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 2012년 6월에 처음 작성된 글이라 지금과는 차이가 큽니다.


모바일 플랫폼과 OS

현재,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어 다양한 기능 지원 및 구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대표적 모바일 플랫폼과 OS에 대해 간단히 정의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플랫폼 종류


안드로이드 : 구글에서 개발한 것으로 Java로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하며 고수준의 SDK가 제공.

iOS : 애플이 개발한 것으로 Objective-C로 개발.

윈도우 모바일 : MS에서 개발한 것으로 C#으로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하며 고수준의 SDK가 제공.

바다 : 삼성이 개발한 것으로 C++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하며 고수준의 SDK가 제공.


그리고, 위에 언급된 기술들은 OS와 플랫폼을 나타내거나 iOS처럼 모바일 플랫폼의 기능을 보유한 OS들입니다.

일반적으로 OS와 플랫폼을 구분하지 않고 대게, OS로 통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엄연히 이 둘의 차이가 존재하고 안드로이드는 OS가 아니라 모바일 플랫폼이라 불러야 합니다.


플랫폼은 컴퓨터의 아키텍처로서, OS, 프로그램 언어, 런타임 라이브러리나 GUI로 구성이 되고, OS는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보편적으로 Kernel을 보유합니다.


모바일 플랫폼 OS 비교[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OS는 커널,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로 구성되기 때문에, 플랫폼과 엄연히 구성 자체와 활용 용도가 다릅니다. 플랫폼의 범주가 더 넓기 때문에, OS를 모바일 플랫폼이라 부를 수는 있으나, 플랫폼을 OS로 부를 수는 없습니다.


최근엔 iOS처럼 기존 하드웨어에 종속적인 부분을 활용하여 추상적인 부분을 배제한 채,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런타임 등만을 합쳐 플랫폼을 제작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플랫폼 비교[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특히나, 안드로이드는 OS가 보유한 커널을 자체적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OS나 모바일 플랫폼으로 불러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용 OS-플랫폼을 분류하면 폐쇄형과 라이센스형, 오픈소스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OS X나 블랙베리는 폐쇄형으로 외부업체에 공개하지 않고 판매도 하지 않지만, MS의 윈도우 모바일은 사용료를 지급할 경우 단말기에 탑재 가능한 라이센스형입니다. 심비안과 안드로이드는 소스 코드를 공개하여 여러 단말기에 맞게 수정 가능한 오픈소스형이며, 오픈소스형의 플랫폼은 개방의 정도에 따라 보안성이 취약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업체에 사용하는 업무용 스마트폰은 유의할 사항입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플랫폼 비교


모바일 모바일 플랫폼(OS와 플랫폼)의 등장은 하드웨어에 맞춰졌던 국내 산업의 관심사를 소프트웨어로 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미쳤습니다. 예전의 하드웨어 중심의 산업에선 제품 판매 후 얻는 수익이 전부였으나, 일정한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구축으로 통신사는 물론, 단말기 제조사도 소프트웨어로 인한 지속적 수익 창출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플랫폼, OS와 플랫폼의 기본 비교[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수익 창출을 위해 모바일 플랫폼(OS와 플랫폼) 제조 업체들은 경쟁적으로 모바일 플랫폼(OS와 플랫폼)을 발전시키기 위한 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OS-플랫폼 중에서 전 세계 시장의 40%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iOS와 안드로이드는 탑재된 모바일 기기의 판매 대수나 마켓의 크기, 그로 인한 업체들의 수익률은 여타 모바일 플랫폼(OS와 플랫폼)보다 압도적입니다.


현재, 심비안의 점유율이 높긴 하지만, 대부분이 고성능 다기능의 스마트폰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특히, iOS의 특징은 애플에서 제작과 함께 자사에서 생산한 하드웨어 장치에 탑재한다는 점입니다.


모바일 플랫폼 크로스 플랫폼[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같은 회사에서 제작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판매되는 어떤 제품보다 최적화가 잘 되어 있으며, 하드웨어 구성 요소의 성능이 뒤처지더라도 이를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은 최대 강점입니다.


반면, 안드로이드는 하나의 모바일 플랫폼(OS와 플랫폼)을 제조사 별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iOS 보다 최적화는 이루어지지 않고, 버그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이 접하기 쉽고, SDK와 AVD의 사용 방법이 쉬워 iOS보다 보급률이 높습니다.


OS-플랫폼의 기본 사항 비교


모바일 플랫폼 OS 비교 차이[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