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 종류 4가지 (검색엔진, 스마트폰, SNS, 전자상거래)

온라인 플랫폼 종류 4가지 (검색엔진, 스마트폰, SNS, 전자상거래)


과거 온라인상에서 난립하던 온라인 플랫폼은 경쟁을 통해 많은 수가 도태되었다. 현재는 크게 네 가지 종류로 정리돼가고 있다.


탄생 배경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기반의 플랫폼.

둘째는 아마존, 알리바바, G마켓과 같은 전자상거래 기반의 플랫폼.

셋째는 페이스북, 카카오톡과 같은 SNS 기반의 플랫폼.

넷째, 아이폰,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

검색엔진 기반의 플랫폼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플랫폼은 정보의 제공이 주된 가치이다. 검색 엔진의 경우 초기에는 Yahoo!가 주도권을 잡았지만, 이제는 구글이 주도권을 쥐고 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독보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지만, 온라인 플랫폼 경쟁이 지역, 국가 내의 경쟁에서 글로벌 경쟁으로 전개되면서 만만치 않은 상황에 놓여 있다.


검색 플랫폼들은 초기의 웹페이지 검색 서비스에서 지도 서비스, 이미지 검색 서비스 등으로 정보 검색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주목할 것은 지도 서비스와 이를 바탕으로 한 오프라인 관련 서비스이다.


정확하고 세밀한 지도 정보가 있으면 내비게이션과 같은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지도와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한 맛집 검색 등의 위치 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도 가능하다. 현재 화제가 되는 우버(Uber) 택시의 경우도 구글 지도와 같은 정확한 지도 서비스가 있으므로 가능한 것이다.


검색 플랫폼[플랫폼 종류 4가지]


전자상거래 기반의 플랫폼

전자상거래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은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좋은 조건에 사고 빨리 배송하는 것을 주된 가치로 하는 플랫폼이다. 최근엔 이베이(eBay)나 옥션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경쟁했다.


최근에는 공동 구매 형태의 소셜 커머스가 등장하여 경쟁의 양상이 더욱 복잡해졌다. 이런 와중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떨치고 있는 플랫폼으로는 아마존을 들 수 있다. 아마존은 제품을 직접 판매하기도 하고, 앞에서 설명하였다


에이스토어(aStore, 외부 사이트에서 아마존 제품을 판매) 지원, 제트스토어(zStore, 외부 판매자가 아마존 내부의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판매) 지원, 그리고 킨들이라는 전자책 하드웨어를 통한 콘텐츠 판매 등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와 생산자를 이어주는 플랫폼[플랫폼 종류 4가지]


SNS 기반의 플랫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과 같은 SNS 기반의 플랫폼이 가진 가장 큰 강점은 사용자에 대한 정보이다. 사람들은 SNS를 사용하면서 다양하고 세세한 정보를 남긴다.


언제 무엇을 했고, 무엇을 먹었고, 어떤 걱정이 있는지, 누구와 어떤 얘기를 하였는지 등등 과거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을 정도로 세밀하게 자신에 대한 정보를 남긴다. SNS의 기본 가치는 다른 사람들과 이러한 정보를 교류하는 데 있다. SNS 플랫폼은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다른 온라인 플랫폼이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의 가치는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의 제공이다. 현재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형태를 보면 자투리 시간에 뉴스나 동영상과 같은 콘텐츠를 소비하거나, SNS를 하거나, 관심 있는 상품을 찾아보거나, 길 찾기와 같은 위치 기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즉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은 다른 플랫폼의 서비스를 소비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출처 : 플랫폼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김기찬, 송창석, 임일, 성안북스

온라인 플랫폼 종류 4가지 (검색엔진, 스마트폰, SNS, 전자상거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