 리소스에 대한 GET 요청을 발생시켜 정보를 검색한다. 게이트웨이의 위치는 먼저 알고 있으므로, 기기는 자동으로 http://192.168.99.6:8081/energyMonitor URI를 해결한다.


(중략)


이 시나리오의 마지막 Mobile 파트는 사용자가 D48.1 ➃로 이동하는 것이다. 파이어폭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그 방 안의 게이트웨이에 연결한다.


그림 1(오른쪽)과 같이, 사용자는 관련 위치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웹페이지와 현재 방 안의 리소스를 가져온다. http://D48.1/energyMonitor/를 한 번 클릭하면 램프와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소비하는 에너지 양을 검색한다.


WoT (Web of Thing) 신기술 논문 소개, Mobile 기기와 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