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빅데이터 전문가 4가지, 비즈니스, 도메인, 분석, IT (기본 스킬 셋)

by vicddory 2017. 2. 2.

빅데이터 전문가 4가지, 비즈니스, 도메인, 분석, IT (기본 스킬 셋)


빅데이터 팀에 필요한 인력은 네 종류의 전문가다.


Data-Science-Skillset11. 비즈니스 전문가, 2. 도메인 전문가, 3. 분석 전문가, 4. IT 전문가




빅데이터 비즈니스 전문가


빅데이터에 적절한 테마를 선정하고 분석에서 나온 결과를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한 활용 방안을 만든다. 액션 플랜을 짜고 평가하며, 실제로 새로운 테마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빅데이터 분석, IT와 도메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 경영과 관련된 지식도 필요하다. 


빅데이터 도메인 전문가


빅데이터 테마를 둘러싼 업무에 대한 이해가 깊고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특히 데이터에 대한 이상 현상을 업무 상황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분석을 어떤 방향으로 해야 할지 가이드해줄 수 있어야 한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빅데이터를 가지고 이미 제기한 『5가지의 분석』을 하기 위해서 통계, 데이터 마이닝, 머신 러닝 등의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모델링하고 데이터에 대한 분석 결과를 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통계뿐 아니라 업무와 IT에 정통해야 한다.


빅데이터 IT 전문가


업무 요건에 따라서 데이터를 산정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선정한다. 빅데이터 시스템을 설계, 데이터 모델링하고 구출할 수 있어야 한다.


하둡/NoSQL 및 R에 정통해야 하며 특히 하둡 및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 해결(Trouble-shooting)을 해본 경험이 있어야 한다. 필요한 데이터 요건에 따라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하이브 또는 SQL 온 하둡 프로그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빅데이터로 일하는 기술, 장동인, 한빛미디어, 261p

빅데이터 전문가 4가지, 비즈니스, 도메인, 분석, IT (기본 스킬 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