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좋은 펀드 고르는 법 9가지와 이름에 나온 유형 이해하기

by vicddory 2018. 10. 29.

좋은 펀드 고르는 법 TOP 6 + 이름 이해 3가지


펀드는 장기 상품입니다. 적립식으로 짧아도 2년 이상은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투자한다고 해서 반드시 고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 좋은 펀드에 똑똑하게 투자하는 기준이 필요해요. 오늘 알려드릴 방법 6가지에 3가지 기준 잘 살펴보시고, 현명한 투자 하길 바랄게요.




펀드 종류에 따라 좋은 펀드 고르는 법도 조금 바뀌는데 기본적으로 이해 할 6가지가 있습니다. 

1. 상품 정보 유형

- 국내, 해외, 채권, 주식, 원자재, 기타 파생 상품 등 투자 유형


좋은 펀드 고르는 법 6가지 + 3가지 (펀드 이름 파악)[신영밸류고배당증권자투자신탁 예시]


2. 상품 정보 투자비중

- 주식비중 높다 = 변동성 큼 = 변동성이 얼마나 큰가 = 변동성이 클수록 고수익 추구 (변동성 = 등락률)


3. 포트폴리오

- 주로 어떤 종목으로 투자하는가


펀드 채권 수익률[펀드 자산 구성, 주식 채권 CP 유동 기타]


펀드 이름 좋은 상품 고르는 법[재테크 자산 데이터 비중 확인]


4. 설정액

- 펀드에서 운용하는 금액이 얼마인가


5. 펀드설정일 : 펀드는 언제 만들어졌는가

6. 운용사 : 펀드 종목들은 누가 매매하고 운용하는가

크게 봤을 때 위 6가지만 알면 좋은 펀드 고르는 법도 눈에 들어옵니다.


펀드 잘 고르는 3가지 기준[재테크 자금 운용하는 방법]




펀드의 특징 중 하나는 직접 투자하기 어려운 아연, 원자재, 석유 같은 선물이나 많은 업종에 넓게 투자, 즉 분산투자하기 좋다는 것이죠. 그래서 좋은 펀드 고르는 법은 내 투자 유형과도 일치합니다.


"내가 알아보니 요즘 IT 분야의 상승세가 좋다" 라는 판단이 선다면 펀드 포트폴리오를 보고 IT 분야로 많이 투자하는 상품을 고르면 됩니다. 또, "내가 알아보니 요즘 브라질 채권 수익률이 좋더라" 라는 판단이 서면, 역시 채권형 펀드를 알아보시면 돼요.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펀드 이름에 그 유형》이 드러납니다. 펀드 이름 파악하기가 중요한 이유죠.


좋은 펀드 리스크 중소형 주식[재테크 자금 운용하는 방법]


한 예를 들어보죠.


삼성 클래식/인도/중소형 FOCUS/연금증권/자투자신탁/H[주식-파생형]/_Ce/


  • 삼성 자산이 운용사
  • 인도에 투자하는 해외형 펀드
  • 중소형(주로 성장형) 주식으로 이루어졌고
  • 연금펀드에 가입하기 위해 새로 구성한 펀드
  • 자투자신탁 = 모펀드가 존재해 설정액은 클래스 전체를 합한 액수
  • 리스크 피하기 위해 환헤지, 파생형 상품에도 투자
  • 수수료 : 선취, 후취가 없음 = 운용 수수료 비쌈
  • 온라인 전용 상품 (CE)

이름만 잘 읽는다면 내가 원하는, 좋은 펀드 고르는 법에 따라 정말 좋은 펀드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펀드 잘 고르는 3가지 기준을 더 알려드릴게요



1. 대표 펀드가 좋다

특히 펀드 초보라면 대표 펀드를 고르세요.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지만, 그래도 더 아픈 손가락은 있기 마련입니다. 대표 펀드는 펀드 운용사가 자신 있게 권하는 만큼 신경 많이 쓰는 상품입니다.


아무래도 펀드 운용사가 자신 있게 소개하는 펀드를 골라보세요. 운용사도 우리 회사를 대표하는 펀드이므로 더 많은 신경을 쓰며 운용하는 펀드라 믿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액은 최소한 1,000억 원 이상으로 선택하세요.


펀드 투자비중 상승세 수익률[재테크 자금 운용하는 방법]


2. 과거 운용수익은 옛날이야기일 뿐

과거 운용 수익에 혹해서 무작정 가입하지 마세요. 매년 수익률 1위를 지킬 수도 없고, 매년 수익률이 계속 오를 수도 없어요. 오르면 내리기도 하고, 내리면 오르기도 하는 게 주식 시장입니다. 국가를 대표하는 기업 순위가 매년 바뀌듯 펀드 수익률도 매년 바뀝니다.


그러니 과거 수익률에 연연하지 말고, 증시나 세계 시장 흐름을 먼저 파악하세요. 물론 혼자 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저는 증권사를 3~4달에 한 번씩 찾아가 창구 직원에게 상품 추천과 동향을 받고 있습니다.


창구 직원분들도 전문가〉라 증시 흐름도 잘 알고 있으니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3. 꾸준한 펀드가 좋은 펀드

매년 1위를 지키는 펀드는 없지만 매년 상위 30위 안에 드는 펀드는 있습니다. 그런 펀드가 정말 좋은 펀드죠. 수익률은 원래 오르락내리락하는데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는 펀드라면, 그만큼 운용을 잘 하고 있다는 뜻이라 믿음직스럽네요.


수익률은 3년 기준으로 3년 전, 6년 전, 9년 전으로 분리해 추이를 파악해 보세요. 꾸준히 수익을 올리는 펀드라면 좋은 펀드고, 6년 전에 급락했다가 3년 전에 급등했다면, 조금 더 생각해 보시고요. 수익률 상승, 하락 폭이 좁을수록 좋은 펀드입니다.


좋은 펀드 고르는 법 TOP 6 + 이름 이해 3가지

written by vicdd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