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ArcGIS Server 서버 용어 3개 (오브젝트 관리자와 컨테이너)

by vicddory 2018. 3. 27.

ArcGIS Server 서버 용어 3개 (오브젝트 관리자와 컨테이너)


서버 오브젝트 관리자 (Server Object Manager)

ArcGIS Server는 SOM과 SOC로 구성되어 있는데, SOM은 단일 장비에서 실행되는 윈도우 서비스이며 SOC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여러 장비(컨테이너 장비)에서 실행된다.


SOM은 하나 또는 여러 컨테이너 장비에 걸쳐 분산된 ArcGIS 서버 오브젝트 집합을 관리하게 된다. 임의의 응용프로그램에서 LAN 또는 WAN을 거쳐 GIS 서버로 직접 연결을 하게 되면 이는 곧 SOM에 연결하는 바가 되며, 이 연결을 이루기 위해 제공할 매개변수는 SOM 장비의 장비명 또는 인터넷주소(URL)가 된다. 

 

서버 오브젝트 컨테이너 (Server Object Containers)

ArcGIS 서버 컨테이너 장비는 SOM에 의해 관리되는 서버 오브젝트를 실질적으로 호스팅하게 된다.

각 컨테이너 장비는 다중 컨테이너 프로세스를 호스팅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컨테이너 프로세스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ArcGIS 서버 오브젝트가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컨테이너 프로세스는 SOM에 의해서 시작하고 종료된다. 컨테이너 프로세스 안에서 호스팅 되는 오브젝트는 ArcObjects 컴포넌트이며 이것은 ArcGIS Server 설치과정의 일부분으로 컨테이너 장비에 설치된 것이다. 모든 서버 오브젝트는 모든 컨테이너 장비에서 실행될 수 있으며 모든 컨테이너 장비에 걸쳐서 균등하게 부하가 배분될 수 있는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모든 컨테이너 장비는 각 서버 오브젝트를 실행하기 위한 ArcGIS Server 시스템 자원과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함이 중요하다.


또한, 유념해야 할 사항으로 모든 컨테이너 장비는 같은 환경으로 설정되어 같은 수량의 서버 오브젝트를 호스팅할 수 있다는 것을 GIS 서버는 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ArcGIS 서버 오브젝트의 자원 및 데이터는 다음 절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한다. 


ArcGIS Server 서버 용어 3개 (오브젝트 관리자와 컨테이너)[아크 GIS] 서버 컨테이너


서버 디렉토리 (Server Directories)

서버 디렉토리는 파일 시스템에서의 위치를 말한다. GIS 서버는 서버 디렉토리에 기록한 파일을 지워서 비울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서버 디렉토리는 모든 컨테이너 장비 때문에 기록될 수 있도록 정의되어 있다.


GIS 서버는 서버 오브젝트 및 여타 ArcObjects 컴포넌트를 응용프로그램에서 쓸 수 있도록 호스팅하고 관리하게 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이러한 오브젝트 사용에는 파일로 기록하는 과정이 필요한다.


예를 들어, 맵 서 버 오브젝트가 지도를 그리게 되면 웹 ArcGIS 서버 장비의 디스크에 이미지 파일을 기록하게 되는 것이 그렇다. 다른 응용프로그램도 자체 목적에 따라 데이터를 기록하는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지오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체크아웃하는 응용프로그램은 ArcGIS Server 디스크에 체크아웃 퍼스널 지오데이터베이스를 기록하게 된다.


대체로, 이러한 파일은 일시적인 것이며 응용프로그램에게 짧은 시간 동안에만 가용 되도록 되어 있다.


ArcGIS 서버 오브젝트 관리자 컨테이너[아크 GIS] 서버 컨테이너


예로써, 이러한 시간은 응용프로그램이 지도를 그리는 동안이라든지 체크 아웃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로드 하는 시간 등에 해당한다. 응용프로그램이 해당 작업을 수행하면서 데이터를 기록할수록 이 파일들은 급속히 누적된다.


만일 이러한 파일이 서버 디렉토리에 기록된다면 ArcGIS 서버는 이 파일을 자동으로 지워서 비우도록 특별한 SOC 프로세스를 발생시킨다. 


GIS 서버에 의해 생성된 이 파일은 파일의 생성 이력 또는 마지막으로 액세스한 시간에 근거하여 비워지도록 서버 디렉토리는 설정된다. 파일의 최장시효는 ArcGIS 서버 디렉토리의 등록정보가 된다.


GIS 서버에 의해 생성된 것 가운데 최장시효를 초과하거나 정의된 최장시효 기간 이내에 액세스되지 않은 모든 파일은 GIS 서버에 의해 자동으로 지워서 비워지게 된다. 

 

이미지 파일을 파일시스템으로 지원하는 기능 외에도, ArcGIS Server는 SOC로부터 (웹 서버를 거쳐) 사용자에게 이미지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스트리밍은 80번 포트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유용함을 가지고 있고, 이로써 SOC에서 웹 서버까지 매핑을 위해서 추가로 TCP 포트를 열어야만 하는 필요를 회피할 수 있다.


ArcGIS Server 서버 용어 3개 (오브젝트 관리자와 컨테이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