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펀드 초보 실수 3가지 및 돈 버는 재테크 성공하는 방법

by vicddory 2019. 1. 29.

펀드 초보 실수 3가지 및 돈 버는 재테크 성공하는 방법


펀드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1. 예금 적금이라 생각하고 남이 하는 것 따라 한다


단, 1%의 손해도 용납 못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재테크 투자성향에 따라 다른데 이런 분들이 『원금 보장』 안 된다는 사실도 모르고 남들 따라서 무작정 가입하는데요. 펀드 초보는 이렇게 시작하면 안 됩니다.


최소한의 펀드 공부를 하고 어느 정도까지 손해(= 투자 실수)를 감내할 수 있을지 내 투자성향을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증권사 찾아가면 고객 성향 분석이라는 거 하니깐 일단 진행해 보세요.

인터넷에선 매번 비슷한 내용이 돌아다니는데 증권사는 주기적으로 내용이 바뀝니다. 그래서 증권사 찾아가서 하는 게 좋아요. 돈 버는 방법에 성공하고 싶다면요.


어쨌든, 예금 적금이라 생각하고 시작하면 펀드 관리 자체가 안 됩니다. 그러니, 제발 원금 손해난다는 것 정도는 생각하고 펀드를 시작하세요. 펀드 초보라면 수익 내기 정말 어렵습니다.


※ 간단한 펀드 상품 관리 방법


  • 수익률 높을 때 = 납입금 줄임
  • 수익률 낮을 때 = 납입금 늘림


근데, 재테크 투자성향이 매우 소극적이면 위 내용대로 안 하십니다. 투자 성향 때문에요.




증권사 펀드 은행 기준가[수익률 마이너스 손해?]


2. 추가 매수 또는 환매 계획이 없다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적절한 환매 타이밍을 잡아야 합니다. 근데, 목표 이익을 정하지 않고 적금 넣듯, 매달 "열심히" 추가 매수하는 실수는 버리세요. 변액 보험 (펀드) 운용하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매달 납입하더라도 투자 종목을 바꾸는 능력이 필요해요.


일반 펀드 상품엔 그런 기능이 제한적이니 가입할 때부터 목표 수익률을 미리 정하는 게 좋습니다. 당장은 하락세여도 곧 반등한다는 확신이 있으면, 3개월 후에 본전을 찾고 6개월부터 수익이 나서 2년 후 20%를 먹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구상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에겐 꼼꼼한 계획이란 게 있습니다.


반대로 목표 수익률을 너무 높게 잡아 20% 수익도 만족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아무리 목표가 40%라 해도 20%에서 더는 오르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면 환매해야죠. 10년 내내 오르는 펀드라는 건 없습니다.


스스로 만족할 줄 알고 고점에서 파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그러려면 내 안의 탐욕과 실수도 누를 줄 알아야 합니다.




펀드 투자 재테크 성향[수익률 마이너스 손해?]


3. 매일 기준가를 보며 매일 좌절한다


재테크 수단으로 펀드 투자를 선택했다면 매일 기준가를 보며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익률이란 건 계속 오르지 않아요. 오르다가 떨어지기도 해요.


이걸 받아들이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면 재테크 수단을 바꾸셔야 합니다. 투자 성향상 단 1%의 마이너스도 용납 못 하면 얼른 해지하고 다른 재테크 투자처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성공 방법은 사람마다 달라요.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준가를 매일 보며 매일 좌절할 필요가 없어요. 『펀드 수익률』은 매일 변합니다. 내릴 때가 있으면 오를 때도 생기니 마음을 편안히 가져야 합니다.



펀드 초보 재테크[수익률 마이너스 손해?]



펀드는 최소 1년 이상은 바라봐야 하며, 펀드 상품 특성상 어느 업종, 어느 회사에 얼마나 많이 투자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당장 수익률이 떨어지고 마이너스여도 주식 시장 전망이 괜찮고 해당 업종 대장주가 상승세라면 긍정적으로 해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위 내용을 다시 짤막하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 펀드 초보, 처음 투자할 때 주의 사항


  1. 수익률 상위 펀드는 과거의 수익률이라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많이 오른 만큼 많이 떨어질 우려도 있습니다.
  2. 주식은 한 종목만 투자(매수)하지만, 펀드는 투자 종목이 다양해 생각만큼 상승세가 크지 않습니다. 잘못 투자했다며 모두 매도하는 실수는 하지 마세요. 참아야 성공합니다.
  3. 코스트 에버리징을 기억하세요. 낮은 가격에 좌수를 늘리면 기준가가 오를 때 수익률이 급상승할 여지가 있습니다. 펀드 초보일수록 길게 보고 편하게 조금씩 매수하세요.
  4. 경제 신문을 보세요. 펀드가 아무리 다양한 업종에 투자한다 해도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종목은 많지 않습니다. 해당 종목의 기사를 눈여겨보면서 추가 매수 / 일부 매도를 결정해 보세요.




여기서부터는 제가 펀드 초보일 때 유념하던 내용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저는 바이오주 위주로 주식 / 펀드를 매수하며 재테크를 시작했습니다. 특히 헬스케어 분야를 많이 봤는데, 주식과는 다르게 펀드는 다양한 상품군이 뭉쳐진 형태라 전망이나 상품 위험성을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펀드 초보 실수 3가지 및 돈 버는 재테크 성공하는 방법[수익률 마이너스 손해?]



그래서 펀드 닥터[링크 - 바로가기]를 통해 유사한 펀드를 검색하여 지난 수익률과 상품 자체의 위험성을 파악했습니다.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였죠.


결과적으로 헬스케어 분야는 기준가 등락폭이 크며 단기 투자 상품은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마이너스 15% 까지는 참아보자고 마음속으로 결론 냈으며, 최소 1년 이상 지켜보자고 생각했었죠. 결국 큰 수익은 아니지만 10% 이하 적당한 수익을 내며 전체 환매했었죠.


워낙에 소액을 투자해서 큰돈은 벌지 못했지만, 경험을 쌓는 측면에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펀드 초보 실수 3가지 및 돈 버는 재테크 성공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