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Firebird db 테이블 컬럼 ddl 비교하기, ibexpert 파이어버드 사용법

by vicddory 2019. 5. 4.

Firebird db 테이블 컬럼 ddl 비교하기, ibexpert 파이어버드 사용법


파이어버드 db에서 두 테이블 컬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 테이블 비교하기 참 어려운데 ibexpert를 사용하면 sql 쿼리를 떨궈서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먼저, 비교할 2개 테이블 중 하나를 먼저 엽니다.



Firebird db 테이블 컬럼 ddl 구조 비교하기, IBEXPERTFirebird 사용법 sql 쿼리문 출력



위 상태에서 퀵 아이콘 중 아래를 찾아 클릭하세요.

이름은 Extract Metadata 이며, ibexpert Plugins 메뉴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파이어버드 ddl 비교윈도우 db 데이터 비교 방법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테이블에서 비교할 파이어버드 db 항목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Add related objects 트리에 있는 항목의 ddl 출력하는 겁니다. 왼쪽 메뉴에서 더블클릭하면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오른쪽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Firebird sql 테이블 컬럼 비교Firebird 사용법 sql 쿼리문 출력



Tables, Views, Procedures, Generators, UDFs 등 테이블, 뷰, 프로시저, 제너레이터, UDF 까지 선택할 수 있는 fdb네요.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바로 위 File Name 항목에서 sql이 저장될 파일 경로를 설정합니다. 이어서 퀵 아이콘 중 단축키 F9, Start Extract를 선택합니다.



ibexpert 컬럼 비교윈도우 db 데이터 비교 방법



오른쪽 트리에 있는 항목들을 sql 텍스트 파일에 저장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작업 내역이 Output 창에 보입니다.



Firebird db 테이블 비교Firebird 사용법 sql 쿼리문 출력


길지 않은 시간이 지나면, 완료되었으니 파일을 열어 보겠느냐 묻습니다.


바로 파일을 열어 내용을 확인해도 되고, 나중에 확인해도 됩니다. 메시지박스 Yes를 누르면 바로 열립니다.



Firebird 사용법 테이블 비교윈도우 db 데이터 비교 방법



바로 sql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처럼 파이어버드 db 변환 결과가 확인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름, DB 접속 정보가 보이고 아래 테이블 생성 쿼리가 보이네요.



테이블 비교 db sql 방법Firebird 사용법 sql 쿼리문 출력



자, 이제 db 테이블 컬럼 ddl 비교하기 위해 다른 db를 열어 보세요. 그리고 위와 똑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sql을 생성합니다.




해당 텍스트를 비욘드컴페어 같은 툴을 이용해 내용을 비교합니다.



테이블 비교 방법 firebird ibexpert윈도우 db 데이터 비교 방법



위 Beyond Compare 결과 화면은 예시입니다. 이렇게 테이블 컬럼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버드 사용하는 분들은 이처럼 퀵아이콘 클릭 몇 번 만으로 db 테이블 컬럼 비교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Firebird db 테이블 컬럼 ddl 비교하기, ibexpert 파이어버드 사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