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 개념 예시, SmartGrid 웹 그리드 시스템

by vicddory 2018. 4. 15.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 개념 예시, SmartGrid 웹 그리드 시스템


스마트그리드 GUI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 소개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는 컴퓨터 분야에서 각기 분리된 두 개의 프로그램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거나 연합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용어로 정의한다.


일례로 윈도우 OS와 애플리케이션 간 미들웨어가 있어 애플리케이션이 OS의 자원을 통해 실행한다.

네트워크를 통해서 DB 서버에 데이터를 가져오고 갱신하는 통신에도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가 활용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 인터페이스


스마트그리드 네트워크 구조는 2계층인 클라이언트 / 서버 구조 사이에 미들웨어를 둠으로 3계층으로 설계하여야 한다. 


middleware Interface는 Utility Integration BUS(UTB)를 사용한 중앙 정보 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의미한다.


기존 사용 방식인 클라이언트-서버 직접 연결 방식을 사용하지 않으며, 각 서버와 클라이언트들의 연결을 중앙 네트워크에서 관리하게 된다.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의 네트워크 연결에 간소화와 중앙 관리로 인하여 차후 시스템의 확장이 간소화하게 된다.


복잡도에 의한 경제적 비용이 감소하고 엔지니어의 담당 관리 범위가 명확해져 시스템 안정화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미들웨어 인터페이스


일반적인 미들웨어의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다.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 클라이언트 간의 데이터 요청 메시지는 미들웨어를 통하여 전달되게 되며 메시지의 목적지는 미들웨어가 처리하게 된다.


메시지의 통신이 표준화되기 때문에 이기종 간의 애플리케이션, OS의 통합이 수월해진다.


스마트그리드 미들웨어 GUI 애플리케이션미들웨어 인터페이스 구조


스마트그리드 전용 미들웨어를 도입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서로 다른 기종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 통신환경 등의 연결이 쉬워진다.


둘째, 응용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 간의 통신 구축 시간을 단축해준다.


셋째, 시스템 응용프로그램의 추가나 서버의 추가, 데이터베이스 추가 시 기존 시스템 간의 모든 연결 설정이 편리하고 Middleware의 등록 작업만 필요하므로 시스템 설정이 간편하다.


넷째, 시스템 설정이 간편하므로 시스템의 확장이 쉽다.


다섯째, 데이터 통신은 미들웨어가 담당하므로 응용프로그램 개발 시 통신 개발은 따로 설계하지 않아도 된다. 미들웨어 통신 모듈이 모든 것을 담당하게 된다.


(스마트그리드) 유틸리티 버스를 이용할 경우 복잡도에 의한 경제적 비용이 감소하고 시스템 구조의 가독성이 증가함에 따라 엔지니어가 담당해야 하는 관리범위가 좀 더 명확해져 시스템 안정화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출처 : 스마트그리드를 위한 GUI 기반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개발, 충남대학원, 이재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