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프린터 출력 방법 - 홈택스

by vicddory 2020. 6. 23.

단순하고, 담백하고, 요점만 콕 집어서 설명합니다.

보셔야 할 그림은 총 9장이며, 2장은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결과입니다. 단, 홈택스 이용하기 위해 공인인증서를 먼저 준비하셔야 하고요. 발급 가능한 프린터 연결 상태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자, 시작할게요. 되게 쉬워요.

 

1.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 민원 증명

먼저 여기 링크를 눌러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여기서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접속하셨다면, 아래 화면처럼 민원증명 버튼을 눌러 증명서 발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소득확인 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홈택스 오른쪽 민원증명 신청 아래에 있는 소득확인 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버튼을 누릅니다.

 

 

일반 직장인들은 이곳에서 기본 인적 사항 확인해야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3. 인적 사항, 신청 내용, 수령 방법 선택하기

아래 노란색 박스 안의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번호, 이름,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요즘 집 전화 없는 가정이 많아 전화 번호란은 비워두셔도 상관없습니다.

 

 

ISA 가입에 필요한 서류가 필요하실 겁니다. 금융기관 제출용으로 선택하시고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출력 진행합니다.

 

비상금 통장 아니니깐 개인 정보 최대한 감추는 걸 추천합니다
비상금 통장 아니니깐 개인 정보 최대한 감추는 걸 추천합니다

 

위 그림처럼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에 보일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금액만 필요하므로 나머지 개인 정보는 비공개로 설정하는 것이 좋아요.

 

프린터 출력, 인터넷 열람, 발급 수량 등은 원하는 대로 선택하시고요. 저는 프린터 출력을 선택했습니다.

 

4.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인터넷 접수 확인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고 진행했다면 아래처럼 접수가 정상적으로 끝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접수번호를 누르면 단순히 신청 정보만 나오고요.

오른쪽 발급번호를 누르면 출력할 수 있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민원증명 발급 프린터 선택 화면을 보시려면 발급번호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저는 프로그래머라 개발 과정에서 설치한 프린터 목록이 많이 나오는데요. 보통 한두 개 보일 겁니다. 상태 READY, 지원 여부 인쇄 가능인 프린터를 선택하고 출력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가 프린터에서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ISA는 많은 나라에서 시행 중인 제도인데요. 유럽에서 먼저 시작되어 일본이 비슷한 상품을 만들었고, 우리나라는 유럽, 일본을 참고해 우리나라에 맞는 ISA 상품을 만든 것이랍니다. 그냥 쓸모 있는 지식 정도로만 알아두세요.

 

일본판 개인저축계좌 ISA 제도란, 소액투자 비과세 설명
일본판 개인저축계좌 ISA 제도란, 소액투자 비과세 설명 2014년 일본판 개인 저축 계좌 제도(NISA) = 소액 투자 비과세 제도 시행. 1. NISA : Nippon Individual Savings Account - 은행 금융 그룹은 산하 은행과..
codingcoding.tistory.com

5. 소득확인증명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발급

위에 과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셨다면 아래처럼 프린터로 출력된 종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2장 중 첫 번째 장입니다.

 

 

근로소득자용 정보를 보면 귀속 연도가 보이고 원천징수의무자 등 총 급여 과세대상 급여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서민형은 총 급여액이 5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서민형은 총 급여액이 5천만 원 이하인 자만 가입 가능, 근로소득 외 다른 종합소득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결정, 정정)자용의 종합소득 금액으로 판단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여기서 궁금한 점 하나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에도 항목이 나오는 건데요. 전 사업자가 아닌데 왜 있을까요?

 

이직 기간에 연말정산을 마치지 못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몇 차례 했었습니다. 항목을 보니 그때 그 정보 맞더라고요. 난 회사원인데 왜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에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에 결정소득금액이 있는지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으니 일단 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두 번째 장에는 가입내역이 나옵니다.

 

isa 계좌 통장관리 결과 - 저는 해당 사항 없네요
isa 계좌 통장관리 결과 - 저는 해당 사항 없네요

 

저는 가입한 적이 없어서 안 나오네요.

 

이 정보는 국세청 유튜브 동영상을 주로 참고했습니다.

 

 

이렇게 ISA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 집에서 쉽게 출력하는 방법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ISA 알아보는 분들은 연금에도 관심 많으실 텐데, 연금 관리 정보 글 2개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3층 연금 체계, 퇴직연금 개인연금 팁 4개
■ 3층 연금 제도란? - 국민연금(국가) + 퇴직연금(기업) + 개인연금(개인)에 의한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연금체계 ■ 퇴직연금 & 개인연금 알아보기 ※ 3층 연금 체계 꿀팁! DB DC 가입자는 퇴직 시 IRP로 퇴직금..
coderlife.tistory.com
변액 연금 보험 원금 보장 및 가입하면 안 되는 분들
변액 연금 보험 원금 보장 및 가입하면 안 되는 분들 오늘은 변액연금보험 장점 단점 한 가지씩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어서 가입하면 안 되는 분들의 사례도 알려드립니다. 변액연금보험 상품 특성 상, 5년 납부하..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

 

ISA 꼭 가입하시고 부자 되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