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PLC 기초 예제, 프로그래밍 (레더도, 전기신호, 프로그램 타이머 등)

by vicddory 2017. 3. 12.

PLC 프로그래밍 방법

니모닉(Mnemonic)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으로 회사별로 다르고, 직관적이지 못하나, 핸디 로더 등에서는 유용함. Instruction List라고도 한다.


프로그래밍 래더도(Ladder diagram)

릴레이 심볼을 사용하여 논리 표현한 그래픽한 방법으로 가장 널리 사용됨.

SFC(Sequential Function Chart)

구조화된 언어로 복잡한 로직에 적용된다. 니모닉  또는 래더 다이어그램 방식으로 작성된 여러 개의 PLC 프로그램 블록들을 순차적으로 도식화하여 그 실행 조건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PLC 기초, 래더도의 이해

PLC 내부에는 논리 명령어로 제어내용이 입력되어 있다. 동작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mnemonic이라고 하는 논리 명령어가 필요하지만, mnemonic으로 된 프로그램은 제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고 작성하기 쉬운 래더도를 주로 사용한다. 릴레이와는 달리 접점은 세로 선에는 배치하면 안 된다. 출력접점은 PLC 프로그램 중에 가능하면 한 번만 사용하도록 한다.


PLC 래더도의 이해[PLC 기초] PLC 래더도의 이해


래더(Ladder)는 회로도의 모양이 사다리 같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전기신호는 항상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모선에서 –모선으로 흐른다고 생각)
  • 위에서 아래로 진행
  • 신호가 END까지 가면 다시 처음부터 진행을 반복한다


이 한 번의 과정을 1 스캔(scan)이라고 한다.


PLC 프로그래밍, 래더도 니모닉 장성 예와 처리 순서

래더도 니모닉 장성 예와 처리 순서[PLC 기초] 래더도 니모닉 장성 예와 처리 순서

프로그램 1회 수행하는 것을 1스캔(scan)이라고 하며, PLC 프로그램에 따라 스캔 타임이 달라진다.


PLC와 시퀀스의 비교

PLC와 시퀀스의 비교 - AND 회로의 시퀀스 도면[PLC 기초] PLC와 시퀀스의 비교 - AND 회로의 시퀀스 도면


PLC와 시퀀스의 비교 - AND 회로의 PLC 래더도[PLC 기초] PLC와 시퀀스의 비교 - AND 회로의 PLC 래더도


OR, AND, NOR, NAND

OR - AND - NOR - NAND[PLC 기초] OR - AND - NOR - NAND


PLC 설명 - OR LOAD - AND LOAD[PLC 기초] PLC 설명 - OR LOAD - AND LOAD


PLC 프로그래밍, 블록 명령어

OR - AND - NOR - NAND - 보충[PLC 기초] OR - AND - NOR - NAND - 보충

타이머, 카운터

Timer

제어 프로그램은 많은 경우 시간 제어를 필요로 하며, PLC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를 대비하여 타이머 기능을 S/W로 실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타이머는 타이머 주소가 바로 타이머 출력 접점의 주소가 되며, 시간 설정치를 정해주기만 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PLC 기종마다 타이머 개수와 설정 시간의 제한이 다르므로 사용설명서를 참조해야 한다. MASTER K-Series에서의 관련 명령어로 TON, TOFF, TMR, TMON, TRTG 등이 있다.



Counter

어떤 동작의 회수와 부품 등의 수량을 세는 것은 제어를 위한 기본적 기능이고 그 계수 범위가 넓어지면 접점이나 플립플롭을 이용한 계수에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별도의 카운터가 도입되어야 하고 PLC에서도 이를 제공하고 있다. PLC 프로그램에서 카운터는 보통 펄스를 카운터하는 펄스 입력단자와 Rest 입력단자가 있고, 카운터 설정치를 지정할 수 있다. MASTER K-Series에서는 관련 명령어로는 CTU, CTD, CTUD, CTR 등이 있다.


PLC 프로그래밍, 타이머, 자기유지 샘플 래더도

타이머 자기 유지 샘플 래더도[PLC 기초] 타이머 자기 유지 샘플 래더도


좌측은 타이머 우측은 자기유지.


관련 글

PLC - MODBUS ASCII와 RTU의 차이 (모드버스 프로토콜)

PLC 기초 - PLC 용어 설명 (미쓰비시, 지멘스 공통)

PLC접점 기능, PLC릴레이 기능 (기초 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