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시작하기, 샘플 코드

by vicddory 2018. 12. 23.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시작하기, 샘플 코드


C# 프로그래밍 입문


- C#은 배우기 쉽고 성능 좋은 언어입니다.

- C# 문법이 궁금하다면 마이크로소프트 C# 프로그래밍 가이드 문서만 보셔도 충분합니다. [바로가기]

  - 공식 문서는 "왜 그런 기능이 필요한가"에 초점을 맞춰 설명합니다.

- 프로그래밍 언어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닙니다

  - 가급적 쉬운 언어를 선택하세요. C#은 좋은 선택지입니다.

  - 중요한 것은 "어려운 언어를 선택한다"가 아니라 "어떤 언어로 어떤 것을 만들고 싶다"입니다.

  - 폭넓은 기능을 제공하여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C#입니다.

C#은 왜 배워야 할까요


C#은 2000년에 .NET Framework Technical Preview 버전을 시작해 2018년 C# 7까지 꾸준히 출시/업데이트 되었습니다. C#은 "C++의 유연성과 VB(Visual Basic)의 생산성을 겸비"했으며, 주로 VB 프로그래머나 새로 C#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언어입니다.


Microsoft C# 문서에는 C#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할 수 있는지"라는 부분이 상세히 적혀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다만 "왜 이런 기능이 필요할까"라는 부분까지 아주 자세히 적혀 있진 않습니다. 따라서 C++, Java 등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 가이드만으로도 C#을 이해할 수 있지만, 프로그래밍 초보자에게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C#에 관련된 책이나 웹사이트, 블로그에서는 프로그래밍 기초와 C, Java 등의 지식을 가진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블로그도 마찬가지) 그래서 당분간은 C# 프로그래밍 초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글을 정리해 올리려 합니다.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코드[[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시작하기, 샘플 코드]


C# 배우는 게 좋을까요?


C#을 먼저 배우는 게 좋은지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C언어 -> C++을 배우고 다른 언어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Java나 C#에서 사용하는 class, static 등은 C++로 배워야하며, 객체지향언어(OOP)의 기본이라는 이유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을 배워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C언어는 요즘 사용하는 객체지향언어가 아니며, 역사가 오래된 만큼 불필요한 부분까지 배우느라 시간을 허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Java, C++, C#의 #include, using 등은 비슷한 개념이라 오히려 C언어가 이들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C#을 통해 처음부터 OOP 개념을 쉽게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C#은 다루기 쉽고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c# 샘플 코드 프로그래밍 강의[[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시작하기, 샘플 코드]


샘플 코드


아래는 Hello World를 콘솔창에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1
2
// C#
Console.WriteLine("Hello World");
cs


코드 스타일은 이렇습니다.


1
2
3
4
5
6
// 샘플 코드
if (조건문)
{
    int n = 0;
    string s = "sample";
}
cs


C# 키워드와 코멘트(주석), 문자열 색상을 다르게 지정합니다. 또한 조건문 등 작성하는 시기에 따라 해당 소스는 굵은 글씨(볼드)로 강조 됩니다.


[C#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시작하기, 샘플 코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